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교수학습원리, 교수학습과정, 교수학습과정 요소변인, 도덕과(도덕교육) 교수학습과정, 즐거운생활(즐거운생활교육) 교수학습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수학습이론
1. 교수이론의 기능적 특성
2. 학습의욕
3. 지식이 구조와 형태
1) 교수이론
2) 지식
3) 지식의 표현 방법
4. 계열성
5. 강화 형태와 계획
1) Bruner
2) 결과에 대한 지식
3) 학습이나 문제해결 과정

Ⅱ. 교수학습원리
1. 자발성의 원리
1) 의미
2) 구현방법
2. 개별화의 원리
1) 의미
2) 구현방안
3. 사회화의 원리
1) 의미
2) 구현방안
4. 통합의 원리
1) 의미
2) 구현방안
5. 직관의 원리
1) 의미
2) 구현방안
6. 목적의 원리
7. 생활화의 원리
8. 과학성의 원리
9. 자연화의 원리
10. 기타의 원리

Ⅲ. 교수학습과정
1. 교수․학습의 과정
2. 기간변인
3. 수업모형의 특징
4. 수업단계 설정
1) 수업목표 설정
2) 출발점행동(=도입단계)
3) 수업절차
4) 성취도 평가

Ⅳ. 교수학습과정의 요소변인

Ⅴ. 도덕과(도덕교육) 교수학습과정
1. 도덕 교수학습의 일반적 절차
2. 통합적 접근을 취하는 도덕과 교수학습의 일반적 절차
1) 인지적 영역 중심(1차시)
2) 정의적 영역 중심(2차시)
3) 행동적 영역 중심(3차시)

Ⅵ. 즐거운생활(즐거운생활교육) 교수학습과정
1. 계획
2. 지도
1) 준비
2) 탐색
3) 활동
4) 정착 및 적용
3.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수학습이론

1. 교수이론의 기능적 특성

(1) 수업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와 목표달성을 위한 조건 제공
(2) 수업 평가의 준거
(3) 여러 수업이론을 평가하거나 새로운 수업이론을 구성하는 기초자료 제공
cf. 학습이론 … 학습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기술하거나 설명

2. 학습의욕

(1) 교수이론을 구성하는 요소
(2) 학습자의 학습의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문화적 요인, 동기요인, 개인적 요인
⇒ 개인적 요인은 문화적 요인에 비해 인지적 특징을 띤다.
(3) 교수이론 → 대안을 탐색하려는 의욕을 촉진․조절하는 방법 제시

※ 대안 탐색 과정
① 활성화 : 적절한 수준의 불확실성 제시가 필요
② 지속 : 학습자가 스스로 탐색한 대안으로부터 얻은 이익이 실패가 가져올 위험부담을 능가하는 한 계속됨
③ 방향 : 학습과제에 의해 달성되는 목적에 대한 인식과 그 목적달성에 있어서 검증 대안들의 관련성에 대한 지식에 의해 결정

3. 지식이 구조와 형태

1) 교수이론

학습자가 주어진 개념이나 지식체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그것들을 구조화하여 최적구조를 구성하는 방법 제시
참고문헌
변영계 /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1999
서강식 / 도덕·윤리과 교수-학습과정, 서울 : 양서원, 2000
전인국 / 교수-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한 직접식 교수법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연합회, 1985
편집부 지음 /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예하미디어, 2006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 서울 : 방문사, 2001
황윤한 / 교수-학습 방법의 패러다임적 전환 모색: 객관주의 교육에서 구성주의 교육으로, 한국교육(한국교육개발원),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 사회적 능력의 발달과 지도 방법
  • 교육환경 내에서 가르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전략으로는 또래와의 협력학습과 또래교수를 들 수 있다. 협력학습과 또래교수 방식은 정상발달유아가 발달지체유아에 대해 갖고 있는 부정적인 인식이나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긍정적인 또래관계를 촉진시킬 수 있고, 발달지체유아의 문제행동을 감소시켜 바람직한 사회적 행동의 증진과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킨다고 여러 연구에서 보고되고 있다. 발달지체유아와 3~4세의 정상발달유아가 다양한

  • 생활주제 단원중심 프로그램 - 이화여자대학교 이대부속유치원
  • 생활주제단원중심 프로그램이화여자대학교 이대부속유치원목 차Ⅰ. 교육과정의 철학적, 심리적 기초전통교육사상, 기독교, 프뢰벨, 진보주의, 구성주의Ⅱ. 교육과정의 구성교육목표, 교육원리, 교육내용, 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 교사의 역할Ⅲ. 교육환경의 구성실내교육환경, 실외교육환경Ⅳ. 교수, 학습방법자유선택활동, 집단활동, 기타활동Ⅴ. 평가유아평가, 교사평가Ⅵ. 부모참여부모교육Ⅶ. 타 프로그램 교육과정 및 비교연세대학

  • 협동학습 의미, 협동학습 중요성, 협동학습 기본원리, 협동학습 효과, 협동학습 전개, 협동학습 집단간 경쟁유도 전략, 협동학습 개선 방안
  • 학습의 의미Ⅱ. 협동학습의 중요성Ⅲ. 협동학습의 기본원리1. 긍정적인 상호의존2. 개인적 책무성3. 동등한 참여4. 동시 다발적 상호작용Ⅳ. 협동학습의 효과Ⅴ. 협동학습의 전개Ⅵ. 협동학습의 집단간 경쟁유도 전략Ⅶ. 향후 협동학습의 개선 방안참고문헌Ⅰ. 협동학습의 의미협동학습은 2명 이상의 학생들이 한 팀이 되어 공동의 학습 목표가 주어지고, 학생들이 서로 협력하여 이를 달성할 수 있도록 고안된 교수-학습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 초등학교 저학년 자기주도적학습,체험학습,독서교육,기능지도, 초등학교 저학년 미술교육,문학수업, 초등학교 저학년 방과후교육(방과후아동보육)
  • 학습의 원리 4. 기능학습의 단계5. 기능학습의 조건6. 기능학습의 저해요인7. Home Project 이론Ⅴ. 초등학교 저학년의 미술교육1. 즐거운 생활2. 미술Ⅵ. 초등학교 저학년의 문학수업1. 시 공부2. 동화감상Ⅶ. 초등학교 저학년의 방과후교육(방과후아동보육)참고문헌Ⅰ. 초등학교 저학년의 자기주도적학습전통적인 교수 활동과 같이 교사의 사전 계획에 따라 교사가 학습을 스스로 통제하는 진행과정에서 일방적으로 받아들이는 학습이 아니라 학

  • 과학과 놀이중심학습(과학탐구놀이) 형식, 과학과 놀이중심학습(과학탐구놀이) 원리, 과학과 놀이중심학습(과학탐구놀이) 프로그램, 적용과제
  • 즐거운 경험을 가질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비경쟁적 형식의 놀이를 적극 도입․적용하여 활동 그 자체에 내재적 흥미를 유발하고 성취의 기쁨을 맛볼 수 있도록 한다.Ⅳ. 과학과 놀이중심학습(과학탐구놀이)의 원리1. 교수-학습 원리 1과학교육의 학습주기와 놀이 활동은 상호 연계되어 진행되어야 한다. 놀이를 통한 과학 활동은 과학교육의 학습주기와 놀이가 상호 연계되어 다음과 같이 순환적 주기로 전개된다.1) 인식 및 탐색 단계발견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