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한국의 학력주의와 교육열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론

2. 본론

2-1 학력주의
2-1.1 학력주의란
2-1.2 자본주의 체제 안에서의 학력주의
2-1.3 학력 주의의 문제점

2.2 교육열
2-2.1 교육열의 개념
2-2.2 교육열의 역사적 배경
2-2.3 한국사회 교육열의 특성

2.3 능력주의

2.4 학력주의에서 능력주의로의 전환
2-4.1. 왜 ‘능력 중시 사회’ 여야 하는가?
2-4.2. ‘능력 중시 사회’로 전환의 현실적 근거
2-4.3. ‘능력 주의 사회’로의 전환은 어떻게 가능한가?

3. 결론

본문내용

2-2. 교육열
2-2.1 교육열의 개념
교육열은 우리 한국사회의 교육을 이해하는데 중요하다. 한국사회에서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대부분의 문제들에서 교육열은 빼놓을 수 없는 현상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교육열에 대한 개념을 재정리 해보겠다. 교육열은 최근 들어 많은 학자들이 연구하여 그 개념과 논의가 쌓여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열에 대한 많은 논의에도 불구하고 교육열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아직 의견일치를 보지 못하고 있다. 이종각은 사람들이 교육열의 정체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이유를 세 가지로 지적하였다.(2002: 175) 첫째, 교육열에 대해서 연구의 대상으로 보기보다는 교육문제의 원흉으로 지적하는 것에 그치는 경향이 있었다. 둘째, ‘교육열’과 ‘교육열 현상’을 구분하지 않았다. 교육열은 일종의 동기체제인 반면 교육열 현상은 교육열이 생태적 환경과 결합하고 상호작용한 결과로 나타난 것이다. 셋째, ‘원인으로서의 교육열’과 ‘결과로서의 교육열’을 구분하지 않았다. 결과로서의 교육열은 원인으로서의 교육열에 다른 많은 요소들이 결합되어 나타난 것이다. 이렇게 교육열의 의미는 불명확하고 정확하게 정의되지 못하고 있다. 이렇게 교육열의 개념을 정의하는 것이 혼란스럽기 때문에 학자들은 교육열을 자신들의 연구 방향에 맞는 방법으로 다양하게 정의하였다. 먼저 ‘교육에 대한 사회적 수요’(김영화, 1992)가 있고 또, ‘한국의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교육과 관련된 사회현실에 대한 인식, 자녀교육에 대한 기대, 그리고 자녀교육을 위한 교육지원행위를 포함하는 교육에 대한 열의’(김희복, 1992), ‘학부모가 자녀를 더 많이 혹은 더 잘 교육시키려는 동기 체제’(이종각, 2000)등이 있다.

2-2.2 교육열의 역사적 배경
우리사회의 교육열에 대해 살펴보기 전에 이러한 교육열이 형성된 역사적 배경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다. 한국사회에서 교육열의 형성은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에서부터 찾아볼 수 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입신양명이라는 성어의 뜻은 ‘출세하여 이름을 세상에 떨침’이라는 의미이다. 이러한 출세를 위해서 교육은 그 수단적 배경이 된 것이다. 과거제도를 이러한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경근(2005), 한국사회 교육열의 특성 및 자녀교육문화, 「한국의 교육열 세계의 교육열」,서울: 도서출판 하우.
김영화(1992), 학부모의 교육열: 사회계층 간 비교를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제 30권, 제 4호.
김영화(1993), 한국인의 교육열 연구, 연구보고 RR93-21, 한국교육개발원.
김희복(1992), 학부모 문화 연구 - 부산지역 중산층의 교육열, 서울대학원교육학 박사학위논문.
오욱환(2002), 「한국사회의 교육열: 기원과 심화」, 서울: 교육과학사.
이종각(2003), 「교육열 올바로 보기」, 서울: 원미사.
이종각(2005), 「한국의 교육열 세계의 교육열」, 서울: 도서출판 하우.
손준종(2004), 교육논리로서“능력주의”제고 , 한국교육학연구
김동훈(2000). 한국의 학벌, 또 하나의 카스트인가, 책세상
<신동아> 2002년 3월호 “ 기획특집 : 학벌이냐 실력이냐.”
오욱환(2002). 한국사회의 교육열 : 기원과 심화, 교육과학사
이종태(2003). “학력 안 따지는 능력 사회로 문화일보
최돈민 외(2001) 학부모 학력주의 교육관 타파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육성철(2002) “학벌타파는 선택 아닌 생존의 문제 - 한완상 전교육부총리의 소신” <신동아>2002년 3월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론 A형) 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고, 무엇보다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
  • (사회문제론 A형) 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고, 무엇보다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는 방식으로 변화되기 위해 필요한 변화는 어떤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공교육이란2. 한국 사교육의 현재 문제점1) 학벌주의와 학력주의2) 왜곡된 교육경쟁구조3) 대학의 입학전형과 입시제도의 문제4) 열악해 지는 학교교육5) 고학력 추구 경향6) 주입식 교육3. 한국

