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의 개념, 원격교육의 특징, 원격교육의 필요성, 원격교육의 매체, 원격교육의 사례, 원격교육의 발전 전망, 원격교육의 내실화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원격교육의 개념
Ⅲ. 원격교육의 특징
Ⅳ. 원격교육의 필요성
Ⅴ. 원격교육의 매체
1. 우편제도를 이용한 통신교육
2. 대중전파매체를 이용한 원격교육
3. 음성그래픽회의 시스템을 이용한 원격교육
4. 원격화상회의 시스템을 이용한 원격교육
5. 인터넷(Internet)을 이용한 원격교육
6. 컴퓨터 통신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원격교육
Ⅵ. 원격교육의 사례
Ⅶ. 원격교육의 발전 전망
1. 교육기회의 확대
2. 학교교육의 질적 향상
3. 학습과정에서의 학습자 선택권 확대
4. 초·중등 교육과 대학교육의 연계
Ⅷ. 원격교육의 내실화 방향
1. 학교 교육 체제와의 제도적 통합
2. 기존 원격교육기관과의 협력 체제 구성
3. 개방적 학점인정제도의 도입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원격교육이 학교 교육을 보완하면서, 교육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구체적인 과정 속에서 학습자가 자신의 수준에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하거나, 자신에게 더 적합한 교육 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원격교육이 열린교육(Open Education)을 실현할 수 있는 하나의 교육 형태라는 주장과 일치되는 것이다.
열린교육의 의미와 관련하여 해리스(Harris, 1987)나 홍순정 등은 열린교육의 의미를 분석하면서 지금까지 논의되어온 열린교육의 개념을 전통적 교육에서 제한된 계층을 대상으로 하여왔던 교육의 기회가 모든 계층으로 확대된다는 행정적 장애의 제거와 교육 실천에 있어서 학습자 중심의 철학이 최대한 고려된 교육적 장애의 제거로 나누어 정리하면서, 더 나아가 사회적 장애와 학습자의 개인적 장애의 제거로까지 확대되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이와 같이 열린교육은 교육이 추구하는 하나의 이념이나 철학적 접근 방식으로, 하나의 교육 형태인 원격교육과는 구분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Keegan, 1996; Delling, 1994; 정인성과 최성우, 1998).
열린교육을 하나의 이념이나 철학적 접근 방식으로 규정하더라도 구체적으로 “열린”이란 말이 뜻하는 바가 무엇인가에 대하여는 위의 논의에서도 살펴본 바대로 그 주장이 다양하다. 하나의 주장(Keegan & Rumble, 1982; McKenzie et al., 1975; Harris, 1987)은 학습자가 교육기관을 통하여 학습하는데 존재하는 어떠한 장애도 제거되어야 한다는 입장에서, 입학 자격에서의 열림과 시공간적 제약에서의 자유로움 등 제도적 측면에서의 열림을 강조한다. 다른 주장(Harris, 1987; Lewis& Spencer, 1986)은 학습자가 공부하는데 있어서 학습 전략의 다양한 학습 자원에의 자유로운 접근, 교수자와 학습자 관계의 열림 등 학습 내용과 전달 체계, 지원 서비스 측면에서의 다양한 선택의 가능성을 강조한다.
- 참고문헌
-
류진선·최완식 - 인터넷을 활용한 원격교육에서 학습유형에 따른 상호작용과 학업성취도 비교 연구, 대한공업교육학회지, 24권2호, 1999
유완영 - 교육과 컴퓨터, 서울 : 교학사, 1988
정인성 외 - 원격학습을 위한 온라인 멀티 미디어 하이퍼텍스트 설계, 한국방송대학교, 1996
정인성·조주연·안강현 - 초고속정보통신망 시범사업 관련 원격교육 시스템의 교육적 활용 방안 탐색, 정보과학회지 제13권 제6호, 1995
황대준 - 컴퓨터 기반의 통합 멀티미디어 원격 교육 시스템 ONLINE EDUCA KOREA, 1996
Moore. G·Michael - 원격 교육의 이해와 적용,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기술]과학기술의 발전과정, 과학기술의 실태, 과학기술과 정치 및 사회, KAIST(카이스트, 한국과학기술원)의 특징, 제도개선계획, KAIST(카이스트, 한국과학기술원)의 제도 개선방안, 교과과정 개선방안 분석
-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정의, 시장경제, 고등교육(대학교육) 기회확대정책, 재구조화, 고등교육(대학교육) 중국고등교육(중국대학교육), 학사제도재구조화 사례, 고등교육(대학교육) 장애인과 비장애인 진학률 비교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e-learning(이러닝)] e-learning(이러닝)의 역사, 발전과 전망 및 발전 방향 분석
- [e-비즈니스] e-비즈니스 확산을 통한 신경제 발전에 관한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