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 정의, 마인드맵 필요성, 마인드맵 장점, 마인드맵 법칙, 마인드맵 전략, 마인드맵 적용, 마인드맵과 열린교육, 마인드맵 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마인드맵의 정의
1. 방사사고(Radiant Thinking)의 표현
2. 사고력 중심 두뇌 계발 프로그램
3. 새로운 학습기법
4. 창의성, 기억력 증진 필기법

Ⅱ. 마인드맵의 필요성
1. 효과적인 표현 방식과 마인드맵
2. 지식 정보 시대와 마인드맵

Ⅲ. 마인드맵의 장점

Ⅳ. 마인드맵의 법칙
1. 강조 기법을 이용한다
2. 연상결합 기법을 사용한다
3. 명료화 기법을 사용한다
4. 자신에게 알맞은 마인드맵 스타일을 개발한다

Ⅴ. 마인드맵의 전략
1. 첫째 날
2. 둘째 날
3. 셋째 날
4. 넷째 날
5. 다섯째 날
6. 여섯째 날
7. 일곱째 날
8. 여덟째 날
9. 아홉째 날
10. 열째 날

Ⅵ. 마인드맵의 적용
1. 교과 적용
2. 교과 외 다양한 적용
1) 필기
2) 일기, 글쓰기, 독서록 쓰기
3) 주제 학습
4) 협력 학습
5) 신문 활용을 통한 마인드맵
6) 열린 시간
7) 아침 교과 시간 전
8) 상상력 기록장
9) 교실 환경 꾸미기
10) 기타
11) 학습 결과의 평가

Ⅶ. 마인드맵과 열린교육

Ⅷ. 마인드맵의 교수학습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마인드맵의 정의

1. 방사사고(Radiant Thinking)의 표현

마인드맵이란 ‘중심체로부터 사방으로 뻗어나간다’는 의미를 지닌 방사사고의 표현이다. 그러므로 두뇌의 자연적인 기능이라 할 수 있다. 이는 두뇌의 잠재력으로 들어갈 수 있는 강력한 그래픽 기술이다.

2. 사고력 중심 두뇌 계발 프로그램

이미지와 핵심단어, 그리고 색과 부호를 사용하여 좌우 뇌의 기능을 유기적으로 연결함으로써 두뇌의 기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사고력 중심의 두뇌계발 프로그램이다.

3. 새로운 학습기법

마인드맵이란 학습 기법, 정보관리 기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마인드맵은 마음속의 지도를 그리듯 글자와 기호와 그림을 사용하며 생각을 표현하고 인식하는 방법이다.

4. 창의성, 기억력 증진 필기법

마인드맵을 활용하는 필기는 단순히 받아 적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머릿속으로 생각하면서 학습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인드맵은 상상(이미지)과 언어의 연상 작용에 의한 시각적 노트 작성법이다.

Ⅱ. 마인드맵의 필요성

1. 효과적인 표현 방식과 마인드맵

원시인들의 동굴 벽화, 고대 이집트인의 상형 문자, 레오나르도 다빈치 등 위대한 인물들의 스케치 등에서 표현에 의한 기록이 상당 기간 존재해 왔다. 이는 우리 입에서 말이 나오기도 전에 두뇌에서 그림을 그리고(이미지 형성), 그것을 개념과 결합시키는 것으로 지극히 자연스럽고 기억하기 쉬운 표현 방식이다.
시각적인 표현은 어떤 주제에 대해 총체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갖도록 도와주며, 사고를 유연하게 해 준다. 또한 글자로 된 요약서로는 파악할 수 없는 주제의 구조도 한눈에 들어오게 해 준다. 이것은 우리의 두뇌가 직선적인 방향으로만 사고하지 않기 때문이다. 즉, 두뇌의 흐름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현재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직선적인 글자 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나 보아야 한다.
참고문헌
◇ 광주초등국어교육학회(1997), 마인드맵핑을 활용한 읽기·쓰기 교육 워크 숍
◇ 라명화(1994), 마인드맵 북, 서울 : 평범사
◇ 성만도(2003), 마인드맵 활용학습이 초등학교 아동의 창의적 인지능력과 성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양선희(1999), 마인드맵 활용 교수법이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청구논문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토니부잔(1999), 마인드맵 북, 서울 : 평범사
◇ 한국 부잔 센터 엮음(1994), 반갑다 마인드맵, 서울 : 사계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과 교육의 본질, 과학과 교육의 유형, 과학과 교육의 성격과 특성, 과학과 교육의 목표, 과학과 교육의 교수학습 계획과 지도방법, 과학과 교육의 과제토의 학습내용, 과학과 교육의 과제토의 학습전개 분석
  • 과학과 교육의 본질, 과학과 교육의 유형, 과학과 교육의 성격과 특성, 과학과 교육의 목표, 과학과 교육의 교수학습 계획과 지도방법, 과학과 교육의 과제토의 학습내용, 과학과 교육의 과제토의 학습전개 분석Ⅰ. 서론Ⅱ. 과학과 교육의 본질Ⅲ. 과학과 교육의 유형1. 관념주의 실제론, 상대주의 인식론2. 구성주의 교수․학습3. STS 과학교육4. 창의력 교육5. 열린 과학 교육Ⅳ. 과학과 교육의 성격과 특성Ⅴ. 과학과 교육의 목표Ⅵ. 과학과 교육의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방법도 중시한다.(바) 언어 수행에 대한 자기 점검 기회를 제공하여 바람직한 국어 사용의 태도를 형성하도록 한다.(2) 강의, 토의, 토론, 현장 학습, 협동 학습 등 학습 내용과 학습 목표에 적합한 수업 모형을 적용하여 교수, 학습을 전개하되, 특히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가)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적극적인 상호 작용을 강조하여 학습의 효율성을 도모한다.(나) 학습자의 창의적인 국어사용 활동을 권장하고, 학습자의 다양한 반응을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전략, 가치투표, 순서 정하기 등5. 장점: `교사들이 쉽게 배울 수 있고, 여러 교과들에 쉽게 적용될 수 있음`학생들에게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음`사회관계 및 학습결과의 개선을 도모하는 데 있어 유용하게 기능할 수 있음`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들을 모두 고려하고 있음 ↳도덕적 습관(강요하는x, 스스로가 선택한o)을 강화하는 행동적 측면의 도덕교육을 위한 접근 방법이 될 수 있음`다원화된 사회에서 도덕적 혼란에 대처해 나갈 수 있는

  • 복식수업 평가
  • 교육과정 개발, 교수 기술과 교수 방법의 개발,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등에 노력해 왔다. 소수의 초등교과 교육학자들이 주로 복식교육에 관련된 거시적인 접근(예를 들면, 복식 학교 운영 방향 등)을 시도하기는 하였으나, 복식수업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는 미미하였다. 전남교육청은 복식수업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보여왔다는 점에서 복식수업 연구의 가능성은 열려있다고 보여진다.이에 비해, 복식 교육과정의 운영으로부터 오는 교사의 심리적,

  • 지식경영 레포트
  • 방법론을 확립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점이다 최근의 기업능력에 대한 세계적인 논의 속에서 음미해야 할 점은 핵심역량 학습조직 지식창조와 같은 능력을 기반으로 하는 경영의 개념이다 여기에 입각하여 기업은 지력경영으로 경영혁신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1. 정보와 지식이 경쟁우위의 핵심이 되는 시대 최근 수년 간 경영학과 조직론뿐만 아니라 현실 속에서도 새로운 경영모델이나 기법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미국기업은 일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