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학습 의미, 문제해결학습 특징,장점, 문제해결학습 과정, 문제해결학습 사례, 문제해결학습 시 고려사항, 문제해결학습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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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문제해결학습의 의미

Ⅲ. 문제해결학습의 특징

Ⅳ. 문제해결학습의 장점

Ⅴ. 문제해결학습의 과정

Ⅵ. 문제해결학습의 사례

Ⅶ. 문제해결학습 시 고려사항
1. 인간 변인
2. 과제 변인
3. 전략 변인

Ⅷ. 문제해결학습의 시사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통적인 지식중심의 교육에서 수업내용은 전적으로 공부해야할 교과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Dewey의 문제해결학습에 있어서 교육내용은 무기력한 정보적 지식이 아니라 ‘반성적 사고’ 또는 ‘탐구’와 관계되는 생동하는 지식이어야 한다. 다시 말하면 교육내용은 곧 반성적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자료이어야 하고, 또 반성적 사고에 의해 경험이 풍부하게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자료이어야 한다.
Dewey는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두 가지 중요한 원리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첫 번째 원리는 학습자의 ‘경험’ 속에서 학습자료를 찾아내야 한다는 것이다. 즉 학습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경험이나 능력이 학습의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그의 ‘흥미’ 이론과 관련되어 있는데, 곧 인식의 주체가 학습자인 만큼 무엇보다도 학습자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자료여야만 반성적 사고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이 때 비로소 진정한 의미의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교육내용은 주로 현재의 사회생활에 내용을 부여하는 ‘의미’들로 구성되며,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생활사태 속에서 문제해결의 과정을 통해 아동의 경험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결국 Dewey는 교육내용의 의미를 아동의 ‘경험’과 관련시켜 파악했으며, 따라서 교육내용은 교과 그 자체라기보다 반성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지식을 조직해 놓은 것으로 보고 있다.
두 번째 원리는 교육내용이 점진적으로 풍부하고 조직적으로 발전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고영희(1983) - 문제해결학습의 제고, 서울 : 배영사
김재봉(1999) - 문제해결학습모형, 제7차 교육과정을 지향한 국어과 교수·학습 모형의 이론과 실제, 광주초등국어교육학회
김영채(1995) - 사고와 문제해결심리학, 박영사
김영채(1999) - 창의적 문제 해결, 창의력의 이론/개발과 수업
일곡초등학교(1999) - 자기주도적 탐구활동을 통한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 교육부 지정 과학교육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전경원 외(1994) - 창의적 문제해결력, 세광음악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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