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재산권] P2P파일공유서비스상의 불법정보 유통과 대응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면서
Ⅱ. P2P파일공유서비스
1. P2P파일공유서비스의 의의
2. P2P파일공유서비스의 유형
3. P2P파일공유서비스의 유형에 따른 특징
Ⅲ. P2P파일공유서비스를 이용한 불법정보 유통현황
1. 불법정보의 의의
2. P2P파일공유서비스상의 불법정보 유통
Ⅳ. P2P파일공유서비스를 통한 불법정보 유통 대응방안
1. 법적 책임 강화
2. 디지털콘텐츠의 기술적 보호
3. P2P파일공유서비스 이용자의 정보윤리교육강화
Ⅴ. 결론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면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개인컴퓨터의 성능이 초기 서버(server)의 성능보다 향상되고 초고속인터넷이 일반화되면서 인터넷은 정보공유의 장’으로써 수많은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게 해준다. 특히 디지털기술의 발전은 개인(Peer)과 개인이 디지털콘텐츠(Digital Contents) 등의 정보를 주고받는 P2P(Peer to Peer)구조를 확산시키고 있다.
인터넷이용자는 P2P파일공유서비스에 접속하여 디지털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고, 특정한 경우를 제외하고 거의 무료로 디지털콘텐츠 등의 정보를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PC에 그대로 옮겨 놓을 수 있다. 이러한 P2P파일공유서비스 이용자들의 손쉬운 콘텐츠획득과 공유는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하여 저작권자의 권리를 위협하고 있으며, 또한 아동포르노 등 음란정보 유통으로 사회적인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이러한 P2P파일공유서비스상의 불법정보를 법적·기술적으로 차단하여도 곧이어 다른 기술형태의 P2P파일공유서비스가 등장하여 기존법의 적용과 기술적 차단을 어렵게 하고 있다. 이러한 P2P파일공유서비스상의 불법정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법적 대응뿐만 아니라 인터넷의 특성에 대한 이해와 정보이용자의 윤리문제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경영] Caterpillar와 Komatsu의 경영사례 분석
- [마케팅] 스타벅스의 3C, STP, SWOT, 4P 분석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전략경영론 - 스타벅스커피
- GS 홈쇼핑의 디지털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분석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마케팅 관리][한국항공대]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에 관해서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