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교육과정 목적,기본방향, 유치원교육과정 인간상, 유치원교육과정 구성, 유치원교육과정 변천과정, 유치원교육과정 사회교육,언어생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유치원교육과정의 목적
1.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경험을 가진다
2. 기본 생활 습관을 기르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가진다
3.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경험을 가진다
4. 바르게 언어를 사용하는 경험을 가진다
5. 일상 생활의 문제에 대하여 스스로 궁리하는 태도를 가진다

Ⅲ. 유치원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Ⅳ. 유치원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Ⅴ. 유치원교육과정의 구성

Ⅵ. 유치원교육과정의 변천과정
1. 제1차 유치원 교육 과정(1969. 2. 19. 문교부령 제207호)
2. 제2차 유치원 교육 과정(1979. 3. 1. 문교부 고시 제424호)
3. 제3차 유치원 교육 과정(1981. 12. 31. 문교부 고시 제442호)
4. 제4차 유치원 교육 과정(1987. 6. 30. 문교부 고시 제87-9호)
5. 제5차 유치원 교육 과정(1992. 9. 30. 교육부 고시 제1992-15호)
6. 제6차 유치원 교육 과정(1998. 6. 30 교육부 고시 제1998-10호)
7.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 과정

Ⅶ. 유치원교육과정의 사회교육
1. 사회교육의 목표
2. 유아 사회 교육의 접근법
3. 사회교육의 운영방법
4. 사회교육의 구성 개념

Ⅷ. 유치원교육과정의 언어생활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69년에 문교부령으로 공포된 1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생활중심교육으로 건강, 사회, 자연, 언어, 예능의 5개 생활영역으로 조직하여 당시의 시대 상황으로 국가관과 반공 이데올로기 측면을 강조하였다. 제 2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1979년(문교부고시 제 424호)에 개정되었다.
교육과정의 일반적 목표는 국민 교육헌장의 이념 아래 국민적 자질의 함양, 인간교육의 강화, 지식기술교육의 쇄신을 기본방침으로 삼고, 자아실현, 국가발전 및 민주적 가치를 강조한다고 밝힘으로써 국가관에 대한 인식이 뚜렷이 나타났으며 사회정서 발달 영역, 인지 발달영역, 언어 발달 영역, 신체 발달 및 건강영역 등의 4개 발달 영역별로 편성되었고 특히 인지 발달영역이 첨가되었다.
제3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1981년(문교부 고시 제 424호)에 다시 개정되었으며 유아에게 알맞은 교육환경을 마련해 줌으로써 그들이 전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목적을 두었다. 종전의 4개 발달영역으로 분리했던 것과는 달리 신체, 언어, 인지, 사회, 정서의 5개 발달영역으로 분리하였으며 각 발달 영역의 목표가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지도하고 초등학교 교육과의 연계를 고려하였다. 제 4차 현행 교육과정은 1987년(문교부 고시 제 87-9호)에 개정되어 1989년부터 시행되었으며 특히 사회성 발달영역에서는 자율적 의사결정 능력의 목표가 강조되었으며 사회적 지식과 관련된 목표는 인지발달 영역으로 포함되는 등 영역간의 조정이 이루어 졌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4), 유치원 교육과정해설, 교육부
- 교육부(1998), 교육과정의 탄력적 운영, 제6차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보완 자료
- 이기숙(1997), 제6차 유치원 교육 과정 개정 시안 연구·개발, 한국 유아 교육학회 교육 과정 개정 연구 위원회
- 정미라(1999),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연구 - 종일제 프로그램 운영을 중심으로, 경원대학교
- 황윤한(1995a), 제6차 교육과정과 구성주의적 교육, 교육학 연구
- 한국 교육 학회 유아 교육 연구회(1992), 제6차 유치원 교육 과정 시안의 연구·개발, 표현 생활, 서울 : 교육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의 이해
  • 과정유아교육과정의 운영느낀점참고문헌교육과정이란?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 또는 학습자가 목표를 향해 효율적으로 나아가게 하는 과정의 의미를 갖는다고 정의한다.Klein과 그의 동료들은 교육과정은 의도된 것, 실제 제공된 것 혹은 학습자의 경험을 포함하는 것으로 해석하여 다음의 유형을 제시하였다.1) 교육과정의 개념1. 유아교육과정의 개념교육과정 유형 (Klein, Tye, & Wright, 1979)시대의 흐름에 따른 교육과정 유형교육과정의 변천

  • [장애인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특수교육)권리,기회,관련 법, 장애인교육(특수교육)관련 이론,효과, 장애인교육(특수교육)방향
  • 교육(특수교육)의 효과 그리고 향후 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방향 분석Ⅰ. 서론Ⅱ. 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권리1. 교육기본권의 개념2. 교육기본권의 법적성격1) 자유권성2) 생존권성3) 총체적 권리성Ⅲ. 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기회1. 장애인의 고등교육 기회확대2. 장애인 고등교육 기회확대의 의의3. 장애인 고등교육 기회확대를 위한 정책Ⅳ. 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관련 법1. 교육기회의 확대2. 통합교육3. 교육재정4. 올바른 사회인식Ⅴ

  • [교육정책] 70년대이후의 교육정책(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논제 : 70년대 이후의 교육정책(교육과정을 중심으로)1장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2장 연구의 범위 및 내용3장 주제 선정 이유4장 교육과정 연구방법-5장. 교육정책 개관1. 교육정책의 의미2. 교육정책

  • [2017 교직실무]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서술하시오. (교육과정 운영계획 수립, 교육과정운영계획 시 주의점 및 계획과정, 교육과정 평가계획)[본문출처, 인용표기 완료]
  • 2017년도 2학기 과제물유아교육과 교직실무 3학년 A형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서술하시오. (교육과정 운영계획 수립, 교육과정운영계획 시 주의점 및 계획과정, 교육과정 평가계획)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유치원 교육과정의 운영에 대한 개념1) 기본개념2) 변화과정3) 교육과정 운영의 특징2.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계획1) 운영계획2) 계획 시 주의점3) 계획과정3. 유치원 교육과정 평가 계획1) 유아발달 평가 계획2) 교육과정 평가 계획3)

  • 재가 장애인복지의 개선방향과 장애인 관련법 문제점 및 발전방안
  • 과정3. 분야의 발전과정III. 재가 복지의 이론1. 재가 복지의 개념2. 재가 복지 서비스의 구성3. 재가 복지 서비스의 원칙 4. 재가 복지 서비스의 유의점V. 재가 복지 주요사업의 유형1. 주간 보호 사업 2. 단기 보호 사업3. 가정 봉사원 파견 사업 VI. 가정 봉사원의 양성교육 사업 1. 소득 보장의 관련법2. 의료보장의 관련법3. 교육보장 관련법4. 교육관련법 특수교육 진흥법5. 사회 심리 관련법VII. 장애인 관련법 문제점 및 개선방향1. 장애인 복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