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개념,체제, 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 학습자지원시스템, 외국 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사례,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의 개념
1. 학생이 교수 학습 과정의 중심에 있다
2. 교사가 학습자를 안내한다
3. 내용 목적과 과정 목적
Ⅱ. 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의 체제
Ⅲ. 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과 학습자중심인터페이스
1. 학습 조절
2. 상호작용
3. 학습 진행
4. 그래픽 설계
1) 기능주의
2) 유미주의
Ⅳ. 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과 학습자지원시스템
1. 학습자에 대한 튜터의 지원 관리
2. 동료집단 지원 관리
1) 집단형성
2) 집단 기능 돕기
3. 멘토르(mentor)의 지원 관리하기
4. 자료 지원관리하기
1) 교과와 관련된 진단검사
2) 학습방법과 관련된 진단 검사
3) 코스안내
Ⅴ. 외국의 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 사례
1. 수월성의 강조
2. 자율성의 강조
Ⅵ. 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의 개념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란 학습자에게 수업의 초점을 맞춘 것으로서, 교사의 안내를 받아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에 책임을 지는 수업을 의미한다(Eggen & Mauchak, 1999). 즉 학습자들의 요구와 흥미, 관심을 반영하고, 학습 목표의 설정에서부터 내용의 조직과 실행, 평가에 이르기까지 학습자에게 선택권과 참여의 기회를 부여하는 것이다. 학습자 중심의 수업 전략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 목적은 ①탐구와 문제해결 능력의 발달, ②주제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 ③민주적 과정의 습득을 들 수 있다.
학습자 중심의 수업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수업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해 나가는데 책임을 가진다. 즉 수업의 중심에 학습자가 있는 것이다. 둘째, 교사는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교사가 개입하는 것은 학습자가 막다른 골목에 부딪쳤을 때와 잘못 생각했을 때 등 꼭 필요할 때이다. 셋째, 교사는 내용의 이해와 학습과정의 이해를 모두 강조한다.
1. 학생이 교수 학습 과정의 중심에 있다
인지학습 이론의 영향, 고등 사고 능력의 강조, 직접 교수법에 대한 비판 등은 학습에서 학습자의 역할을 더욱 강조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러한 학습자 중심의 학습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면서 미국 심리학회는 학습자 중심의 심리원리를 발표하였고(Presidential Task Force on Psychology in Education, 1993), 다시 이것을 수정하였다(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Board of Educational Affairs, 1995). 학습자 중심의 심리 원리는 학습자의 인지적 발달을 위해 학습자에게 자발성과 학습방향 조절의 책임을 부여하는 학습자의 능동적 수업 참여를 골간으로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하고 동기와 정의적 요인, 발달적사회적 요인을 수업 계획과 수업 실행에 반영하도록 제안하고 있다.
- 참고문헌
-
* 광주교육대학교부속초등학교, 학습자중심의 학습방법의 학습,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 권낙원, 학습자 중심 교육의 성격과 이론, 한국교원대학교 교수논총, 2000
* 권낙원, 학습자중심 심리원리와 그 의의
* 김종문 외,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1998
* 박현정, 학습자의 학습스타일에 따른 학습전략 및 과제수행능력에 관한 연구,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황윤환, 구성주의에 입각한 학습자중심의 학습방법의 학습, 학습자중심의 학습방법의 학습, 광주교육대학교부속초등학교,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