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영어의교수방법] 공동체 언어 학습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CLL의 이론적 배경
1. Carl Rogers의 영향
2. 언어는 사회적 과정

Ⅱ. CLL의 개념

Ⅲ. CLL에서의 각 역할
1. 학습자의 역할
2. 선생님의 역할
3. 교과서의 역할

Ⅳ. CLL의 특징

Ⅴ. CLL 교수법의 수업원리, 수업절차
1. 수업원리 - 수업기법에 대한 검토
2. 수업절차 - 수업절차와 원리

Ⅵ. CLL 교수법의 장점, 단점
1. CLL의 교수법의 장점
2. CLL의 교수법의 단점

- 출처
본문내용

(4) 교사-학생의 상호작용 / 학생-학생의 상호작용
집단 언어 학습법에서 학생과 교사의 상호 작용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업마다 달라진다. 때때로 학생들은 대화문을 만드는 과정에서 볼 수 있듯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데, 이 경우에 교사는 학생들이 목표어로 자신을 표현하도록 돕는다. 대부분의 경우에 처음에는 교사가 수업을 주도하고 후에 학생들이 스스로 책임감을 가지고 하게 한다. Rardin과 Tranel(1988)이 관찰한 것처럼 집단 언어 학습법은 학생중심도 교사중심도 아니며, 학생과 교사 모두가 학습과정 결정에 참여한다.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의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신뢰하는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위협적인 두려움을 줄어들고 마음을 열고 학습과정에 임한다.

(5) 학습자의 감정이 다루어지는 방법
학생들의 느낌을 듣는 것이 상담 학습에서 중요하다. 상담 학습의 한 가지 주요활동은 학생들이 어떻게 경험했는가를 이야기하는 것이다. 교사는 각 학생들이 말하는 것을 주의 깊게 듣고 반응한다. 교사는 학생들의 반응에 이해한다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학습에 방해가 되는 부정적인 느낌을 극복하도록 돕는다.
학생들의 안전감을 갖게 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제공한다. 가령, 수업활동 동안 학생들의 모국어를 사용하는 것, 교사가 그 날 학습에 대해 무엇을 할 것인지를 미리 말해주는 것, 시간제한을 지키는 것, 학생들이 소화해낼 수 있는 양만큼의 목표어를 연습하는 것, 그리고 가장 적절한 방법은 학생들이 학습활동에 대해 책임감을 갖게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출처 】
공동체 언어 학습법을 적용한 초등학교 영어 수업에 관한 연구(김향호 2006)
상담이론에 입각한 외국어 교수법 : CLL을 중심으로(서혜영 1984)
http://enc.daum.net/dic100/contents.do?query1=20X5511826(다음백과 위키디피아)
영어과 교수-학습 방법론 (김정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 과정 개정
  • 영어 교육 과정의 기본 정신과 근간은 유지하면서 다음과 같이 보완하였다.첫째, 초등 학교 영어는 열린교육의 기반 위에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을 권장한다. 학교는 즐거운 곳, 영어는 재미있는 과목이 되고, 그래서 영어 시간이 되면 학생과 교사간의 벽이 허물어지고 친밀한 공감대가 이루어져야 영어를 터뜨릴 수 있어야 한다.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은 소집단/ 개별화 지도(group work/individual teaching) 방법으로 학생의 수준 차이에서 오는 학습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방법을 가리지 않는 마키아벨리즘)등이 포함된다.라. 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에 입각한 정의지난 10년 동안 많은 학자들이 영재의 개념이나 영재성의 발달에 관하여 자주 인용한 능력 분류 방법은 Gardner교수(1983)가 주장한 다중지능 이론이다. Gardner는 인간의 지능은 일반지능으로 통틀어서 이해하기보다는 9가지 서로 다른 지능이 존재하며, 그것의 발달은 서로 다른 경로로 거치게 된다는 주장을 하였다. 각각의 지능은 대체로 사회 구성원이 가치 있게

  • 교육과정 운영 레포트
  • 학습전략, 공부기술 교육과정사회적 기술 교육 과정진로 ․ 직업교육 교육과정독립적 생활기술 교육과정개별적 요구에 적합하게 일반교육과정의 제시 및 평가방법에 수정표준적 교육과정과 목표동일교육과정, 수업전략 및평가 절차 조정일반교육과정과 동일언어 읽기 수학 등에 필요한 기초적 문해 능력 신장에 집중학습문제해결에 독립적인 인 수행하는데 필요한 원리, 규칙, 및 기법 강조친사회적 기술의 개발과 기초적 의사소통 대처및

  • 학업계획서 단국대 경영학과 자기소개서
  • 법인으로써 현지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인적자원 관리 전공자로써 타문화를 이해, 존중하고 언어적, 문화적 문제를 포용하여 현지인을 고용할 것이며 현지인을 관리함에 있어서도 의견 선도자로써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고 소외되는 사람을 배려하는 소통에 중점을 두려고 합니다. 또한 자연을 보호하면서 개발하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통해 환경을 보호할 것입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일환으로 해외 봉사와 기부 활동 등으로 기업

  • [교육심리학] PBL(문제중심학습)
  • 방법 및 정당성 설명- 상위 1% 영재아의 어머니 인터뷰 발췌참고P.120분시청자 참여- 인터넷을 통한 시청자 의견 수렴- 참고P.112분참고 자료1. 조기교육의 정의교육학적으로 ‘조기’(early childhood)라는 말의 사전적의미는 유아기나 초등학교를 말한다. 예를들어 조기영어교육을 말하자면, Rivers(1981)에 따르면 조기언어교육이란 모국어 이외의 언어를 배우는 경우를 지칭하며 12세 이전의 아동들에게 언어를 가르치는 경우를 의미한다. 현실적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