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방법]구술시험 평가방법, 서술형 평가방법, 논술형 평가방법, 포트폴리오 평가방법, 실험실습 평가방법, 면접 평가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구술시험 평가방법
Ⅲ. 서술형·논술형 평가방법
Ⅳ. 포트폴리오 평가방법
Ⅴ. 실험·실습 평가방법
Ⅵ. 면접 평가방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교수ㆍ학습 방법으로서의 평가가 수행평가와 동일한 개념은 아니다. 수행평가가 학습의 결과를 확인하는 데만 만족하지 않고 학생의 사고와 문제해결 과정까지 평가한다는 점에서 교수ㆍ학습 개선에 효과적일 수 있지만, 수행평가의 핵심은 교수ㆍ학습이 일어나도록 하려는 것이라기보다는 학생이 답을 제시하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즉, 학생이 답을 제시하기 위해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이용하여 과제를 수행하고 더 이상의 학습이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는 것이다.
또한 교수ㆍ학습 방법으로서의 평가는 형성평가와도 구별되어야 한다. 수업을 개선시키고자 하는 형성평가의 목적이 교수ㆍ학습 방법으로서의 평가와 연계될 수는 있지만, 평가를 받는 과정에서 저절로 교수ㆍ학습의 효과가 일어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교사가 평가 결과를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부여하고 수업을 개선시키는 형성평가와 달리, 교수ㆍ학습 방법으로서의 평가는 학생이 평가 과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학습이 일어나도록 하는 것이다.
교수ㆍ학습 방법으로서 평가의 기능을 제대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측정이론의 변화가 동반되어야 한다. 지금까지 주류를 이루어왔던 문항반응이론이나 일반화 가능도 이론 등과 같은 측정이론들 모두는 타당도와 신뢰도를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여겨왔다. 이러한 기준들은 실제로 학생들의 학습이나 교실에서의 수업에 대한 관심보다는 학생들을 비교하는데 더 많은 비중을 둔 결과이다. 그러나 교수ㆍ학습 방법으로서의 평가를 실현하기 위해서 적용될 수 있는 측정이론은 학생들에 대한 타당하고 신뢰로운 정보를 수집하는 것보다 평가와 학습의 연계를 측정할 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 김호곤 외, 현대 교육 평가론, 교육출판사, 1981
◎ 백순근, 수행평가(遂行評價)에 대한 이해, KICE 연구 포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8b
◎ 성태제, 교육평가 방법의 변화와 결과타당도에 대한 고려, 교육학연구, 1999
◎ 윤희원, 면접전형의 활용 방안, 대학 입학 면접 전형자료의 개발과 활용 방안 탐색(세미나 자료집),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8
◎ 이재우, 전통적 평가의 대안으로서의 포트폴리오 평가의 탐색적 고찰, 동계심리연구회 동계 세미나, 1998
◎ 한국교육학회 교육평가 연구회편, 교육 측정 평가 연구 통계 용어 사전, 중앙 교육 진흥연구소,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행평가 분류, 수행평가 의의, 수행평가 특징, 수행평가 현황, 수행평가 문제점, 수행평가 효과적 시행 과제, 수행평가 개선방안, 수행평가 전망
- 수행평가 - 실과(꽃가꾸기)
- [수행평가]수행평가의 의의,분류, 수행평가의 특성,필요성, 수행평가의 실제,현황,문제점, 수행평가의 발전 과제 분석
- 유아연구및평가4B형)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평가의 방법을 논의하시오0k.
- [수행평가][교육평가][교육][평가]수행평가의 정의, 수행평가의 여러 가지 유형, 수행평가의 특성, 수행평가의 등장배경, 수행평가의 원리,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수행평가의 내실화 방안과 제언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