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관광의 발전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9.2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관광의 발전사
★.고대의 관광
★ 중세시대의 관광
★ 근대시대의 관광
★현대의 대량관광시대
한국관광의 발전사
1절. 자연발생적 관광단계(삼국시대∼1988년)
1. 삼국시대
2. 고려시대
3. 조선시대
2절. 매개사업적 관광단계(1988∼1945)
1. 개화기
2. 일제기
3절. 개발육성적 관광단계(1945년이후)
1. 1950년대
2. 1960년대
3. 1970년대
4. 1980년대
5. 1990년대


본문내용
1990년대 들어와 자율과 개방, 국제화, 지방화 시대의 전개에 따라 정부의 역할의 전환도 필연적인 것을 받아들 지면서 정부는1992년「관광진흥장기계획」을 수립하여 관광정책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또한 정부는 관광단지 개발사업도 더욱 확대하였고 1993년부터 관광객의 유치촉진을 위하여 관광특구제도를 도입하였다. 게다가 법령에 의해서 지정된 지역에서 자유로운 관광산업을 보장할 수 있도록 관광사업과 관련된 관계 법령의 적용이 배제되거나 완화될 수 있도록 하였다. 1993년에는 대전엑스포가 개최되어 그 주위를 관광코스로 개발하였고 1994년은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세계에 알리고 관광재도약과 국제화를 계기로 삼기 위해「94한국방문의 해」사업을 범정부적으로 추진하였다. 한편 1990년대는 기업체들이 종업원 복지를 위하여 휴양여가시설의 확충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다. 1990년대 관광정책의 획기적 변화는 교통부에 속해있던 관광정책기능이 1994년에 정부조직 개편으로 문화체육부로 이관되었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국제관광]중국 관광산업의 문제점과 발전방향제시
  • 관광 시장의 잠재력2. 중국인의 관광 동향과 관련업.2-1. 중국인의 해외여행 실태.2-2. 관광산업 관련업2-3. 중국인의 해외관광객 유치Ⅴ. 중국 관광산업의 문제점과 발전방향제시241. 중국 관광산업의 문제점2. 중국 관광산업의 발전방향 결론 27※ 참고문헌- 참고 문헌 -1. 김명숙.『중국 관광산업시장성진단』. 한국관광공사, 1999.2. 김병문. 『국제관광론』. 백산출판사, 1995.3. 김종은. 『관광학원론』.

  • 태도와 행동심리학 동기부여 의사결정과정
  • 관광의 발전사적 측면에서 볼 때 관광소비자를 이해하려는 관심은 1970년대 부터라고 볼 수 있다. 1970년대 세계적인 석유파동과 경기침체로 인하여 관광소비가 위축되기 시작하자 관광수요를 증대시켜보려는 관광산업분야의 실질적 인식이 대두되었기 때문이다(Coltman : 1989).동기(Motivation)란 개인의 행동을 일으키는 충동력으로 미충족된 요구, 욕구, 욕망에서부터 심리적 긴장과 충동, 학습, 인지과정에 의해서 영향을 받고 있다.(Schiffman & Kanuk : 1987). 그

  • 국내 테마파크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관광단지, 레크레이션단지내 온천, 스포츠시설 등을 복합시켜 체재형 공원으로 구성부곡 하와이랜드, 아산 스파비스자료 : 박호표(1997). 관광학의 이해. 학현사, 5363) 목적과 기능별 분류테마파크의 목적과 기능별 분류는 테마파크가 추구하는 테마의 목적과 테마기능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방문객의 시설과 프로그램 체험을 통한 교육과 학습형 중심의 테마파크, 지역의 산업ㆍ자원을 활용하여 지역경제발전ㆍ지역 이미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산업

  • 한국의 해외여행상품에 대한 관광소비자 만족에 관한 연구
  • 관광학계는 이러한 현상적 문제들을 학문적으로 정립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관광 관련 연구들을 보면 여행업 혹은 旅行商品에 관한 연구들이 매우 적으며 그나마도 포괄적인 경영관리적인 측면에 치우져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消費者의 購買行動으로서의 旅行商品의 구매와 소비에 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觀光消費者의 관점에서 이들을 둘러싼 환경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면서

  • [관광자원기획] 정선군 격투이벤트 개최를 위한 시설 구축
  • 관광학 연구방법론 pp154~222『논문작성법』, 일신사홍영표(2005), 이터테인먼트의 개념을 적용한 푸드코트화에 관한연구, 경기대학교김형준․곽성호(2000), 외식산업의 고객 관계마케팅 전략방안에 관한연구, 한국 외식경영학회나정기․조춘봉(1999), 한국 외식업 발전사에 관한 소고, 한국 외식경영학회박경곤․조경숙(2002), 한국 외식산업 분류에 대한 소고, 한국 외식경영학회김미숙(1999), 이터테인먼트의 개념을 적용환 푸드코트 공간 디자인에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