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격교육]인격교육의 개념, 인격교육의 필요성, 인격교육의 배경, 인격교육의 목표, 미국의 인격교육 사례, 인격교육의 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인격교육의 개념

Ⅲ. 인격교육의 필요성

Ⅳ. 인격교육의 배경

Ⅴ. 인격교육의 목표
1. 총괄 목표
2. 하위 목표

Ⅵ. 미국의 인격교육 사례

Ⅶ. 인격교육의 방법
1. 교사는 온정으로 돌보고 모범을 보여주며, 훌륭한 지도자로서 행동해야 한다
2. 학급을 도덕적 공동체로 만들어야 한다
3. 도덕적 훈련을 실행해야 한다
4. 민주적인 교실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5. 교과 교육활동을 통해 가치들을 가르쳐야 한다
6. 협동 학습을 활용하는 일이 중요하다
7. 직무와 관련된 양심을 발달시켜야 한다
8. 도덕적으로 숙고하고, 성찰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9. 갈등 해결의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최근의 인격교육에서는 이야기에 내포된, 우리가 배워야 할 교훈적 가치는 물론 인간 존재에서 중심적 측면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는 이야기 말하기(story-telling)에 초점을 두고 있는 바, 이는 우리 인간들은 본래부터 ‘이야기를 말하는 동물(story-telling animals)`, 즉 우리는 주로 이야기를 통해서 우리의 행동이나 타인의 행동을 이해한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이야기는 도덕적 의미를 가진 일련의 사건을 부여해 주는 기능을 하므로, 인간의 도덕적 경험을 이해하기 위한 유일하게 강력한 수단을 제공해 주고 있다. 도덕발달을 가능케 하는데 이야기를 활용한 접근은 어떤 공통점을 갖는가?(M. B Tappan & M. J. Packer, 1991: 1-2) 첫째, 이야기는 도덕적 영역이 갖는 다차원적인 특성을 함께 파악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이것은 인간 존재의 도덕적 삶이 될 수 있고, 그러한 삶에 대해 말해지는 서로 다른 많은 도덕적 이야기가 있다는 사실을 인식할 때 가능하다. 둘째, 도덕적 경험이 일상생활의 시공간과 연관된 맥락에서 발생하고, 그 관련된 맥락이 이야기의 중요한 차원이 됨으로써 이야기적 접근은 생생한 도덕적 경험에 갖게 한다. 셋째, 이야기는 근본적으로 구성적인 의미로서 언어와 문화에 우선권을 두며, 도덕적 사고, 느낌, 행동은 대화의 형식이나 주고받는 언어를 통해 매개된다는 것이다. 이야기가 의미가 만들어지는 주요한 방식이 되는 것은 바로 생각과 느낌과 행동이 의미론적으로 이런 방식을 통해 구조화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현숙(2000) - 초등학교 인격교육프로그램이 아동의 기본생활습관형성에 미치는 효과,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인재(1999) - 통합적 인격교육론, 한국국민윤리학회 광주·전남지회 춘계학술발표대회, 21세기를 위한 윤리교육의 방향과 전망
안상운(1995) - 언론보도와 인격권 보호에 관한 연구: 특히 인격권으로서 명예권과 프라이버시권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논문
정세구(1995) - 인격교육과 덕교육, 배영사
정세구 외 옮김(1995) - 도덕교육의 새 방향-인격교육과 덕교육, 배영사 교육신서 218
토머스 리코나 지음, 박장호·추병완 옮김(1998) - 인격교육론, 서울 : 백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평가]학교평가의 배경, 필요성, 학교평가의 주체, 현황, 학교평가의 방법, 절차, 외국의 학교평가 사례, 제언 분석
  • 학교평가의 배경, 학교평가의 필요성, 학교평가의 주체, 학교평가의 현황, 학교평가의 방법, 학교평가의 절차, 외국의 학교평가 사례, 학교평가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학교평가의 배경Ⅲ. 학교평가의 필요성Ⅳ. 학교평가의 주체Ⅴ. 학교평가의 현황1. 교육부가 실시하는 교육청평가에서의 학교평가2. 교육청에서 실시하는 학교평가Ⅵ. 학교평가의 방법과 절차Ⅶ. 외국의 학교평가 사례1. 미국2. 일본3. 영국4. 호주5. 네덜란드Ⅷ. 학교평가

  • [교육과 사회] 평생교육론의 역사와 변화 추세 및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향후방향
  • 교육의 이념 (3) 한국의 주요 평생교육 정의 B. 평생교육의 필요성(1) 평생교육의 필요성(2) 평생교육의 목표 C. 평생학습추진체제(1) 평생학습체계의 개념 (2) 평생학습 추진 체제의 개념 (3) 평생학습추진위원회Ⅱ . 세계 평생교육의 변화 추세A . 정 보 기 술 에 의 한 교 육 의 변 화(1) 정보화 및 정보기술의 발달(2) 정보기술이 고등교육에 미치는 영향 (3) 정보기술에 기초한 새로운 고등교육 공급자 B. 학습도시의 국제적인 동향 (1) 미국의 평생

  • [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
  • 방법적 축면에 관심이 있었다. 즉 그는 개인적인 경험과 사회적인 경험을 조화롭게 통합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 과정에서 유아자신의 활동과 협동적 활동이 중시되었으며 유아의 성장과 조화될 수 있는 교육내용과 방법을 찾고자 노력하였고 교육내용과 방법의 통합을 주장하였다.그의 영향 하에 1920년대에서 1950년대에 걸쳐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운동이 활발하게 진행되던 시기는 교육과정 통합이라는 개념이 가장중요하게 논의된 때였다.그

  • [인적자원개발] 교육훈련체계의 이론과 기업 활용 사례 및 비교
  • 교육훈련체계를 어떻게 갖추어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사례를 제시한다. 또한 같은 분야에 있는 두 개의 기업 사례를 나란히 제시하여 두 기업의 교육훈련체계를 비교대조할 수 있도록 한다.④ 결론에서는 분석결과를 종합하여 이를 요약하고, 본 연구의 시사점과 의의를 밝힌다. Ⅱ. 본 론1. 교육훈련체계에 대한 이론적 소개 (1) 교육훈련체계란? - 조직이 그 목표를 보다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구성원으로 하여금 직무수행에 필요

  • [교육행정가]교육행정가의 윤리적 리더십에 관한 연구
  • 교육은 가치로운 삶을 추구하며 윤리적인 의식을 기반으로 한다(임구상, 1988: 1). 교육행정 또한 인간조직과 가치의 문제를 다루며, 교육행정의 과정․목적․수단에서 보다 가치로운 것을 추구한다. 즉 교육행정은 보다 타당한 목표만이 아니라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나 수단에도 관심을 두며 목표달성의 질만이 아니라 목표달성의 과정의 질에도 역점을 둔다. 따라서 교육행정은 윤리학적 성격이 있다. 이러한 관심은 교육리더십의 개념에 있어서 핵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