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 지역화학습 의미,유형, 사회과교육 지역화학습 필요성, 사회과교육 지역화학습 내용,교재, 사회과교육 지역화학습 제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회과교육 지역화학습의 의미

Ⅲ. 사회과교육 지역화학습의 유형

Ⅳ. 사회과교육 지역화학습의 필요성

Ⅴ. 사회과교육 지역화학습의 내용
1. 교수 요목 시기
2. 제1차 교육과정 시기
3. 제2차 교육과정 시기
4. 제3차 교육과정 시기
5. 제4차 교육과정 시기
6. 제5차 교육과정 시기
7. 제6차 교육과정 시기
8. 제7차 교육과정 시기

Ⅵ. 사회과교육 지역화학습의 교재

Ⅶ. 사회과교육 지역화학습의 제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과 교육 과정에서 공식적으로 지역화를 강조하기 시작한 것은 5차 교육 과정 시기부터이다. 그러나 여기서 이야기하는 지역화는 국가 중심의 교육 과정 운용이라는 큰 틀 내에서 학습 소재의 수준에서 지역적인 내용을 반영하고자 한 것이다. 그것도 초등 수준에 한정하여 이루어진 것이다. 국가 중심의 교육 과정 운용으로부터 지역 교육 자치 단체별로 진행될 교육 과정의 지역화 사이의 과도기적 상황에서, 지역 교육청과 학교 단위 및 교사에 의해 가능한 사회과 중심의 지역화 방안을 국가 수준에서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 과정의 의미와 운용과 관련한 매우 선언적인 수준의 내용이 대단히 많고, 교수 학습 방법이나 평가에 대한 논의 역시 그러하다. 따라서 전혀 새로운 조망과 원리를 가지고 지역화 문제에 접근하고 있다기보다는, 기존의 초등 학교 사회과 교육 과정을 재조직하는 과정에서 지역의 소재를 부가하는 ‘오래된 부대에 새 술 붓기’ 식의 논의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럼에도 원론적인 수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지역화의 방향 및 원리와 유의점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지역화의 방향과 관련하여서는 첫 째, 지역화는 미래지향적이고 지속적이어야 한다는 점과 둘째, 지역화는 긍정적이고 개방적이어야 하며, 세 째, 지역 사회의 사실 표면을 주시하여 정선된 것이어야 하고, 넷째, 구체적인 방법이 있어야 하고, 결과의 평가가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지역에 있는 집단의 필요와 민주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거친 것이어야 한다는 점을 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7), 사회과 교육 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별책7]
- 김연옥(1970), 사회과 교육내용의 구조와 개념에 관한 연구(Ⅰ), 이화여대 한국문화 연구 논총
- 류재명(1997), 사회과 통합운영과 지리과 교육과정의 계열적 조직방안, 사회과학교육 1,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사회교육연구소
- 서태열(1993), 지리 교육과정의 내용 구성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황종건(1987), 교육사회학,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 사회과 교육 과정의 변천3.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4. 사회과의 성격5. 사회과의 목표6. 사회과의 내용7. 사회과의 교수․학습 방법8. 사회과의 평가9. 사회과 학교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10. 사회과 신․구 교육 과정 비교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가. 정보화․세계화 사회의 새로운 시민적 자질에 대한 요구교육 과정 개정은 무엇보다도 다가올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한

  • 초등학교 세계사 교육의 연구 동향 초등학교 세계사 교육 필요성 초등학교 세계사
  • 교육과정 편재의 원리를 제시하고 있다. 양정현, 「중등 세계사 전근대 부분 내용 선정 및 조직 방안」『역사와 경제』48, 2003.2. 세계사 교육내용의 구성원리와 내용 선정에 관한 연구근․현대사 학습을 중시해야 한다는 입장과 동양사와 서양사를 적정하게 안배하는 세계사 재구조화 논의가 60~70년대에 제기되었다가 1980년대에 이르러 더욱 본격화된다. 주요 논지를 보면 우리입장에서 본 세계사로 구성되어야 한다는 것을 기본 입장으로 하는 지역화

  • [지역학습]지역학습의 정의, 필요성, 지역학습의 내용선정, 조직, 지역학습의 제고 과제, 방향, 지역학습과 지역지리교육의 비교 분석
  • 지역학습의 정의, 지역학습의 필요성, 지역학습의 내용선정, 지역학습의 조직, 지역학습의 제고 과제, 지역학습의 방향, 지역학습과 지역지리교육의 비교 분석Ⅰ. 개요Ⅱ. 지역학습의 정의Ⅲ. 지역학습의 필요성Ⅳ. 지역학습의 내용선정과 조직1. 내용 요소의 선정2. 내용 요소의 조직 방안1) 독도2) 장소3) 환경4) 생태5) 순환6) 변화Ⅴ. 지역학습의 제고 과제와 방향1. 지리교육에서의 소규모지역 학습의 과제2. 지리교육에서의 소규모지역 학습

  • 초등교육-사회과 2007개정교육과정에 나타난 지역화 분석
  • 교육과정 개정배경가. 사회과 교육과정은 사회의 과거, 현재, 미래를 학교 교육에 반영하는 준거이므로, 사회환경의 변화를 반영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이러한 사회 환경의 변화는 교육내용과 내용체계를 개선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개정의 배경요인으로 작용했다.나.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은 세계화 및 지식 정보 사회 대비, 저출산 및 고령화 대비, 역사교육강화, 다문화 교육 실시 등의 국가 ․ 사회적 요구를 고려한 교과 목표, 학습내용, 교수

  • 과학과 ICT활용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심화보충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자주학습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개념형성, 생물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멀티미디어, 전기에너지 교육자료(학습자료)
  •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멀티미디어, 전기에너지 교육자료(학습자료) 분석Ⅰ. 과학과 ICT활용 교육자료(학습자료)1. 필요성2. 목적3. 특징1) ICT 활용 교육적 가치2) 다양한 학습 형태3) 손쉬운 인터페이스4) 과학적 탐구능력과 창의력5) 수준별 수업6) 학습 및 활동 효율성 제고7) 효율적인 교육과정 운영8) 교수자의 사용 편이성 고려4. 기대효과Ⅱ. 과학과 심화보충 교육자료(학습자료)1. 심화․보충 교육학습 자료의 내용구성 방향2. 심화․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