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개념,체제, 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 학습자지원시스템, 외국 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사례,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의 개념
1. 학생이 교수 학습 과정의 중심에 있다
2. 교사가 학습자를 안내한다
3. 내용 목적과 과정 목적

Ⅱ. 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의 체제

Ⅲ. 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과 학습자중심인터페이스
1. 학습 조절
2. 상호작용
3. 학습 진행
4. 그래픽 설계
1) 기능주의
2) 유미주의

Ⅳ. 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과 학습자지원시스템
1. 학습자에 대한 튜터의 지원 관리
2. 동료집단 지원 관리
1) 집단형성
2) 집단 기능 돕기
3. 멘토르(mentor)의 지원 관리하기
4. 자료 지원관리하기
1) 교과와 관련된 진단검사
2) 학습방법과 관련된 진단 검사
3) 코스안내

Ⅴ. 외국의 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 사례
1. 수월성의 강조
2. 자율성의 강조

Ⅵ. 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의 개념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란 학습자에게 수업의 초점을 맞춘 것으로서, 교사의 안내를 받아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에 책임을 지는 수업을 의미한다(Eggen & Mauchak, 1999). 즉 학습자들의 요구와 흥미, 관심을 반영하고, 학습 목표의 설정에서부터 내용의 조직과 실행, 평가에 이르기까지 학습자에게 선택권과 참여의 기회를 부여하는 것이다. 학습자 중심의 수업 전략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 목적은 ①탐구와 문제해결 능력의 발달, ②주제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 ③민주적 과정의 습득을 들 수 있다.
학습자 중심의 수업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수업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해 나가는데 책임을 가진다. 즉 수업의 중심에 학습자가 있는 것이다. 둘째, 교사는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교사가 개입하는 것은 학습자가 막다른 골목에 부딪쳤을 때와 잘못 생각했을 때 등 꼭 필요할 때이다. 셋째, 교사는 내용의 이해와 학습과정의 이해를 모두 강조한다.
1. 학생이 교수 학습 과정의 중심에 있다
인지학습 이론의 영향, 고등 사고 능력의 강조, 직접 교수법에 대한 비판 등은 학습에서 학습자의 역할을 더욱 강조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러한 학습자 중심의 학습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면서 미국 심리학회는 학습자 중심의 심리원리를 발표하였고(Presidential Task Force on Psychology in Education, 1993), 다시 이것을 수정하였다(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Board of Educational Affairs, 1995). 학습자 중심의 심리 원리는 학습자의 인지적 발달을 위해 학습자에게 자발성과 학습방향 조절의 책임을 부여하는 학습자의 능동적 수업 참여를 골간으로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하고 동기와 정의적 요인, 발달적사회적 요인을 수업 계획과 수업 실행에 반영하도록 제안하고 있다.
참고문헌
* 광주교육대학교부속초등학교, 학습자중심의 학습방법의 학습,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 권낙원, 학습자 중심 교육의 성격과 이론, 한국교원대학교 교수논총, 2000
* 권낙원, 학습자중심 심리원리와 그 의의
* 김종문 외,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1998
* 박현정, 학습자의 학습스타일에 따른 학습전략 및 과제수행능력에 관한 연구,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황윤환, 구성주의에 입각한 학습자중심의 학습방법의 학습, 학습자중심의 학습방법의 학습, 광주교육대학교부속초등학교,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대학교(교대,교육대)목적,특수성, 교육대학교(교대,교육대)정보화,정보교육, 교육대학교(교대,교육대)실태, 교육대학교(교대)발전방안,제언
  • 교육대학교(교대, 교육대)의 발전 방안, 교육대학교(교대, 교육대)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교육대학교(교대, 교육대)의 목적Ⅲ. 교육대학교(교대, 교육대)의 특수성1. 초등교사는 전과목을 가르친다2. 초등교사의 이동 학년 폭이 넓다3. 초등교사의 담당 업무의 종수와 양이 많다Ⅳ. 교육대학교(교대, 교육대)의 정보화1. 가상대학 추진을 위한 교육대 연합 추진2. 원격 초등 가상 교육 컨텐츠 개발의 활성화 및 고도화3. 수요중심의 특화된 초등교

  •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
  • 시스템 등 가상학교 구축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시장도 크게 성장했으며, 학습자료 구축이나 검색에 필요한 검색엔진, 웹 에디터 시장도 크게 성장하고 있다.컨텐츠 쪽에서는 단순한 정보제공 차원에서 벗어나 원격강좌, 실시간 시험, 온라인 채점, 학습진도 자동관리 등 고난도의 서비스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지금까지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는 사람들이 주로 이용하던 원격교육이 1999년 9월 5일 ‘평생교육법’이 통과되면서 강의실 중심의 현

  • [원격교육] 우리나라 열린 원격교육의 현황
  • 시스템의 활용사례는 강원도 홍천군내 내촌 초등학교를 살펴볼 수 있다. 내촌 초등학교를 비롯한 인근 소규모의 5개 초등학교는 1995년 3월부터 시작하여 1998년 2월가지 정규수업을 원격영상강의 방식으로 실시하고 있는데 이 시범사업은 벽지 초등학교의 복식수업을 해소하고, 교육환경을 개선하면, 나아가 원격교육에 관한 초고속 정보통신망의 활용 가능성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실행되고 있다.한편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고등교육기관에서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현황과 향후 과제 및 제언(사례 중심)
  • 제언(사례 중심)Ⅰ. 서론Ⅱ. 구성주의의 기본 가정과 그 교수원리1. 구성주의의 지식 습득에 대한 기본 가정2. 구성주의의 8가지 교수 원리1) 구성적 지식과 학습원리2) 맥락적 지식과 학습원리3) 사회적 협상에 의한 지식과 학습원리Ⅲ. 우리나라 인터넷 교육 현황1. 시장의 구조2. 서비스 제공방법3. 교육용 컨텐츠 제작내용4. 컨텐츠별 서비스 제공방식(복수응답)5. 인터넷 교육사업 형태Ⅳ. 인터넷 활용 교육 사례1. 웹 사이트를 이용한 수업과

  • [주5일제수업, 주5일수업제]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개념, 취지와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시사점 및 향후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 제언(국내외 사례 중심)
  • 교육과정 운영4) 운영상 문제점5) 앞으로의 과제3. 미국4. 독일1) 경과2) 운영 실태3) 운영 결과5. 프랑스1) 운영 체제2) 운영 실태6. 이탈리아1) 수업 운영 형태2)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지원Ⅶ. 외국 사례를 통해 본 주5일제수업의 시사점Ⅷ. 주5일제수업 시행을 위한 제언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현재 교육 과정에서 강조되고 있는 학교 중심 교육 과정을 주 5일제 교육 과정에서도 계속 강화하여 교사들의 전문성을 신장시키고, 학습자 중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