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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뇌(두뇌)의 구조
1. 전뇌(Forebrain)
2. 중뇌(midbrain)
1) 대뇌각(cerebral peduncle)
2) 사구체(corpora quadrigemina)
3. 후뇌(hide brain)
1) 소뇌(cerebellum)
2) 뇌교(pons)
3) 연수(medulla oblongata)

Ⅲ. 뇌(두뇌)의 인지특성

Ⅳ. 뇌과학(두뇌과학)의 의미

Ⅴ. 뇌과학(두뇌과학)과 창의성
1. 여러 정보와 동시적으로 관련된 새로운 연합
2. 뇌의 정보처리 방식의 몇 특성
1) 모듈처리방식
2) 병렬분산처리(PDP; Parallel Distributed Processing) 모형
3) 대뇌 피질 전역에 걸친 두뇌의 분산 저장 방식
3. 뇌의 전반적 부분이 관여한 낮은 각성 상태에서의 창의성 발현
1) 주의집중 이론 ; Walley와 Weiden(1973)
2) 비창의적인 사람들은 창의적인 사람들보다 훨씬 더 주의를 보내는 범위가 좁다
3) 무의식 - 심리분석학적 이론
4) 뇌전도와 창의성과의 관계
4. 도파민 신경계(A10신경계)의 활성을 통해 발현되는 창의성
1) 도파민 신경계와 창의성 발현과의 관계
2) 전두엽이 창의성의 발현지로 추정되는 근거
3) 도파민 신경계(A10 신경계)
4) 대뇌피질 전두연합령에서는 A10 신경에서의 자가수용체가 결여됨
5. 디지털적 사고 방식과 아날로그적 사고 방식의 균형과 조화

Ⅵ. 뇌과학(두뇌과학)과 발명교육

Ⅶ. 뇌과학(두뇌과학)의 학습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자들은 그동안 학습과 기억 및 문제해결 등의 기제(mechanism)가 되는 뇌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했고, 따라서 뇌과학적 연구로부터 더욱 효율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위한 시사점들을 얻으려 하지 않았다. 그것은 뇌 자체의 복잡한 구조와 기능이 사람들의 이해를 저해하여 왔기 때문이다. 우리 뇌는 약 1,000억 개의 신경세포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의 신경세포는 수백 내지 수천의 다른 뉴런들과 종적횡적인 신경연락망을 지니고 있다. 하나의 바늘 머리만한 면적에 약 30,000개 정도의 신경세포가 들어갈 수 있을 정도의 매우 미세하고 복잡한 뇌 구조를 제대로 파악한다는 것은 몇 십 년 전까지만 해도 엄두도 내지 못할 일이었다. 그리하여 교육자들은 학습자들이 어떤 것을 학습하고 기억할 때나 어떤 과제를 수행해 나갈 때 그러한 사고행동의 직접적 기제를 밝히고 그것을 활용하지 못해 왔다. 그 대신, 그러한 사고행동에 대한 간접 증거로서 학습자가 보여 주는 외현적 행동을 관찰, 측정, 조절하여 왔던 것이다. 이렇게 실험실에서나 교실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적 증거를 통해 뇌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미루어 짐작하고 거기에 맞으리라 생각되는 교수전략을 전개했던 것이다.
최근에는 뇌 연구를 중심 과제로 하는 인지과학이 성립되어 컴퓨터 등을 활용하는 최신 연구 방법을 통해 매우 빠른 속도로 뇌의 구조와 기능 및 그와 관련된 사고작용의 성격을 밝혀 나가고 있다. 인지과학 분야에서는 신경과학(neuroscience), 인지심리학(cognitive psychology), 물리학, 생물학, 화학, 기타 여러 분야의 학자들이 학제적 접근을 수행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경철·홍정선, 유아교수-학습 원리의 뇌 과학적 의의, 열린 유아교육학회, 2005
김유미, 두뇌를 알고 가르치자, 서울 : 학지사, 2002
고영희, 뇌연구와 교육,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82
서유헌, 뇌를 알고 머리 쓰자, 서울 : 동아일보사, 1994
왕중연, 발명박사 (1),(2), 서울 : 글수레, 1992
인천광역시 교육과학 연구원, 창의성 교육의 이론과 실제,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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