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학습 의미, 문제해결학습 특징,장점, 문제해결학습 과정, 문제해결학습 사례, 문제해결학습 시 고려사항, 문제해결학습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교육사회]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 [소집단수업][모둠학습][소집단학습]소집단수업(모둠학습, 소집단학습) 요소와 의의, 소집단수업(모둠학습, 소집단학습) 장단점과 원칙, 소집단수업(모둠학습, 소집단학습) 편성과 활동, 소집단수업(모둠학습, 소집단학습) 사례와 지도시 고려사항 분석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수행평가 필요성, 수행평가 분류, 수행평가 특징, 수행평가 도입논거, 수행평가 현황, 문제점, 외국 수행평가 사례, 수행평가 효과적 시행대책
- 한국어교육 특징,정체성, 한국어교육 목표,교재구성, 한국어교육과 표준문법, 한국어교육과 동사활용사전, 한국어교육 사례, 한국어교육 교수법,시사점
- 목차
-
Ⅰ. 서론
Ⅱ. 문제해결학습의 의미
Ⅲ. 문제해결학습의 특징
Ⅳ. 문제해결학습의 장점
Ⅴ. 문제해결학습의 과정
Ⅵ. 문제해결학습의 사례
Ⅶ. 문제해결학습 시 고려사항
1. 인간 변인
2. 과제 변인
3. 전략 변인
Ⅷ. 문제해결학습의 시사점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전통적인 지식중심의 교육에서 수업내용은 전적으로 공부해야할 교과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Dewey의 문제해결학습에 있어서 교육내용은 무기력한 정보적 지식이 아니라 ‘반성적 사고’ 또는 ‘탐구’와 관계되는 생동하는 지식이어야 한다. 다시 말하면 교육내용은 곧 반성적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자료이어야 하고, 또 반성적 사고에 의해 경험이 풍부하게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자료이어야 한다.
Dewey는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두 가지 중요한 원리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첫 번째 원리는 학습자의 ‘경험’ 속에서 학습자료를 찾아내야 한다는 것이다. 즉 학습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경험이나 능력이 학습의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그의 ‘흥미’ 이론과 관련되어 있는데, 곧 인식의 주체가 학습자인 만큼 무엇보다도 학습자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자료여야만 반성적 사고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이 때 비로소 진정한 의미의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교육내용은 주로 현재의 사회생활에 내용을 부여하는 ‘의미’들로 구성되며,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생활사태 속에서 문제해결의 과정을 통해 아동의 경험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결국 Dewey는 교육내용의 의미를 아동의 ‘경험’과 관련시켜 파악했으며, 따라서 교육내용은 교과 그 자체라기보다 반성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지식을 조직해 놓은 것으로 보고 있다.
두 번째 원리는 교육내용이 점진적으로 풍부하고 조직적으로 발전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고영희(1983) - 문제해결학습의 제고, 서울 : 배영사
김재봉(1999) - 문제해결학습모형, 제7차 교육과정을 지향한 국어과 교수·학습 모형의 이론과 실제, 광주초등국어교육학회
김영채(1995) - 사고와 문제해결심리학, 박영사
김영채(1999) - 창의적 문제 해결, 창의력의 이론/개발과 수업
일곡초등학교(1999) - 자기주도적 탐구활동을 통한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 교육부 지정 과학교육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전경원 외(1994) - 창의적 문제해결력, 세광음악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