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지능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지능이란

2. 지능에 대한 binet 연구

3. 지능에 대한 논의
1) 단일 요인 VS 다중요인
2) Spearman의 연구
3) 지능의 일반 요인
4) Gardner의 연구
5) Stenberg의 연구

4. 지능이론의 수업 적용
1)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수업적용
2) Sternberg의 ‘지능의 삼원론’수업 적용

본문내용
Spearman은 여러 종류의 성취도 검사와 정신작업 검사 간의 연구를 통하여 g요인(일반지능요인)과 s요인(특수지능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제안

하나의 정신속성(g요인)이 있고 각각의 지능검사에서 요구하는 특수한 능력이 이러한 일반지능에 덧붙여 있는 것이라고 제안

일반적인 능력인 g요인에 포커스를 맞추면서 유전
적인 요인에 의해 지능이 결정된다고 봄
- 전제 :모든 학습자는 서로 다른 능력과 흥미, 그리고 동기를 가지고 있다. ( 따라서 학습자의 능력 및 동기를 고려한 교수학습법을 투입)

- 의의 : 기존 IQ검사에서 탈피하여 인간개인이 지니고 있는 고유한 잠재능력의 가치와 범위를 확장시킴

- 지능이란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물건을 창조하거나 문제를 해결 하는데 필요한 그 문화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정보를 처리하는 생물·심리학적인 잠재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