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정보 시스템(BIS)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버스 정보 시스템(BIS) 배경

2.버스 정보 시스템(BIS) 내용

3. 스마트폰의 버스도착정보시스템(BIS)

참고자료
본문내용
2. 버스도착정보시스템(BIS) 구축 사례
ㅇ 서울시는 2004년 427개 노선에 대하여 버스의 배차간격 및 정시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우선 버스운행정보시스템(BMS: Bus Management System)을 구축하여 GPS와 무선통신을 기반으로 실시간으로 버스운행을 파악하여 유무선 인터넷 서비스, 운전자 단말기, ARS, 휴대전화 등을 통하여 실시간 정보를 제공해 왔다. 2007년 8월 도봉-미아로의 삼선교 등 6곳의 시내버스 정류장에 버스 도착정보를 안내해주는 버스정보 안내 시스템을 시범 설치하고 연말까지 70여곳에 추가 설치하는 등 단계적으로 설치장소를 확대할 계획이다. 2010년까지 서울 전역의 모든 버스 정류장 5000여곳에 설치하여 버스 노선별 도착예정시간, 현재 버스의 위치, 막차시간, 돌발적인 사고 등의 정보를 이 시스템을 통해 버스를 기다리는 승객들에게 알려주게 된다.

ㅇ대전시는 2004년 111개 노선에 대하여 첨단교통모델 도시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시내버스정보시스템, 시내버스운행관리시스템, 버스전용차로관리시스템 등을 설치하였다. 시내버스정보시스템은 구간별 예상소요시간, 정류장별 도착예정시간, 배차정보, 버스 운행위치파악 등을 활용한 실시간 버스위치 정보와 운행상태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ㅇ광주광역시는 광역시 단위로는 최초로 버스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2004년 송산유원지~장등동 구간의 60번 노선에 대해 시범사업을 실시하였으며, 2007년 7월 시내버스 주요 승강장 200개소에 버스도착안내시스템(BIS)을 설치 완료하고 본
참고문헌

참고자료
건설교통부,「교통체계효율화법」, 1999
건설교통부,「대중교통의 육성및 이용촉진에관한 법률」, 2005
건설교통부고시,《버스정보시스템의 기반정보 구축 및 관리요령》, 2007
이희종,《첨단 버스도착안내 시스템 기능 고도화 연구》, 2005
사당-수원축 광역버스정보시스템(http://www.bis.go.kr/internet/index.jsp)
한국개발연구원「국토해양부 교통정책실 신교통개발과」,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통공학실무] 버스 정보 시스템(Bus Information System)
  • 정보의 부족으로 큰 불편을 겪게 된다. 이것은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니며, 어느 특정 지역에서만의 문제 또한 아니다. 예를 들어 지방에서는 버스 정류장 내에 노선소개와 노선도 설치가 거의 전무하거나 열악한 실정이고, 서울과 수도권 내에서조차 특정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해 노선을 변경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이러한 상황에서 교통부는 지난 2004년과 2005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BIS라 불리는 버스정보시스템을 도입하였다. 버스정보시

  • [정보산업의이해] 교통카드에관한 연구
  • (52th UITP World Congress)경기도 버스정보시스템(BIS)“세계 대중교통 트렌드를 앞서가는 모델”이라는 평가교통카드를 통한 요금징수 시스템에 위치추적 기능을 추가하여 버스정보시스템을 구축한 것은 유선과 무선, 방송과 통신 등이 서로 융합되는 세계적인 트렌드인 ‘디지털 컨버젼스’를 실제 적용한 예이러한 교통카드 시스템 또한 대중교통과 연관된 하나의 산업으로서 발전하여 세계로 수출 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25*/25

  • 지능형교통시스템(ITS)에 관한 분석(A+)
  • 정보 수집장치(초단파검지기, 영상검지기, 비콘방식, 동영상정보 수집장치 등)를 통해 교통정보를 수집하여 통신망을 통해 교통정보센터로 Data를 전송하고, 센터에서 가공된 교통정보는 도로 이용자에게 인터넷, ARS, PDA 등 개인휴대용 단말기와 도로변의 도로전광표지(VMS) 등을 통해 제공하게 된다. 또한, 교통관리를 위한 교통신호제어, 교통사고관리, 각종 위반단속 등 교통관리서비스분야와 주로 도시권 내에서 추진되고 있는 버스정보시스템(BIS), 버

  • 노사관계론 파업 사례 분석 - 광주 시내버스 파업
  • 버스 운전사들의 임금을 5.29% 인상해도 대전시내버스 운전사들의 임금보다 낮다고 말했다. 노조는 또한 단계적으로 대전과 동일한 근로조건으로 개선해주겠다던 광주시의 약속을 믿고 참았으나 시가 이를 지키지 않았고 현재 버스운전기사 10명 중 4명이 비정규직이라며 비정규직 문제 해결도 촉구했다. 노조는 광주시가 재정 적자를 이유로 인상이 어렵다고 주장하지만 이 중 80%는 무료 환승비용이라며 광역버스정보시스템(BIS) 구축 등 시민에게

  • 버스정보 시스템(BIS)의 사용기술과 동향
  • 버스정보 시스템(BIS)의 사용기술과 동향1버스정보 시스템(BIS)의 사용기술과 동향I. 들어가는 말II. BIS와 BMS 개요 구성III. BIS의 위치관련 기술 개요 GPS 방식 위치비콘 방식 DSRC 방식 위치추적기술 비교IV. BIS의 무선통신관련 기술 개요 무선데이터 방식 RF 자가망(비콘 통신망) CDMA 방식 무선 LAN 방식 TRS 방식 무선통신기술 비교참고 자료버스정보 시스템(BIS)의 사용기술과 동향2I. 들어가는 말정보를 수집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