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육성제도론 3학년 공통]중앙행정조직의 변천과정을 요약, 중앙의 청소년육성행정조직이 변천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육성정책을 전담했던 중앙 행정조직의 변천과정을 요약하여 제시하고, 중앙의 청소년육성 행정조직이 변천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청소년육성제도론 3학년 공통]청소년육성정책 중앙행정조직의 변천과정을 요약, 중앙의 청소년육성행정조직이 변천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해결방안

추천합니다.
내용, 목차, 참고문헌, 미리보기를 통해 확인하시고 과제 작성 시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우라니라의 청소년육성정책을 전담했던 중앙행정조직의 변천과정
1) 초기단계 1948. 8. ~ 1977. 7
2) 기반조성 단계 1977. 8 ~ 1985. 1
3) 확대단계 1985. 1 ~ 1988. 6
4) 발전단계 1988. 6 ~ 이후
5) 제2차 청소년육성 5개년계획(1998년)
6) 제3차 청소년육성정책의 목표와 추진방향

2. 중앙의 청소년육성행정조직이 변천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

3. 중앙의 청소년육성행정조직이 변천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4.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우라니라의 청소년육성정책을 전담했던 중앙행정조직의 변천과정

1) 초기단계 1948. 8. ~ 1977. 7
- 각 부처별 산발적 정책 추진
- 미성년자보호법(1961년) : 청소년보호대책의 근거
- 근로기준법(1961년)
- 아동복리법(1962년) 청소년정책의 근거
- 유네스코 : 청소년사업의 선구자, 6.25전쟁이후
- 청소년보호대책위원회(1964년 9월)
. 청소년 선도 및 보호에 관한 종합대책 마련하기 위한 자문기관
. 청소년문제와 관련된 사안 심의 건의
. 관계 기관 및 단체의 연락, 협조, 조정기능
. 청소년 백서 발간 및 배포, 청소년의 달 행사계획 심의, 사랑의 종 보급운동, 청소년풍기 순화 기간 설정, 청소년비행성 예측방법연구안 심의, 청소년피해 실태조사 심의 등
참고문헌
정효진, 한국 청소년정책담당 중앙행정기관의 역사적 변천과정에 관한 연구, 명지대, 201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한눈에 보기쉽게 정리가 잘되어있어요
  • mi***
    (2011.04.09 18:33:53)
회원 추천자료
  •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교육방향00
  •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교육방향00Ⅰ. 서 론필자가 학교 다닐 때와 초중고등학교와 대학교 교육에서 필수적으로 역사교육을 받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그러나 국사는 지난 2004년 수능 시험서부터 필수에서 선택과목으로 바뀌면서 학생들의 외면을 받기 시작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은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의 공통교육과정과 고등학교 1학년부터 3학년까지의 선택교육과정으로 편성되었다. 이에 따라 고등학교의

  • [청소년육성제도] 청소년육성제도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논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개선점을 밝혀라
  • 청소년육성제도의 역사적 변천과정여러 발간물에서 보면, 청소년육성정책의 변천을 5계로 구분하였으나, 보건복지가족부에서 발행한 2008의 청소년 정책의 변천을 보면, 6단계로 구분한 것을 볼 수 있다.2007년도에 발행한 청소년백서에서 보면, 1단계인 1948년 8월부터 1964년까지는 청소년정책을 조정하는 기구도 없고, 전담하는 행정기구도 없었던 시기이다. 이 시기 청소년정책은 각 부처별로 청소년과 관련된 정책을 산발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전부였

  • (청소년육성제도론 3학년) 우리나라의 청소년 관계법령에 따라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활동사업, 청소년복지사업, 청소년보호사업을 각각 1가지씩 선정하여, 해당 사업들에 대한 탐색보고서
  • (청소년육성제도론 3학년) 우리나라의 청소년 관계법령에 따라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활동사업, 청소년복지사업, 청소년보호사업을 각각 1가지씩 선정하여, 해당 사업들에 대한 탐색보고서를 작성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청소년활동사업 - 청소년수련활동1) 청소년수련활동 사업의 내용 요약정리 2) 청소년수련활동 사업의 제도적 근거(법률, 조례, 정책계획 등)3) 청소년수련활동 사업의 전달체계(지방행정조직, 주요 기관 등)4) 청소년수련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과정에서 공교육제도에 나타난 문제와 갈등이 심각한 지경에 있다. 한국교육의 실패로서의 위기의 실상을 교육제도와 사회적 측면에서 고찰하는 것을 과제로 하는 이 글에서는 교육제도 중에서도 초중등교육으로 시각을 한정하여 공교육의 위기상을 확인하고, 그 원인을 학교여건의 변화와 기능의 변화, 학생청소년의 문화변화, 관료적 공교육행정, 신자유주의 교육개혁, 한국의 여건 등에서 찾아보고, 그 처방으로서의 몇 가지 대안을 생각해보고

  • [인성 교육]인성 교육의 목적과 방향
  • . 계획서대로 실천하라. 연구관님 보고서 어떻게 해야 입상해요. 답은 한가지 열심히 실천하라. 인성교육연구 보고서는 실천한 것을 소감록 쓰이고 인상적인 장면 디카에 담아 놓고 계획서를 보고서로 전환해 가자. 이것이 보고서의 진솔함이기 때문이다.10. 교육과정과 연계해서 통합 운영하자. 인성교육연구 한다며 아이들에게 고통을 주거나 하기 싫은 과제를 주어 부담감을 주지말고 즐겁고 신나게 참여하는 방안을 교육과정과 연계해서 모색하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