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과대중매체] 미디어와 정치참여(소셜미디어 대안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미디어의 정의
2. 사실(혹은 현실)을 전달하는 창(窓)으로서 미디어의 효과와 이론
- 의제설정이론(Agenda setting)
- 미디어틀짓기이론(Media framing)
3. 정치참여의 정의와 분류
4. 정치참여의 현황
- 일반적인 이유에서의 참여감소
- 주류미디어가 유발하는 참여감소
5. 대안으로서의 소셜 미디어의 종류와 속성

Ⅲ. 사례연구
1. 공식적 정치참여
- 6.2 지방선거
(※ 1조와 겹치는 부분이므로 1조의 발제문에서 발췌)
2. 비공식적 정치참여
- 2008년 ‘광우병 촛불집회’
- 2010년 ‘G20’

Ⅳ. 결론 및 논의점 도출 : 대안으로서의 소셜 미디어의 한계와 방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 소셜 미디어의 종류

소셜 미디어의 정의를 잘 정리해 놓은 위키피디아를 보면 “소셜 미디어(Social media)는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과 의견, 경험, 관점 등을 서로 공유하고 참여하기 위해 사용하는 개방화된 온라인 툴과 미디어 플랫폼으로, 가이드와이어 그룹의 창업자인 크리스 쉬플리가 처음 이 용어를 사용하였다. 소셜 미디어는 그 자체가 일종의 유기체처럼 성장하기 때문에 소비와 생산의 일반적인 매커니즘이 동작하지 않으며, 양방향성을 활용하여 사람들이 참여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사용자들이 만들어 나가는 미디어를 소셜 미디어라 부른다.”라고 하면서 그 종류로는 “블로그(Blog), 소셜 네트워킹서비스(Social Networking Service, SNS), 위키(Wiki), 손수제작물(UCC), 마이크로 블로그(Micro Blog) 5가지로 구분하며, 사람과 정보를 연결하고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서비스하는 웹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은 소셜 미디어로 보고 그 범주에 포함시킬 수 있다.” http://ko.wikipedia.org/wiki/%EC%86%8C%EC%85%9C_%EB%AF%B8%EB%94%94%EC%96%B4(2010/11/20)
고 하고 있다. 이중 남한사회의 정치참여에 있어 기여한 소셜 미디어 몇 개를 간단히 집고 넘어가겠다.
1인 미디어의 정의는 국립국어원 신어 자료집에“<통신> 개인이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자유롭게 글을 올리는 ‘블로그(blog)’를 달리 이르는 말.”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3931&kind=newword&re=y(2010/11/20)
이라고 나와 있다. 또 다른 정의로 윤영아는 “개인 미디어, 네트워크 커뮤니티 등으로 불리는 개인 커뮤니티로서 블로그와 개인용 홈페이지들과 같이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자유롭게 글 및 사진을 올리고 지인들과 커뮤닠이션을 하는 개인 사이트를 지칭한다.”고 말한다.(윤영아, 2006) 또는 “흔히 개인이 만들어가는 정보세상을 말하며, 미니홈피라고 불리는 사진, 이미지 기반 서비스와 블로그라고 불리는 정보기반 서비스로서 인터넷의 개인화 현상을 두드러지게 한다.”(김선영, 2007 : 윤영아의 논문에서 재인용)고 말한다. 이러한 의견들을 종합하면 1인 미디어는 ‘개인의 생각을 전달함에 있어 개인이 콘텐츠를 전적으로 생산하며 인터넷을 기반으로 불특정 다수 대중에게 노출이 되는 미디어“라고 할 수 있다. 남한 사회내에서의 대표적인 1인 미디어로는 블로그와 아프리카 TV를 들 수 있다.
SNS(Social Netwokr Service)란 “웹상에서 이용자들이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게
참고문헌
참고문헌


