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교육 의의, 컴퓨터교육 목적, 컴퓨터교육 필요성, 컴퓨터교육과 유아교육, 컴퓨터교육과 수학교육, 컴퓨터교육 문제점, 컴퓨터교육 제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컴퓨터교육의 의의

Ⅲ. 컴퓨터교육의 목적

Ⅳ. 컴퓨터교육의 필요성

Ⅴ. 컴퓨터교육과 유아교육

Ⅵ. 컴퓨터교육과 수학교육
1. 사회 구조적인 측면
2. 교수 방법적인 측면
3. 교육과정의 발전적인 측면

Ⅶ. 컴퓨터교육의 문제점
1. 담당교사면
2. 교육시설면
3. 교육과정면

Ⅷ. 향후 컴퓨터교육의 제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컴퓨터의 교육적 이용을 옹호하는 사람들 중에는 컴퓨터가 경험학습(experiential learning)의 한 매개체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 대표적인 학자들로서는, ‘로고’라는 컴퓨터 언어를 만든 미국 MIT에 근무하는 Papert, MIT와 하바드 대학 두 대학 교수로 근무하는 Schwartz, 그리고 메사츄세츠 주 캠브리지 시에 있는 ‘기술 교육 연구소’(Technical Education Ressarch Center)에 근무 하는 Weir 등을 들 수 있다.
Papers(1980)는 일찍이 “마인드스토움 : 어린이, 컴퓨터, 그리고 강력한 생각(Mindstorms : Children, Computers, and Powerful Ideas)”이라는 책에서 컴퓨터가 어떻게 교육을 변혁시킬 수 있는가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역설하였다.
컴퓨터의 존재는 교실 밖의 학습 환경을 바꿀 것이라고 나는 믿는다. 그리하여 현재 학교에서 가르쳐 지고 있는 많은 지식들, 즉 많은 비용을 들여 성공의 보장도 없이 힘겹게 가르쳐지고 있는 많은 지식들이, 어린이들이 말을 배울 때 조직적인 수업과 고통없이 성공적으로 배우듯이 배워지게 될 것이다. 이는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바대로의 오늘날과 같은 학교의 모습은 미래에는 더 이상 설자리가 없다는 것을 분명히 의미한다.
Papert는 미래 언젠가는 현재와 같은 교사-학생 관계가 달라질 것이라는 꿈을 가지고 있다. 그 때에는 교사와 학생이 상호 협동하여 ‘실생활 주변’(real-life settings)에서 ‘지식’을 찾을 수 있게 될 것이며, 이는 마침내 John Dewey의 꿈을 실현시키는 것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Papert(1980)는 말하기를, John Dewey는 어린이가 직접 참여하고 [어른의 생활을] 재미있게 모방함으로써 사냥꾼이 될 수 있었던 초기 사회에 대한 향수를 나타낸 바 있다.
참고문헌
남승인(1999), 수학과 수업에서 컴퓨터 활용 방안, 경상북도 교육청 연수자료 - 교육정보화를 앞당기기
신수범 역, 컴퓨터 활용의 이론과 실제
이종영(1999), 컴퓨터 환경에서의 수학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교수학적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이원규 외(2003), 컴퓨터교육론, 홍릉과학출판사
이태욱(2000), 컴퓨터교육의 이해, 영진출판사
전국교육대학 컴퓨터교육연구회 편저(2003), 컴퓨터 교육학, 삼양미디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노인교육의 현황 및 개선방안
  • 교육,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의한 교육, 그리고 노인복지 전문요원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 등의 보다 전문적이고 종합적인 차원의 노인교육이 요구된다. 이러한 현실적 필요에서 본 연구는 노인교육과 관련된 여러 문헌을 고찰하여 한국의 노인교육 현황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그 결과를 고령화사회에 대비하는 한국 노인교육의 새로운 정립방안으로 제시하여 노인교육의 질적 향상에 기여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1

  • [교육행정 평생교육] 평생교육과 노인교육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평생교육평생교육과 노인교육 (가제)《목차》Ⅰ. 들어가며Ⅱ. 평생교육의 소개Ⅱ-1. 평생교육의 개념Ⅱ-2. 평생교육의 배경 및 역사Ⅱ-3. 평생교육의 분야Ⅲ. 노인교육의 필요성 Ⅲ-1. 노인교육의 의의Ⅲ-2. 외국의 노인교육Ⅲ-3. 우리나라 노인교육 현황Ⅳ. 우리나라 노인교육의 문제점 및 나아가야 할 방향Ⅳ-1. 문제점Ⅳ-2. 나아가야 할 방향Ⅴ. 나가며Ⅰ. 들어가며오늘날 평생교육이라는 단어는 대부분의

  • 장애아동에 관한 보고서
  • 목적은 장애아동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최 대한 발휘하여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도록 원조하는 것으로서, 이와 관련된 사업은 매우 다양하 게 이루어질 수 있다.2. 장애아동복지사업의 의의장애아동에 대한 복지사업이 아동복지사업에서 중요한 이유는 유아 및 아동기에 이루어지는 조 기 대책이 아동의 장애를 최소화하고 치료의 효과를 높일 수 있으며, 교육과 재활의 기회를 통해 정상인과 동등하게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 A형] 영유아 발달과 바람직한 기관운영에 초점을 두고 보육기관의 평가인증 영역 중 보육환경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 A형 영유아 발달과 바람직한 기관운영에 초점을 두고 보육기관의 평가인증 영역 중 보육환경, 운영관리, 보육과정 영역에 관한 필요성과 평가 주안점, 기준, 방법 등을 기술하시오.Ⅰ. 보육기관 평가인증1.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정의2.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배경3.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목적과 필요성4.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효과Ⅱ. 보육기관 평가인증 영역과 영유아 발달1. 보육환경과 영유아

  • [유아교육]유아사회교육
  • Ⅰ. 서 론Ⅱ. 본 론1. 유아사회교육의 개념2. 유아사회 교육의 필요성 3. 유아사회교육의 목적 4. 유아사회교육의 내용1)유아사회교육의 접근방법2)유아사회교육의 내용5. 유아사회 교수-학습 방법Ⅰ. 교수-학습활동 방법Ⅱ.유아사회 교수-학습의 활동유형6. 유아사회교육의 동향7.우리나라의 유아사회교육과정8. 유아사회교육이 갖추어야 할 조건9. 유아사회교육의 학습활동의 예10. 교사의 역할1) 교사의 영향2) 교사의 자질11. 유아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