  • [교육사회] 한국의 교육열
  • 교육사회학 발표 ‘한국의 교육열’ 9조Ⅰ. 서론Ⅱ. 본론1. 교육열의 의미2. 교육열의 역사적 형성 및 전개과정3. 교육열의 형성원인4. 교육열에 따른 실태5. 교육열의 개선 방안Ⅲ. 결론어느 나라에도 우리나라처럼 교육열이 높은 나라는 없다. 세계 최고라고 말하던 일본을 무너뜨린 지 이미 오래다. 하늘 높은지 모르고 올라가는 교육열의 끝은 어디까지일까, 그리고 그렇게 부모들의 교육열을 높인 요인이 무엇

  • [교육사회] 교육열의 사회학적 해석 -어머니의 교육열을 중심으로
  • 한국적 치맛바람이 어울려 유례 업는 입시혼돈이 빚어진 사건이었다. 결국 엿 사건은 인구에 회자되다가 끝내 욕설이 되어 남아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인 검색 (2007.10.30) 이처럼 자녀에 대한 부모의 기대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라도 지대한 관심사이지만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높은 교육열과 학력 간의 임금 격차로 인해 학부모들이 엄청난 교육비를 지출하는 것은 일상적인 일이 되었다. 이러한 현실을 바탕으로 본 글에서는 한국의 교육열에 대해

  • [교육] 우리나라 교육 문제와 대책 방안
  • 교육의 근본적인 원인 61. 학력주의 62. 부실한 학교교육 73. 잘못된 입시정책과 선발 기준 84. 학부모의 과도한 교육열과 경쟁의식, 가정적 여건 85. 평가지향의 학교문화 96. 일부 교사의 나태와 매너리즘적 경향 9Ⅳ. 우리나라 사교육 병폐에 따른 해결과 대책방안 111. 공교육의 교육력 강화 112. 왜곡된 교육경쟁구조 개선 113. 대학의 학생선발기준 전환 필요 124. 학교교육의 경쟁력 제고 필요 125. 교육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이 필요 12V. 결론 및 제

  • [교육사회학] `사교육`에 대한 고찰
  • ‘사교육’에 대한 고찰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Ⅱ-ⅰ. 사교육의 개념 Ⅱ-ⅱ. 사교육의 현황과 실태Ⅱ-ⅲ. 사교육의 발생원인Ⅱ-ⅳ. 사교육의 문제점 Ⅱ-ⅴ. 이론적 맥락에서 바라본 사교육비평비판 Ⅱ-ⅵ. 사교육 해결방안 Ⅲ. 결론 Ⅰ. 서 론교육은 인간의 삶에 있어 더 없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요소 중 하나이다. 교육을 통해 인간은 기본적 지식과 교양을 함양하고, 지적․정신적 성숙을 도모하는 과정을 거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