- 강원택. (2007) “민주화 20년의 정당정치: 평가와 과제”, 「경제와 사회」74호
- 김원용 이동훈. (2004) “신문의 보도 프레임 형성과 뉴스 제작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 방송학보」
- 김일수. 「이슈&논술1.0」 통권 제 343 호
- 박상호. (2004) “미디어 신뢰도와 정치행태에 관한 연구”
- 오미영, 정인숙. (2006) 「커뮤니케이션 핵심이론」
- 우민호. (2010) “온·오프라인 정치참여 관계에 관한 연구”
- 윤영아. (2006) “1인미디어에서 사회적 관계망에 따른 자아표현에 관한 연구”
- 이영수. (2010) “중앙대학교 학부과정 여론과 대중매체 2주차 수업자료”
- 이정기, 정대철. (2010) “광우병 촛불집회에 나타난 ‘미디어 2.0’현상에 관한 연구”
- 이준규, 이정은, 임유리. (2010) 여론과 대중매체 1조 ‘미디어와 여론조사’
- 임성학. (2008) “참여민주주의와 정당체제” 한국과 국제정치 제25권 제1호
- 정성학. (2010) “지방선거와 미디어의 역할 - 트위터를 중심으로”
- 정희선. (2004) “서울시 집회․시위 발생 공간의 특성과 변화”1990-2003년,“「지리학 연구」38권 4호
- 지병근, 박종민. (2008) “한국에서의 정치참여: 접촉 및 항의활동.”「국가전략」, 14권 4호
- 최장집. (2005) 「민주화 이후의 민주주의 : 한국민주주의의 보수적 기원과 위기」
- 편도욱. (2009) “사이버 공간의 지식 생산 방식과 참여 주체의 정체성 형성과정에 대한 고찰, 2008년 미국 쇠고기 수입 재협상 관련 아고라 사이트 사례를 중심으로”
- 허정희. (2009) “1인 미디어의 ‘생산/이용(Produsage)’ 모델의 속성에 관한 연구 : 2008년 미국 쇠고기수입 재협상 관련 촛불집회 사례를 중심으로”
- McCombs, M. & Shaw, D, L.(1972), The agenda-setting funtion of mass media. Public Opinion Quarterly, 36(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와 정치] 뉴미디어 SNS가 정치에 미치는 영향
  • 정치인들의 SNS 사용 실태를 중심으로3. SNS 영향력에 대한 분석 - 4.27 강원도지사 재보궐 선거를 중심으로4. SNS의 정보 신뢰성 - FTA 사례를 중심으로Ⅲ. 결론 – 미래전망 및 제언 참고문헌Ⅰ. 서론 인터넷과 소셜미디어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는 정치적 담론과 여론을 형성하는 매개체이다. 최근 스마트기기의 보급으로 인해 이용자들의 뉴미디어를 통한 정치참여는 활발해지고 있는 추세이다.뉴미디어는 말 그대로 새로운 미디어를 뜻하며 시대에

  • SNS와 액티비즘 레포트
  • 정치참여를 도모하고 있다. 그들은 스스로를 ‘트위플’(Twitter + People)이라 부른다. 트위터하는 민중이라는 뜻이다. “2012 트위플 혁명 ④트위플 일어서다, 세상을 바꾼 한진중 트위트”, 2012.01.09., 한겨레in실제로 대한민국 트위터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리트윗한 관심 분야는 정치였다. ,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소셜미디어 분석기업 ‘사이람’, 장덕진 서울대 교수(사회학) 연구팀, 한겨레사회정책연구소 공동 조사소셜미디어 분석기업 ‘

  • 신문의 과거-현재-미래
  • 미디어가 크게 발전했다. 시민사회의 대두에 매스미디어가 결정적인 요인이었다면, 그 시민사회의 발전은 매스미디어의 성장에 결정적으로 기여했다. 그 결과 대중의 정치참여는 대폭 확대됨에 따라 대중 민주주의 역시 크게 발전했다. 그러나 거대자본으로 성장한 매스미디어가 대중을 대상으로 카리스마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대중사회에서 여론 형성의 과정은 궁극적으로는 거대한 권력으로 탈바꿈한 매스미디어에 의해 치밀하

  • [미디어효과론] 포퓰리즘을 통해 알아본 미디어의 영향력 연구계획서
  • 매체의 총칭으로 부르고 있다. 이러한 매스미디어의 기능과 역할은 현대사회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었다. 대중매체를 통해 국가의 행정과 통치기능을 알 수 있게 되었고 대선 및 지방선거의 판세 등 정치흐름의 파악, 최근 천안함 침몰과 관련한 미디어의 보도는 사람들에게 알권리를 충족 시켜주며 나아가 여론을 형성시킨다. 또한 정치 과정에서 정부와 국민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은 언론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는 국민의 정치 참여와 정

  • SNS 분석과 활용사례및 시사점
  • 소셜 미디어: social network servicesSocial media?소셜 미디어란 일반인이 주도하는 개방적이며 서로 소통이 가능한 매체매체 구분 주요특성매스미디어(미디어 1.0)▪ 주로 언론사가 뉴스, 정보, 엔터테인먼트를 생산(소수, 독점)▪ 불특정 다수, 수동적 독자층에게 공적, 일방적, 간접적으로 전달소셜 미디어(미디어2.0)▪ 참여◦ 공유 ◦ 개방의 웹 2.0 정신에 기반하여 누구나 생산(다수, 경쟁)▪ 관계 혹은 친분 중심의 쌍방향 소통, 피라미드식 전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