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수업]실험수업의 개념, 실험수업의 유형, 실험수업의 이론, 실험수업의 유의사항, 실험수업의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실험수업의 개념

Ⅱ. 실험수업의 유형

Ⅲ. 실험수업의 이론

Ⅳ. 실험수업의 유의사항
1. 실험 준비는 학생이 하게 한다
2. 기구가 부족할 때 기구를 모두 준비해 줄려하지 말고 학생들에게 대체 기구를 찾아 준비하게 한다
3. 참고서 문제 풀이 중심의 반복학습은 현 수능 체제하에서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4. 실험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해 주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5. 실험 단원이 나오면 일단 실험을 시작하고 본다

Ⅴ. 실험수업의 사례
1. 학습 목표
2. 준비물
1) 개인별
2) 교사용
3. 수업 단계
1) 문제 발견
2) 가설 설정
3) 자료 해석 및 방법
4) 결과 분석 및 토의
5) 결론
6) 적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실험수업의 개념
실험수업은 학생들이 이해했다고 느낄 뿐 아니라 무엇인가를 하고 있다는 것 때문에 특이하고 독특한 경험을 제공한다. 단순히 정보를 받아들이고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지식을 끌어내고 근거를 찾아보고 주장하고 추론하고 결론짓는 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동안 학생들은 현상에 대한 새로운 사고를 판단하고 그럴듯함을 확신하게 된다. 그러한 과정은 종종 이해하면서 학습하는 과학에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실험은 학습자에게 흥미 있고, 학습자 스스로 할 수 있는 실험을 설계할 필요가 있다. 학습은 학생이 스스로 하는 것이라고 볼 때 교사는 학습자를 자극(격려)하는 자 , 연출가(실험을 흥미 있게 구성하는 측면), 실험의 가이더로서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Ⅱ. 실험수업의 유형
실험 수업은 또한 실험 주체에 따라 개별 실험, 모둠 실험, 시범 실험으로 구분된다. 개별 실험은 모든 학생이 실험기구나 관찰 장비를 지급하여 학생 각자가 개인별로 실험에 참여하는 경우이다. 개별 실험에서는 학생들 개개인이 실험을 경험하게 되며, 실제적인 탐구 능력과 실험 기능을 신장시킬 수 있다. 비교적 간단하고, 많은 실험 기구를 요하지 않을 때 주로 사용된다.
모둠별 실험은 실험 활동이 복잡하여 역할 분담이 요구되거나 실험 기구가 충분하지 못할 때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모둠은 작게는 2~3명, 많게는 6~10명 정도의 모둠을 구성하여 실험을 수행한다. 모둠이 커지면 실험활동에 참여하지 못하는 학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교사는 각각의 학생이 역할을 분담하여 모두 실험에 참여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그 과정에서 학생들은 협동심을 체득하게 된다.
시범 실험은 교사가 실험을 수행하고, 학생들이 이를 관찰하거나 얻은 자료를 해석하고 검토하는 실험 유형이다. 학생이 모두 해 보기에는 너무 단순하거나 복잡한 경우, 유독 물질 등의 사용으로 취급에 주의를 필요로 할 경우, 실험 장비가 부족한 경우, 값이 비싼 시약이나 기구를 사용하는 경우에 교사가 실험을 하고 학생들은 관찰하거나 얻어진 자료를 해석, 토론한다. 즉, 시범 실험은 교사 위주의 수업 형태이고, 학생들이 모두 동일한 실험을 경험하기 때문에 같은 결론에 이를 수 있다. 그러나 모든 학생들이 다 잘 관찰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하며,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이 예상하고, 교사가 시범을 보인 다음, 일부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여 반복해서 실험하는 방안이 있다.
참고문헌
경상남도 교육연구원(1996), 연구·실험·시범학교-관계자 협의자료, 경상남도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교육청(2004), 연구·실험·시범학교 운영 계획
성호(1997), 현행 중등학교 과학 실험·실습 교육 실태 조사 및 그 운영 진단(I), 중학교 과학 실험·실습교육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안영호(1993), 연구학교.실험학교.시범학교 각각 어떻게 다른가, 교육신문사 : 새교육
충청남도교육청(2001), 클릭! 수업 분석
허명(1999), 과학교육에서 수행평가의 실제, 제 5회 제주과교연 세미나 발표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