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과서(과학과교과서)필요성,편찬방향, 과학교과서(과학과교과서)탐구학습, 과학교과서(과학과교과서)삽화비교, 과학교과서 개선방향,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과학교과서(과학과교과서)의 필요성

Ⅲ. 과학교과서(과학과교과서)의 편찬 방향

Ⅳ. 과학교과서(과학과교과서)의 탐구학습

Ⅴ. 과학교과서(과학과교과서)의 실험관찰
1. 한 걸음 더
2. 이런 실험도 있어요
3. 읽을거리와 퍼즐

Ⅵ. 과학교과서(과학과교과서)의 삽화 비교

Ⅶ. 과학교과서(과학과교과서)의 개선 방향
1. 교사 입장에서
2. 학습자의 입장에서
3. 사회적 입장에서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과학’은 3학년부터 10학년까지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국민의 기본적인 과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하여 자연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과 과학의 기본 개념을 습득하고, 과학적인 태도를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과학’의 내용은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 등의 지식과 탐구 과정 및 탐구 활동으로 구성한다. 과학 지식의 각 분야는 다시 여러 개의 영역으로 구분하여 전 학년에 걸쳐서 연계성이 있도록 하며, 과학의 기본 개념을 탐구 과정과 탐구 활동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학습하도록 구성한다. 또, 3학년부터 5학년까지는 기본 과정으로 구성하고, 6학년부터 10학년까지는 기본 과정과 기본 과정에 근거한 심화보충 과정으로 구성한다.
‘과학’의 학습은 저학년에서는 자연에 대한 관찰과 경험을 통하여 자연에 친숙하게 하고,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점차적으로 과학의 개념 이해에 주안점을 두도록 한다. 또, 환경과 실생활 문제를 학습의 소재로 활용하고, 탐구 활동을 통하여 생활 주위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스스로 발견하고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심화보충 과정의 학습은 학생의 능력과 요구에 따라 다양한 선택 활동 중심으로 실시하며, 학생 개개인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고, 과학적인 소질을 발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참고문헌
김재춘(1999), 수준별 교육 과정의 이해, 교육 과학사
김주훈 외 8인(1998), 제7차 교육 과정 개정에 따른 수준별 교육 과정 현장 적용 방안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강원도교육청(1997), 학교현장·적용을 위한 과학 탐구학습 지도방법 개선-초·중등 과학교육 워크숍, 강원 과학고등학교
권재술(1997), 우리나라 과학교육의 문제점과 그 개선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창립25주년 기념 학술발표대회
박승재(1993), 국내외 청소년 과학 특별 활동 : 과학 행사와 경연대회, 학생 과학탐구올림픽대회 조직위원회
조희영(1994), 과학-기술-사회와 과학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7차교육과정 특징,기본 방향, 제7차교육과정 추구인간상,개정경과, 제7차교육과정과 교과서,ICT활용교육, 제7차교육과정과 신자유주의,학교역할
  • 삽화 등은 최신의 것으로 다양하게 하였다.○ 인명, 지명, 용어 등은 ‘편수 자료’에 따랐고, 그 밖의 것은 현행 국정 교과서에서 일반적으로 쓰이는 것과 교육부에서 제정한 용어 또는 과학 기술 용어 제정 위원회에서 지정한 용어에 따랐다.○ 교과서의 지질, 색도, 편집 체제의 수준을 높여 학습 의욕을 높이고, g과적인 학습 활동이 전개될 수 있도록 하였다.Ⅶ. 제7차교육과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제7차 교육과정은 지식정보화시대 창의적

  • [초등국어]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분석 - 2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편찬, 각 교과서의 마당과 소단원 수를 동일하게 함. (단, 1학기 교과서의 경우에는 ‘함께 꾸며 보아요’와 같은 특화 단원을 설정하여 학습자가 공동으로 학습하며 개별 언어 기능(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의 통합적 운용을 경험하도록 함)(4)교과서 별 단원 구성 체제 : 목표별 단원 구성을 기본 원칙으로 함, 학습 내용의 실제성과 반복 심화의 원리를 중시함.(5)대단원 설정의 필요성: 단원과 단원 사이(소단원)의 연계성을 강화할 수 있음,학습 시간

  • [논문요약 및 고찰] 제7차 교육과정 국어과‘독서’교과서의 편제에 관한 비교연구
  • 학습을 통해 실현될 수 있기 위해서는, 교과서를 그에 맞게 개발하고 편찬하여야 한다. 그런데 ‘독서’ 과목은 기존의 교육 과정에서 한번도 제대로 설계된 적이 없었다. 교과서 편찬 과정에서 교육 과정에 대한 정당한 해석과 평가가 필요하게 된 것은 이 때문이다. 나. 교과서 편찬에 내재된 문제제7차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 열린 교육, 수준별 교육, 체험 학습, 수행 평가 등과 같은 새로운 교육 방향을 지향하고 있다. ‘독서’ 과

  • 가톨릭 중학교 종교 교과서 분석
  • 편찬된 이 가톨릭 종교교과서이지만 위에서 말했다시피 아직까지도 가톨릭이 교과서의 중심이 되어 있는데 설립취지의 우려의 목소리를 보완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지는 않았는지를 고려해보면서, 이러한 상황에서 7차 교육과정을 기본으로 해서 체계성, 효율성, 정당성의 관점에서 교과서를 성격(목적),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해 볼 것이며, 이 종교 교과서를 분석하면서 좀더 고쳐져야 할 부분들에 대해서 발제자들이 같이 제언해 봄으로

  • 미국 초등 사회 교과서 구성체제 분석 연구
  • 교과서 구성체제 분석1. 미국의 교육과정과 초등 교과서 개발 및 현장적용 개관2. 미국 초등 사회 교과서 외형체제 분석3. 미국 초등 사회 교과서 내용조직방식 분석Ⅳ. 결론 및 제언1. 결론2. 제언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본 연구는 미국의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구성체제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교과서 개발에 시사점을 얻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교과서는 교수학습 과정에서 하나의 자료일 뿐이라고 명시되어 있지만 학교 현장에서 차지하는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