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과교육과정(국사교육과정)특징,목표,기본방향, 국사과교육과정(국사교육과정)개정중점, 국사과교육과정(국사교육과정)주제별내용,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국사과교육과정(국사교육과정)의 특징

Ⅲ. 국사과교육과정(국사교육과정)의 목표

Ⅳ. 국사과교육과정(국사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Ⅴ. 국사과교육과정(국사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Ⅵ. 국사과교육과정(국사교육과정)의 주제별 내용
1. 고대의 경제
2. 중세의 경제
3. 근세의 경제
4. 경제 상황의 변동
5. 사회 구조와 사회 생활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목표
6. 주제별 학습 내용
1) 고대의 사회
2) 중세의 사회
3) 근세의 사회
4) 사회 변동
7. 민족 문화의 발달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목표
8. 주제별 학습 내용
1) 고대의 문화
2) 중세의 문화

Ⅶ. 국사과교육과정(국사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역사교육은 역사학에서 이룩하여 놓은 학문적 연구성과의 바탕 위에서 필요한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역사로서 가르치는 역사교육의 일환이기 때문에 역사학의 방법을 그대로 적용할 수는 없다. 다만 역사교육이라 하더라도 전문가에 의하여 연구된 다양한 사료를 교육현장에 알맞게 학습자료로 개발하여 각급 학교의 학년 수준에 적합하도록 활용할 수 있을 것이며 나아가 역사적 태도와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사료는 가장 중요한 자료이며 사료학습은 이 같은 목적을 달성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라 하겠다. 사료학습은 역사적 지식에 관한 고정된 가치의 획득이 아니라 진실과 발전을 추구하여 온 인간의 활동과정을 사료를 통하여 학습자 스스로가 사고하고 해석하고 그 과정 속에서 역사적 이해를 심화하고 나아가 역사적 태도와 역사적 능력을 신장하는 데 있다. 이와 같은 역사적 탐구기능은 역사학자들이 역사학을 연구하는데 필요한 제 능력 및 수속 등을 말하는 것으로 역사학은 동적으로 파악하는 학문이며, 역사의 연구는 주체적인 인간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까닭에 객체로서의 사료와의 사이에는 여러 가지 복잡한 수속이 생긴다. “사료 없이 역사 없다.” 라는 말이 있듯이 사료는 역사연구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고 필수적인 것이다. 사료는 역사연구에서만 그 중요성이 있는 것이 아니라, 역사교육에 있어서 역사적 사실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역사적 태도와 능력을 기를 뿐 아니라 역사적 탐구 능력도 기르는데 있어 그 중요성이 있다. 사료는 역사학자에 의해 수집, 정리되고, 비판 해석하는 사료로서 가치 판단이 내려졌을 때 가치가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 /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8
류승렬 / 교육과정 개편과 현장 역사교육, 강원대학교, 1997
이재철 / 제7차 국사과 수준별 교육과정과 적용, 역사교육논집 제23·24집, 서울 : 명인출판사, 1999
양호환 외 / 역사교육의 이론과 방법, 삼지원, 1997
유봉호 / 현대교육과정, 서울 : 교학연구사, 1997
한국사회과교육연구소 / 한국사회과 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999년 역사학대회에서 역사교육 분과 발표문
  • 국사 서술 내용과 남북한 역사교과서의 비교, 한국과 외국의 역사교과서 비교가 각 10편 미만이다. 이처럼 교과서의 분석에 관한 논문이 많은 것은 교과서가 교수학습의 기본자료로서 관심의 대상이 집중된 데다가 자료의 수집과 연구 방법이 다른 연구에 비하여 평면적 연구가 용이할 뿐 아니라 선행 연구가 많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그러나 교육과정의 특징이 교과서에 제대로 반영되었는지 또는 교과서와 교육과정을 유기적으로 관련지어 살펴본

  • 7차 중등 사회과 해설입니다
  • 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사 회조상제(교육부)박제윤(교육부)노희방(교육부)서태열(고려 대학교)윤석희(이화 여자 대학교 사범 대학 부속 중학교)이명희(한국 교육 과정 평가원)장종근(세륜 중학교)최병모(한국 교원 대학교)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 사회과 교육 과정의 변천3.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4. 사회과의 성격5. 사회과의 목표6. 사회과의 내용7. 사회과의 교수학습 방법8. 사회과의 평가9. 사회과 교수

  • 통일을 대비한 사회과 교육
  • 내용본 연구는 통일에 대비한 사회과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려는 연구이다. 이를 위해 연구해야 할 問題를 개조식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主 연구 문제 : 사회과 통일 교육은 어떤 것이 되어야 하는가? 사회과 통일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은 어떤 것이 되어야 하는가?하위 연구 문제 :① 현 단계에서 우리가 지향하는 통일은 어떠한 것인가? 그 과정과 방법은 어떤 것인가? 그리고 우리가 최종적으로 도달해야 할 통일 한국의 모습은 어떠한 것인가?

  • 역사학과 역사교육
  • 교육>I. 역사교육의 의미역사교육의 개념역사교육의 성격역사교육의 변천II. 역사교육의 목적과 목표역사교육의 목적역사교육의 행동영역별 목표III. 역사교육의 내용역사과 내용의 구성요소역사교육 내용선정내용조직의 일반적 원칙내용의 범위와 계열역사과 내용조직의 방법IV. 역사교육의 수업수업방법학년별 교재 지도 방법V. 교과서 분석단원별 분석7차 교육과정원리에 따른 분석내용 조직원리에 따른 분석-일본의

  •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교육방향00
  •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교육방향00Ⅰ. 서 론필자가 학교 다닐 때와 초중고등학교와 대학교 교육에서 필수적으로 역사교육을 받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그러나 국사는 지난 2004년 수능 시험서부터 필수에서 선택과목으로 바뀌면서 학생들의 외면을 받기 시작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은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의 공통교육과정과 고등학교 1학년부터 3학년까지의 선택교육과정으로 편성되었다. 이에 따라 고등학교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