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목][덕목론]덕목의 개념, 덕목과 덕목론적 접근, 군인의 가치덕목, 국가경영자의 덕목, 수령의 덕목, 학생행동발달 상황평가의 덕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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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덕목의 개념

Ⅱ. 덕목과 덕목론적 접근

Ⅲ. 군인의 가치덕목

Ⅳ. 국가경영자의 덕목

Ⅴ. 수령의 덕목

Ⅵ. 학생행동발달 상황평가의 덕목
1. 봉사성
2. 근면성
3. 자주성
4. 사교성
5. 명랑성
6. 준비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덕목의 개념
덕목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맥킨타이어는 덕목이라는 이 개념은 오랜 세월 사용되어 오면서 그 자체 내에 역사를 구현하고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그는 이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개념이 포함하고 있는 여러 가지 의미 중 핵심적인 것을 살펴보아야 한다고 말한다. 특히, 그가 말하는 ‘역사적인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덕목의 개념이 정의되고 설명되는 맥락인 사회생활과 도덕 생활의 특징들에 대한 파악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그는 이러한 입장에서, 덕목의 개념이 논리적으로 발달해 온 역사를 살펴보면, 적어도 다음과 같은 세 단계를 확인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첫 단계는 그가 ‘호머의 시대’라고 부른 것으로, 덕목의 의미가 그것을 갖춘 개인의 사회적 역할에 의해 정의되었다. 두 번째 단계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적 연구에 의해 체계적으로 제시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맥킨타이어는 아리스토텔레스에 있어서 덕목의 개념은 사회적 역할과 직결된 것은 아니라고 한다. 그것은 오히려 인간의 본질에 비추어 ‘가장 바람직하고 선한 삶’을 제시하고, 그것을 목적(telos)으로서 추구하는 것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세 번째 단계는 도덕적 전통 속에서 의미를 갖는 덕목의 개념이다. 맥킨타이어는 우리가 결코 단지 개인의 자격으로 선을 추구하거나 덕목을 실천할 수는 없다고 말한다. 공동체의 삶에 뿌리를 둔 도덕적 전통은 개인의 삶에 이미 주어진 것이며, 개인의 도덕적 ‘출발점’을 구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배우고, 실천하고, 추구하는 도덕성은 바로 우리 공동체의 삶과 밀접히 관련된 역사 곧 문화적 전통의 일부다. 맥킨타이어는 우리는 과거와 함께 태어났으며, 개인주의적 양식에서 과거로부터 우리를 단절시키려는 노력은 우리의 현재를 왜곡시키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참고문헌
김태훈, 덕교육론, 서울 : 양서원, 1999
김안중, 덕목 교육의 재음미, 한국교육학회 도덕교육연구회(편), 도덕교육연구, 1990
김왕근, 시민성의 내용과 형식으로서 덕목과 합리성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서울대 박사논문, 1995
맥킨타이어.A, 이진우 역, 덕의 상실, 서울 : 문예출판사, 1997
양희규, 덕의 윤리학과 의무의 윤리학의 관계, 서울대 석사논문, 1989
최병태, 덕과 규범, 서울 : 교육과학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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