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적연구의 정의, 질적연구의 특징, 질적연구의 시기, 질적연구의 절차,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질적연구와 현상학, 질적연구 관련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질적연구의 정의

Ⅲ. 질적연구의 특징

Ⅳ. 질적연구의 시기

Ⅴ. 질적연구의 절차

Ⅵ.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1. 연구논리와 연구기법
1) 연구논리
2) 연구기법
3) 연구논리의 차이
4) 연구기법의 차이
2. 계량화의 출발과 발전
1) 질과 양 사이의 스펙트럼
2) 계량화의 발전
3) 카오스이론
4) 계량과 계수
3. 아날로그와 디지털
1) 아날로그적 이해
2) 디지털적 분석
3) 아날로그적 계량
4) 디지털적 계수
4. 조작적 정의
5. 지표와 척도
1) 양적 지표와 척도
2) 질적 지표와 척도
3) 질적 연구의 폭(breadth)과 깊이(depth)
6. 측정도구로서의 연구자

Ⅶ. 질적연구와 현상학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질적 현장연구는 우리교육학 확립의 관건이 된다. 우리의 교육이 안고 있는 우리의 문제에 깊숙이 뿌리 내린 질적 연구는 우리교육을 위한 가장 좋은 지침이 된다. 외국 교육이론에 대한 과대한 의존이 우리학교의 내적 역동에 대한 경시를 가져온다고도 볼 수 있지만, 또 그런 내적 역동에 대한 무관심이 외국 이론에 대한 과의존을 불러오는지도 모른다. 어느 것이 원인이고 어느 것이 결과라기보다, 서로가 순환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런 고리를 끊는 길은 현장에 다가가는 것이다. 그 안의 삶을 내밀히 탐색하고, 그 요구에 가장 적합한 처방을 시험해보는 것이다. 그 처방이 설사 외래적인 것이라도 크게 문제되지는 않을 것이다. 외국 이론 자체가 문제라기보다, 우리의 수용자세가 문제라 볼 수 있다. 필요에 의해서 수용되지 못하고, 사대적 유행으로 수용되어 문제다. 외래적인 것이라도, 우리에게 최선의 처방인 한, 머잖아 우리의 토양에 알맞은 착근을 하기 마련이다. 질적 연구는 필요하면 이런 착근을 이해하고 도우는 과정이기도 하다. 토착 교육학에 정성을 쏟는 일은 곧 우리교육학을 세계화하는 길이기도 하다.
질적 연구는 이론과 실천의 괴리를 좁혀 준다. 질적 연구를 통해 얻은 이론은, 실천을 이론화하고 이론을 실천하는 사이클을 통해 얻은 이론으로, 실천적 근거가 미약한 이론을 실천하는데서 생기기 쉬운 예기치 못한 변수에 부딪힐 가능성이 그만큼 낮아진다. 질적 연구는 그 자체 실천적 연구다.
참고문헌
◇ 김윤옥 외 공저(1996), 교육연구를 위한 질적 연구방법과 설계, 서울 : 문음사
◇ 신옥순 옮김(1991), 교육연구의 새 접근-질적연구, 교육과학사
◇ 신호철(2005),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가정의학회지제26권:J Korean Acad Fam Med
◇ 염시창 역(2001), 통합연구방법론: 질적 양적 접근방법의 통합, 서울 : 학지사
◇ 이용숙·김영천(1998),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교육과학사
◇ 조용환(1999), 질적 연구의 방법과 사례,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조사론
  • 사회복지조사론차 례1, 사회조사방법의 기본개념2, 사회복지조사방법의 형태와 절차3, 척도의 구성4, 질문지 작성의 방법5, 측정의 신뢰도와 타당도6, 표본추출7, 실험설계의 종류와 특징8, 관찰법의 개념과 유형9, 내용분석의 특징과 적용방법10, 욕구조사와 평가의 유형11, 평가조사12, 질적연구의 개념 종류 특징 13, 사회조사보고서 작성1, 사회조사방법의 기본개념1. 개념 / 2. 변수 / 3. 개념적 정의 / 4. 조작적 정의1. 개념- 개념(concept)의 정의

  • 사회복지조사론3공통)양적조사를수행한논문이나보고서중하나를선정하여자료수집및분석비판적논의0k
  • 양적 방법은 항상 객관적이며 통제적, 틀에 짜여진 접근인 반면, 질적 방법은 항상 주관적, 자연주의적, 참여적 접근이다항상이란 표현은 적합치 않다. 양적 연구의 일부 측면은 매우 주관적일 수 있는 반면, 질적 연구의 일부 측면도 객관적, 양적일 수 있다. 1) 연구주제와 문제 선정이 단계에서는 연구의 목적, 가설 설정, 개념 정의, 관련된 문헌의 검토 등이 이루어 지고 조사연구 문제가 설정된다. 연구주제와 문제를 정하는 데는 연구자의 창의성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정의 교육수준, 직업수준, 수입수준, 문화수준(경제자본, 문화자본, 인간자본)*작용환경: 가정 내 부모와 자녀간 상호작용의 질(사회자본)(4)영재교육①영재교육의 방법 *지속적인 평가 *가속화와 풍부화의 방법 *사사프로그램․독립연구․현장견학․토요프로그램 등②유의점: 영재아의 사고는 질적으로는 다르지 않으며, 다만 양적으로 다를 뿐이다.③렌쥴리*영재 특성 모형의 구성요소인 일반능력 창의성 과제집착력에서 모두 평균이상의 특성

  • [사회복지] 사회복지 질적조사연구 방법론
  • 연구는 논리 실증주의에 근거한 연역적 방법을 선호하는 양적 접근이 주류를 이루어왔다. 최근, 구성주의 교육에 대한 활발한 논의와 더불어 교육연구에 있어서도 질적 연구가 주목을 받고 있다. 구성주의가 객관주의 인식론에 대응하는 이론으로 주목받고 있듯이, 질적 연구 역시 양적 연구가 지닌 한계와 비판에 대한 대안적 접근으로 주목받고 있다(양 연구의 역사와 배경에 대한 논의는 차치하고, 현 시대정신에 비추어 볼 때). 따라서, 구성주의와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양적 교육연구(계량적 방법), 체제접근 영향 줌2) 신실증주의(분석철학) - 객관적으로 검증될 수 있는 것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야. , 경험과 논리에 의한 실증, 언어의 의미 분석과 명료화2. 현상학 : 하이데거, 샤르트르, 메를르 퐁티, 볼노브, 부버, 실증주의에 반발객관성, 가치 중립성 부정, 이원론적 세계관 부정, 가치지향1) 하이데거 - 사실성, 실존성, 전략성2) 메를르 퐁티 - 신체를 통한 지각의 주체, 전반성적 개념획득, 구체적 경험이 추상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