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한 초중고등학생 안전사고 예방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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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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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Ⅰ. 서 론
Ⅱ. 초/중/고등학생의 안전사고 예방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모형] 적용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1단계] -사회적 진단(Social diagnosis)
1) 객관적인 지표
2) 주관적인 해석
[2단계] - 역학적 진단(Epidemiological diagnosis)
[3단계] - 행동적, 환경적 진단(Behavioral and environmental diagnosis)
1) 행위적 요인
2) 비 행위적 요인
3) 변경 가능한 요인
4) 변경 불가 요인
5) 행위목록
[4단계] - 교육적, 조직적 진단(Educational and ecological diagnosis)
1) 소인성요인(predisposing factors)
2) 강화요인 (reinforcing factors)
3) 촉진(가능)요인(enabling factors)
[5단계] - 행정적, 정책적 진단 (Administrative and policy diagnosis)
[6단계] - 수행
<1 시간 분량의 보건교육지도안>
[7단계] - 과정평가
[8단계] - 영향평가
[9단계] - 결과평가
Ⅲ. 결 론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2) 주관적인 해석
안전사고 예방교육에 대하여 생각해 보면, 일 생활 속에 잠재해 있는 위험을 예측하여 항상 안전상의 위험을 확인하고, 정확한 판단으로 안전하게 행동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것이다.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현대의 생활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위험을 예측해서 정확한 판단으로 안전하게 행동할 수 있고, 이것을 응용하여 적극적인 행동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리고 자신이나 타인의 안전 생활을 존중하고 학교, 가정, 지역 사회, 산업체 등에서 안전하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태도나 능력을 기른다.
이 항목은 자신을 비롯한 타인의 안전에 관해서도 생각하고, 가정, 지역 사회, 학교 등 보다 넓은 생활 영역에서의 안전에 대해 주의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일상생활 전 영역에서 안전을 위해 필요한 사항 등에 관해서 이해시키고, 안전 수칙을 지키며, 안전하게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이나 태도를 기른다.
즉 각각의 학생을 대상으로 안전을 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것 등을 이해시키고, 이것에 기초해서 안전하게 행동할 수 있는 태도나 습관을 형성하는 것을 의도로 하고 있는 것이며, 안전 생활의 기본적인 행동 양식의 습득을 위한 것이다.
안전 교육이란 교육이라는 수단을 통하여 일상생활에서 개인 및 집단의 안전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이해시키고, 자신과 타인의 생명을 존중하며, 안전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습관을 형성시키는 것이다.
즉 개인과 집단의 안전성과 건강을 최고도로 발달시키는 교육이며, 근본적으로 인간 생명의 존엄성을 인식시키는 교육인 것이다.
학생들은 아직 신체적, 정신적으로 성숙하지 못한 상태이므로 여러 가지 방면에서 보살핌이 필요하다. 그중에 하나가 안전사고에 관한 것이다.
객관적 지표의 학생 안전사고 현황에서도 알 수 있듯이 다발하고 있는 안전사고를 줄이고,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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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이명환, 안전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아카데미, 2009
곽은복, 아동안전교육, 창지사, 2008
김현자, 신지현, 안전교육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8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보건 교육사를 위한 보건 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5
전국대학보건관리학교육협의회, 생활과 건강증진, 계축문화사, 2007
자료평가
- 체계적을 잘 적성되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djwkd***
(2012.10.14 21:1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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