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경제] 남북한경제 유사점 차이점 및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남 북한 경제의 유사점
2. 남 북한 경제의 차이점
3. 남한 경제의 특징
4. 북한 경제의 특징
결론
본문내용
-서론-

남한과 북한은 분단 후 50년간 다른 정치적 체제 안에서 발전하였다.
이로 인해 경제적 측면에서도 전혀 다른 방향을 추구하게 되었다.
남한과 북한은 일제강점기에 자본주의와 사회주의가 도입되었고, 해방이후 남한은 미국의 신탁통치하에 미국식 자본주의 시장경제 체제를 도입하게 되고, 북한은 소련의 신탁통치하에 사회주의 계획경제 체제로 가게 되었다.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기나긴 대립에서 90대 이후 공산국가의 몰락으로 사실상 자본주의의 승리로 끝이 나고 있다. 왜 이런 결과가 나왔는지, 그리고 현제에 이러러 남북한의 경제가 어떻게 얼마나 달라졌는지 알아보기 위해 주제로 정하게 되었다.

남북이 분단 된지 50여년이 지난 지금 현제 남북한의 경제현상의 모든 면에서 "남한은 완전경쟁이다" , "북한은 계획경제상의 독점이다" 라고만은 볼 수 없다.
하지만 남북한의 경제 원리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 만큼, 그 기본이 되는 경제 작동원리이기 때문에 남한은 자본주의 완전경쟁, 북한은 사회주의에 따른 계획경제상의 독점적 공급이라는 측면에서 논하려한다.

연구를 하는데 있어서 커다란 어려움은 조원들이 미시경제학에서 다루는 ‘완전경쟁시장’과 ‘독점시장’에 대한 완벽한 이해와 습득을 하지 못하였다는 점이다.
따라서 남북한의 경제가 작동하는 원리보다는 남북한의 지금까지 나타난 구체적인 경제현상 (경제체제의 유사점, 차이점, 장점, 단점, 특징 등)을 조사해서 남북한의 경제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1. 남북한 경제의 유사점

남북한 경제현상에 있어서 나타난 유사점 중 첫째는 남한과 북한 둘 다 근본적으로 부존자원이 빈곤한 소국경제(small economy)형태를 환경적으로 가지고 있었다는 점이다. 남한과 북한 모두 좁은 면적의 영토에 천연자원도 그리 풍부하지 않으므로 자급자족이 거의 불가능한 내수 시장을 선천적으로 가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이런 소국경제가 선진국경제로 이행하는 과정을 밟기 위해서는 천연자원을 특화한 다음 경공업으로 산업의 다양화를 추구하고 그 다음 중공업과 연구, 개발 집약적 산업으로 특화를 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내수시장의 협소함으로 대외거래 정책의 필요성을 빼놓을 수 없다. 하지만 이러한 원칙적 절차를 그대로 이행한 남한과 달리 북한은 중공업 우선 정책과 자력갱생이라는 목표를 위해 대외거래를 매우 제한하였고 그 결과 남한에 비해 뒤쳐지게 되었다.
둘째로, 6.25 전쟁 이후 해외의 원조에 의존했다는 점이다. 남한은 미국에 의해, 북한은 소련, 중국 및 동유럽 공산권으로부터 경제원조와 기술자원을 받았다.
셋째로, 남.북한 모두 단기간의 급속한 경제 발전을 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프리카의 민족주의
  • 경제적인 모델에서 제시한 전략들을 시도하였다. 로쓰차일드는 이 이론을 발전시켜 ‘정치적 상호교환 접근’이라는 이론을 발전시켰다. 이 모델이 적용되는 예로 케냐와 아이보리 코스트(가나)를 들 수 있다. 두 경우 모두 1960년대와 1970년대에 지도자들은 그들의 내각과 정당의 수반들을 부족의 균형에 따라서 임명하였다. 이 모델에서 중추는 중앙정부에 자신의 부족의 이해관계를 설명하거나 그들 부족의 선거권을 주장하는 역할을 하는 부족 중개

  • [정치] 한국의 정치적 맥락속의 산업화 과정
  • 경제지원의 조건은 분단 상태 에서만 유효2. 이승만 정권의 정치경제i) 이승만 정권의 정치적인 면- 미군정의 서구식 자유민주주의의 이식 및 과정ㄱ.자유민주주의 이념의 이식ㄴ.법과 제도의 개혁ㄷ.과도 입법의원과 보통선거제도의 도입- 이승만 정권의 확립을 위한 권력 투쟁ㄱ.초기 권력 확립에 대한 문제(1948 ~ 1952)ㄴ.개인권력 확립기(1952 ~ 1956) - 이승만 정부와 미군정의 유산인 자유주의 도입- 이승만 정권과 민주국가 건설의 문제ㄱ. 국가

  • [초등학교 통일교육]초등학교 통일교육의 목표,기본방향,주요내용,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접근방법,교과,교사역할,개선과제 분석
  • 차이점과 유사점을 다루도록 해야 한다.㈏ 도덕과는 북한 및 통일문제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인식을 토대로 평화의 기초 위에 화해․협력을 통한 납북한 간의 도덕적․윤리적 동질성을 회복하고 통일을 준비하는 적극적인 태도를 갖도록 한다.㈐ 사회과는 북한사회의 현실과 특성, 북한주민의 생활모습, 남북한의 생활차이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체능 교과는 북한의 예술 활동과 특징을 이해하고 남북한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도록

  • [국제정치] 이라크의 피랍사건에 대해 한일 대중의 반응 연구
  • 경제 군사적 이익이 고려되어야 한다. 경제적 측면에서 중동지역에는 에너지 안보 문제가 걸려있다. 중앙아시아와 중동지역을 포괄하는 유라시아 지역은 카스피 해 연안을 중심으로 거대한 양이 매장되어 있는 석유 및 천연가스 개발과 이를 국제시장으로 운송하는 송유관 경로를 어디로 할 것인가를 둘러싸고 벌이는 미국, 러시아, 터키, 이란, 파키스탄, 인도 간의 각축전이 “거대 게임(great game)”의 양상을 띠고 있는 지역이다. 19세기 중앙아시아 지

  • 7차 중등 사회과 해설입니다
  • 및 능력의 차이를 존중하여 내용을 기본 과정과 심화 과정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학습 내용의 수준별 제시는 종래 교육 과정과 구분되는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셋째, 교육 과정상의 내용의 제시 방식에 있어서, 과거에 단원별 주제와 주제 요소의 제시형에서 벗어나, 활동 중심, 문제 해결 중심의 학습을 뒷받침하기 위해 학년별 내용을 기본적 지식, 기능과 이의 습득을 위한 학습 활동을 결합한 성취 목표의 형태로 제시하였다. 내용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