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사상사] Noam Chomsky의 언론사상이 우리사회에서 가지는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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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서론 (인물선정배경과 문제의식)
▶ MB정부에서 한국 언론의 현실과 문제점
▶ 지식인과 저널리스트의 올바른 자세는 무엇인가?

2. 본론 (Chomsky에 대하여)
▶ 성장배경과 정치사상
▶ 미디어와 권력에 대한 비판
▶ 실천하는 지식인의 삶

3. 결론 (Chomsky 연구가 가지는 유의미성)
▶ 신자유주의 경제논리에 함몰되어가는 한국사회에 대한 성찰
▶ 우리언론에서 ‘표현의 자유’와 ‘진실의 추구’
▶ 예비언론인을 꿈꾸는 대학생들에게 그가 던져주는 메시지
본문내용
원폭투하와 종전(1945)
Chomsky는 반유대주의와 나치즘, 팔레스타인 땅으로 돌아가자는 이스라엘의 시오니즘, 전쟁의 처참함 등을 직접 목격했던 시기를 거치면서 동시에 존 듀이 교육에 대해서는 《학교와 사회》(1899) 《민주주의와 교육》(1916)에 의해서 그의 사상을 알 수 있다. 그에 따르면, 교육이란 경험의 끊임없는 개조(改造)이며, 미숙한 경험을 지적인 기술과 습관을 갖춘 경험으로 발전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일방적으로 지식을 주입시키거나, 반대로 학생들의 자발성(自發性)에만 의존하면 불충분하므로 여러 가지 경험에 참여시킴으로써 창조력을 발휘시킬 수 있는 계획성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 일을 위하여 학교는 현실사회의 모델일 뿐만 아니라, 사회개조의 모체가 될 수 있는 이상사회로서 제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와 버트런트 러셀의 교육철학에 영향을 받은 학교를 다녔다. 당시 미국에서는 실용적인 능력을 습득하는 것이 우선시되는 실용중심의 교육철학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Chomsky가 다닌 학교에서는 학교가 사회에서 요구하는 학생의 능력을 위해 교육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성장을 위해 교육이 존재해야 하며 경쟁보다 협동 개인의 자율성을 강조해야한다는 교육철학으로 운영되고 있었다. Chomsky는 이 시기에 루소<<인간불평등 기원론>> 계몽시대 활동했던 프랑스의 사상가인 장 자크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의 저서. 루소는 1755년 발간한 <인간불평등 기원론>에서 인간불평등의 기원은 사유재산 제도에 있다고 하였다.


의 영향을 받았다.

“모든 인간은 평등하게 태어났고, 도처에서 불평등에 시달리고 있다.”
자연법 상태의 인간이 집단을 이루면서 불평등이 유래했다.

->어린 시절의 경험들은 훗날 무정부주의적인 성향과 개인을 옹호하는 그의 정치사상 배경이 됨.

2-2. 미디어와 권력에 대한 비판과
구경꾼 민주주의와 여론조작
촘스키는 자본주의가 민주주의 정신에 위배되는 자본민주주의라는 체제를 만들어 가고 있다고 보았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자본민주주의는 “민중이 그들의 운명과 직접 관련된 일에 간섭하지 못하도록 차단하고, 정보수단을 엄격하게 관리하는 체제”를 뜻한다. -1991.3.17 MIT강연
민주사회에는 정보수단을 통제하는 이른바 ‘전문가계급’ 이 있는데 그들은 ‘정치 경제 이데올로기 등에 관련된 모든 것을 분석하고 실행하며 의사결정을 내리고 운영하는 사람들’ 이라고 정의내렸다.

‘여론조작’은 저널리스트 월터리프먼(1889~1974)이 주장한 ‘동의의 조작’에서 빌어온 표현으로 전문가 계급에 속하지 못하는 대다수의 민중들은 ‘우왕좌왕하는 소 떼’라고 표현했다. Chomsky의 주장에 따르면 전문가 계급은 ‘우왕좌왕 하는 소 떼’들의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고 통제하기 위해서 ‘필요한 환상’ 이라는 장치
참고문헌

[참고자료]
-도서
<<507년, 정복은 계속된다>> / Chomsky, Noam. 이후, 2000.
<<촘스키의 정치사상과 한국언론>> / 안영섭, 法文社 2001.
<<촘스키, 누가 무엇으로 세상을 지배하는가>> / Chomsky, Noam. 시대의창, 2002.
<<실패한 교육과 거짓말>> / Chomsky, Noam. 아침이슬, 2002.
<<노암 촘스키의 미디어 컨트롤>> / Chomsky, Noam. 모색, 2003.
<<촘스키 이펙트 : 위대한 석학에서 친숙한 대중 지식인까지 노엄 촘스키의 영향력>> / Barsky, Robert F. 시대의창, 2009.

-기사
<<공공미디어 연구소>> [주간정책브리핑] 이명박 정부 언론정책, 68.0% "잘못하고 있다" 2008.6.24
<<한겨레>>[사설] 세계적 망신거리 된 이명박 정부 언론정책 2009.5.11
<<중앙일보>>‘눈시울 붉힌 MB 왜?’ 2010.1.8(3면)
<<한국기자협회보>>“MB정부 언론정책 잘못한다.” 83.8% 2010.8.18
<>‘이명박 대통령, 토크쇼 출연...어머니 생각에 눈물’ 2010.9.21
<<동아일보>>‘한국 수출확대 효과만 20조원...쏘나타 100만대 파는 셈’ 2010.10.30(4면)
<<미디어오늘>> “나는 KBS의 영향력이 두렵다” [긴급투고]MB망치는 KBS '특보체제‘의 역설 2010.11.11 김용진 울산 KBS 기자
<<한국기자협회보>> 보수단체 "MB정부 미디어정책 '완전 실패‘ ” 2010.11.18
<<미디어오늘>> 대선캠프 언론인 70%, ‘낙하산’ 2009.2.25

-논문 및 기타자료
<<시론>>유고 폭격 그 수사학의 이면 Noam Chomsky 1999.
<<민주언론시민연합>> 지방선거 주요 의제, 언론은 어떻게 보도했나① : 무상급식ㆍ4대강 / 6ㆍ2지방선거보도민언련모니터단 주최 2010.
위키디피아 New York Times v. United States(1971) 펜타곤페이퍼 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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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상, 미국학논집 28,1(96.6) 29-43. 장연준 (2000). 촘스키의 언어학과 언어사상, 과학사상 35(2000.11) 123-142.강명윤 (2007). 촘스키의 언어관에 대한 철학적 비판, 인문언어 제9집 213-231.위키백과, 촘스키, http://ko.wikipedia.org/wiki/%EC%B4%98%EC%8A%A4%ED%82%A4, (2013.09. 27)네이버, “촘스키”, http://blog.naver.com/liyaan?Redirect=Log&logNo=60058739319 (2013.09.27)W.KLEIN (1994). 『이차 언어 습득』 (안정오 옮김), 서울: 한국문화사.Vivian cook (1998). 『언어학과 외국어 습득』 (최숙희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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