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정보 시스템(B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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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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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버스 정보 시스템(BIS) 배경
2.버스 정보 시스템(BIS) 내용
3. 스마트폰의 버스도착정보시스템(BIS)
참고자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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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버스도착정보시스템(BIS) 구축 사례
ㅇ 서울시는 2004년 427개 노선에 대하여 버스의 배차간격 및 정시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우선 버스운행정보시스템(BMS: Bus Management System)을 구축하여 GPS와 무선통신을 기반으로 실시간으로 버스운행을 파악하여 유무선 인터넷 서비스, 운전자 단말기, ARS, 휴대전화 등을 통하여 실시간 정보를 제공해 왔다. 2007년 8월 도봉-미아로의 삼선교 등 6곳의 시내버스 정류장에 버스 도착정보를 안내해주는 버스정보 안내 시스템을 시범 설치하고 연말까지 70여곳에 추가 설치하는 등 단계적으로 설치장소를 확대할 계획이다. 2010년까지 서울 전역의 모든 버스 정류장 5000여곳에 설치하여 버스 노선별 도착예정시간, 현재 버스의 위치, 막차시간, 돌발적인 사고 등의 정보를 이 시스템을 통해 버스를 기다리는 승객들에게 알려주게 된다.
ㅇ대전시는 2004년 111개 노선에 대하여 첨단교통모델 도시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시내버스정보시스템, 시내버스운행관리시스템, 버스전용차로관리시스템 등을 설치하였다. 시내버스정보시스템은 구간별 예상소요시간, 정류장별 도착예정시간, 배차정보, 버스 운행위치파악 등을 활용한 실시간 버스위치 정보와 운행상태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ㅇ광주광역시는 광역시 단위로는 최초로 버스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2004년 송산유원지~장등동 구간의 60번 노선에 대해 시범사업을 실시하였으며, 2007년 7월 시내버스 주요 승강장 200개소에 버스도착안내시스템(BIS)을 설치 완료하고 본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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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건설교통부,「교통체계효율화법」, 1999
건설교통부,「대중교통의 육성및 이용촉진에관한 법률」, 2005
건설교통부고시,《버스정보시스템의 기반정보 구축 및 관리요령》, 2007
이희종,《첨단 버스도착안내 시스템 기능 고도화 연구》, 2005
사당-수원축 광역버스정보시스템(http://www.bis.go.kr/internet/index.jsp)
한국개발연구원「국토해양부 교통정책실 신교통개발과」,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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