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경제학] 온라인과외시장과 노동경제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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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주제 선택 과정과 이유

I. 온라인 과외 시장의 수요 공급곡선 모형
I-1. 가설
I-2. 가설 검증을 위한 조사 과정
I-3. 가설 검증 및 결론

II. 온라인 과외시장의 수수료부담이 높은 기대임금 수준의 공급자 제약
II-1. 가설
II-2. 가설 검증을 위한 조사 과정
II-3. 가설 검증 및 결론

III. 온라인 과외 시장에서 나타나는 성별에 따른 통계적 차별
III-1. 가설
III-2. 가설 검증을 위한 조사 과정
III-3. 가설 검증 및 결론
III-3-1. 정률제, 정액제 사이트에서의 검증
III-3-2. 설문조사를 통한 오프라인 검증

IV. 온라인 과외 시장에서 나타나는 학벌에 따른 거래 비용 분석
IV-1. 가설
IV-2. 가설 검증을 위한 조사 과정
IV-3. 가설 검증 및 결론

결론 – 가설과 검증에 대한 종합적 의견


첨부자료
본문내용
<서론>

노동경제학 프로젝트에서 첫번째 과제는 어떤 주제를 정하는가 였다. 노동의 생산성과 교원의 노동시장 등 여러 가지 의견이 많이 나왔었으나 그 주제들을 전개해 나갈 때 정보를 구하기 어려워 이미 나와 있는 논문들만 의존하고 그것들을 정리하는데 그칠 가능성이 있음을 발견하고 우리의 논의는 원점으로 돌아가게 되었다. 되돌아 보면 우리 조는 주제 정하는데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 했던 듯 하다. 무엇보다 대학생으로서 가장 관심이 있고 그렇기 때문에 잘 아는 주제로 대학생 과외 시장에 대해 조사해 보기로 했다.
통계청의 '2003년 도시근로자 가계수지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도시근로자의 월평균 소득은 2백93만9천원으로 전년보다 5.3% 늘어나는 데 그쳤다. 이는 98년 이후 5년 만에 가장 낮은 증가율이다. 반면 사교육비 지출은 지난해 월평균 12만6천원으로 전년보다 40.8% 증가해 소득 증가율을 크게 앞질렀다1)고 한다. 1999년 교육부가 민간 여론 조사 기관인 ‘코리아 리서치 센터’에 의뢰하여 발표한 조사결과에 의하면 응답자의 62.4%가 과외 경험을 갖고 있으며, 그 과외의 형태는 대부분 학원 수강 형태가 56.9%로 나타나 제일 많았으며, 개인·그룹과외는 약 15.4%로 나타났다. 그러나 입시에 가장 민감한 고등학생은 일반적으로 입시 과목들을 개인 교습 받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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