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한국의 학력주의와 교육열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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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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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서론
2. 본론
2-1 학력주의
2-1.1 학력주의란
2-1.2 자본주의 체제 안에서의 학력주의
2-1.3 학력 주의의 문제점
2.2 교육열
2-2.1 교육열의 개념
2-2.2 교육열의 역사적 배경
2-2.3 한국사회 교육열의 특성
2.3 능력주의
2.4 학력주의에서 능력주의로의 전환
2-4.1. 왜 ‘능력 중시 사회’ 여야 하는가?
2-4.2. ‘능력 중시 사회’로 전환의 현실적 근거
2-4.3. ‘능력 주의 사회’로의 전환은 어떻게 가능한가?
3.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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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교육열
2-2.1 교육열의 개념
교육열은 우리 한국사회의 교육을 이해하는데 중요하다. 한국사회에서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대부분의 문제들에서 교육열은 빼놓을 수 없는 현상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교육열에 대한 개념을 재정리 해보겠다. 교육열은 최근 들어 많은 학자들이 연구하여 그 개념과 논의가 쌓여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열에 대한 많은 논의에도 불구하고 교육열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아직 의견일치를 보지 못하고 있다. 이종각은 사람들이 교육열의 정체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이유를 세 가지로 지적하였다.(2002: 175) 첫째, 교육열에 대해서 연구의 대상으로 보기보다는 교육문제의 원흉으로 지적하는 것에 그치는 경향이 있었다. 둘째, ‘교육열’과 ‘교육열 현상’을 구분하지 않았다. 교육열은 일종의 동기체제인 반면 교육열 현상은 교육열이 생태적 환경과 결합하고 상호작용한 결과로 나타난 것이다. 셋째, ‘원인으로서의 교육열’과 ‘결과로서의 교육열’을 구분하지 않았다. 결과로서의 교육열은 원인으로서의 교육열에 다른 많은 요소들이 결합되어 나타난 것이다. 이렇게 교육열의 의미는 불명확하고 정확하게 정의되지 못하고 있다. 이렇게 교육열의 개념을 정의하는 것이 혼란스럽기 때문에 학자들은 교육열을 자신들의 연구 방향에 맞는 방법으로 다양하게 정의하였다. 먼저 ‘교육에 대한 사회적 수요’(김영화, 1992)가 있고 또, ‘한국의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교육과 관련된 사회현실에 대한 인식, 자녀교육에 대한 기대, 그리고 자녀교육을 위한 교육지원행위를 포함하는 교육에 대한 열의’(김희복, 1992), ‘학부모가 자녀를 더 많이 혹은 더 잘 교육시키려는 동기 체제’(이종각, 2000)등이 있다.
2-2.2 교육열의 역사적 배경
우리사회의 교육열에 대해 살펴보기 전에 이러한 교육열이 형성된 역사적 배경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다. 한국사회에서 교육열의 형성은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에서부터 찾아볼 수 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입신양명이라는 성어의 뜻은 ‘출세하여 이름을 세상에 떨침’이라는 의미이다. 이러한 출세를 위해서 교육은 그 수단적 배경이 된 것이다. 과거제도를 이러한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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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김경근(2005), 한국사회 교육열의 특성 및 자녀교육문화, 「한국의 교육열 세계의 교육열」,서울: 도서출판 하우.
김영화(1992), 학부모의 교육열: 사회계층 간 비교를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제 30권, 제 4호.
김영화(1993), 한국인의 교육열 연구, 연구보고 RR93-21, 한국교육개발원.
김희복(1992), 학부모 문화 연구 - 부산지역 중산층의 교육열, 서울대학원교육학 박사학위논문.
오욱환(2002), 「한국사회의 교육열: 기원과 심화」, 서울: 교육과학사.
이종각(2003), 「교육열 올바로 보기」, 서울: 원미사.
이종각(2005), 「한국의 교육열 세계의 교육열」, 서울: 도서출판 하우.
손준종(2004), 교육논리로서“능력주의”제고 , 한국교육학연구
김동훈(2000). 한국의 학벌, 또 하나의 카스트인가, 책세상
<신동아> 2002년 3월호 “ 기획특집 : 학벌이냐 실력이냐.”
오욱환(2002). 한국사회의 교육열 : 기원과 심화, 교육과학사
이종태(2003). “학력 안 따지는 능력 사회로 문화일보
최돈민 외(2001) 학부모 학력주의 교육관 타파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육성철(2002) “학벌타파는 선택 아닌 생존의 문제 - 한완상 전교육부총리의 소신” <신동아>2002년 3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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