사회과교육 지역화학습 의미,유형, 사회과교육 지역화학습 필요성, 사회과교육 지역화학습 내용,교재, 사회과교육 지역화학습 제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사회과(사회수업,사회교육)개념,특징, 사회과(사회수업,사회교육)목표, 사회과(사회수업,사회교육)수업방향,학습내용, 사회과 교수기법,제고방향
- [사회과교육 지역화]사회과교육 지역화의 의의,필요성, 사회과교육 지역화의 원리,교과서, 사회과교육 지역화의 학습방법,방향
- 초등학교 영어과 노래,국어과 부진아,수학과 이러닝,과학과 심화보충 지도자료(교육자료), 초등학교 사회과 수준별,에듀넷,우리들은 1학년 지도자료
-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유형,구성,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유의사항,사례, 사회과,가정과,성교육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 역사학과 역사교육
- 목차
-
Ⅰ. 서론
Ⅱ. 사회과교육 지역화학습의 의미
Ⅲ. 사회과교육 지역화학습의 유형
Ⅳ. 사회과교육 지역화학습의 필요성
Ⅴ. 사회과교육 지역화학습의 내용
1. 교수 요목 시기
2. 제1차 교육과정 시기
3. 제2차 교육과정 시기
4. 제3차 교육과정 시기
5. 제4차 교육과정 시기
6. 제5차 교육과정 시기
7. 제6차 교육과정 시기
8. 제7차 교육과정 시기
Ⅵ. 사회과교육 지역화학습의 교재
Ⅶ. 사회과교육 지역화학습의 제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사회과 교육 과정에서 공식적으로 지역화를 강조하기 시작한 것은 5차 교육 과정 시기부터이다. 그러나 여기서 이야기하는 지역화는 국가 중심의 교육 과정 운용이라는 큰 틀 내에서 학습 소재의 수준에서 지역적인 내용을 반영하고자 한 것이다. 그것도 초등 수준에 한정하여 이루어진 것이다. 국가 중심의 교육 과정 운용으로부터 지역 교육 자치 단체별로 진행될 교육 과정의 지역화 사이의 과도기적 상황에서, 지역 교육청과 학교 단위 및 교사에 의해 가능한 사회과 중심의 지역화 방안을 국가 수준에서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 과정의 의미와 운용과 관련한 매우 선언적인 수준의 내용이 대단히 많고, 교수 학습 방법이나 평가에 대한 논의 역시 그러하다. 따라서 전혀 새로운 조망과 원리를 가지고 지역화 문제에 접근하고 있다기보다는, 기존의 초등 학교 사회과 교육 과정을 재조직하는 과정에서 지역의 소재를 부가하는 ‘오래된 부대에 새 술 붓기’ 식의 논의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럼에도 원론적인 수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지역화의 방향 및 원리와 유의점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지역화의 방향과 관련하여서는 첫 째, 지역화는 미래지향적이고 지속적이어야 한다는 점과 둘째, 지역화는 긍정적이고 개방적이어야 하며, 세 째, 지역 사회의 사실 표면을 주시하여 정선된 것이어야 하고, 넷째, 구체적인 방법이 있어야 하고, 결과의 평가가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지역에 있는 집단의 필요와 민주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거친 것이어야 한다는 점을 제시하고 있다.
- 참고문헌
-
- 교육부(1997), 사회과 교육 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별책7]
- 김연옥(1970), 사회과 교육내용의 구조와 개념에 관한 연구(Ⅰ), 이화여대 한국문화 연구 논총
- 류재명(1997), 사회과 통합운영과 지리과 교육과정의 계열적 조직방안, 사회과학교육 1,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사회교육연구소
- 서태열(1993), 지리 교육과정의 내용 구성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황종건(1987), 교육사회학,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상도 방언과 전라도 방언 비교
- 심리주의비평 레포트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 [동양사상] 장재의 학술사상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