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학] 케이블 채널 KBS 드라마넷의 시청률 향상을 위한 방송편성 실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다채널 다매체 시대의 CABLE TV

2. KBS 드라마 채널 소개/선정 이유

3. KBS DRAMANET의 편성 전략

4. 경쟁 채널 선정 기준

5. SBS+와 MBC 드라마넷의 편성전략

6. KBS DRAMANET과 경쟁 채널과의 비교

7. 다채널 다매체 시대의 KBS DRAMANET

8. 이제석 KBS 1TV 편성PD와의 Interview

9. KBS DRAMANET 편성에 대한 전략적 제언


본문내용
3. KBS DRAMANET의 편성 전략
KBS DRAMANET의 전반적인 특성은 한 달간의 편성이 거의 동일하다는 점(이를 로테이션이라 한다)과 편성된 프로그램의 대부분을 공중파 KBS에서 이미 방영된 드라마의 재방송으로 메우고 있는 점에 있다. 즉 자체제작 신규 프로그램을 찾아보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는 부족한 예산이 주는 한계를 볼 때 제작비 절감이라는 어마어마한 장점과 일정 수준의 보장된 시청률을 확보할 수 있다는 약간은 의뭉스러운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위 문장에서 언급된 의문은 바로 단점으로 전환되는데, 현재 채널 자체의 최고 시청률이 2%를 넘지 못하여 ‘보장된 시청률’이라는 방어적 용어가 거의 의미를 지니고 있지 못함이 첫 번째고 그에 더하여 아무리 세월이 흘러도 이미 방영된 프로그램에서는 2% 그 이상을 바라보기 힘들다는 한계가 다음이다.

KBS DRAMANET의 세부 편성전략 분석은 다음과 같다.

1) 드라마 전문채널 특성 강화
초기 채널 편성자: KBS DRAMANET의 80% 이상을 자사 드라마로 편성을 하겠다.
- 75% 이상의 편성을 드라마가 차지하고 있다. 편성된 드라마들은 대부분 당시 지상파에서 방영되고 있는 드라마이며, 과거 인기가 있었던(시청률이 잘 나왔던) 종영 드라마의 편성도 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방송, 방송환경] 방송환경 변화에 따른 지역방송의 현황, 문제점과 지역방송의 발전 방안 및 지역방송의 다각화 추진 방안 분석
  • 방송의 발전 방안 및 지역방송의 다각화 추진 방안 분석Ⅰ. 서론Ⅱ. 방송환경 변화와 지상파 방송의 경쟁력 변화1. 주요 국가의 지상파 방송 경쟁력 변화2. 국내 지상파 방송의 경쟁력 변화3. 지상파 방송의 대응과 지상파 운영 케이블채널의 약진Ⅲ. 지상파방송사의 유형1. 수직적 다각화2. 수평적 다각화3. 기업복합Ⅳ. 방송정책의 중요성과 디지털지상파방송의 역할 Ⅴ. 지상파 디지털방송의 공익성Ⅵ. 지역방송의 현황과 문제점1. KBS 지역방송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방송 저널리즘을 위한 제언 1011. 기자 전문화 제도 1042. 기자/PD 교육연수제도 문제점과 개선방안 110(1) 언론학 교육의 문제점 110(2) 개선방안 112(3) 기자/PD의 저널리스트로서의 전문성 교육 113제Ⅴ장 요약 및 결론 117참 고 문 헌 121Abstract 127 「시사매거진 2580」과 「PD수첩」 아이템 목록 131표차례 기자저널리즘과 PD저널리즘의 차이점 41 현재 방송되고 있는 탐사보도 프로그램 47 탐사보도 프로그램 편성량 추이표 47

  • [게임산업] 게임방송에 대한 고찰
  • 넷에서 계속 방영되고 있는 게임 플러스는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게임관련 프로그램이다. 게임 플러스는 PC뿐 아니라 비디오게임과 아케이드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분야를 다루었으며 케이블TV의 음악채널에서 많이 쓰이던 VJ(비디오 쟈키)를 내세워 시청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게임은 방송 프로그램으로 만들기 곤란한 부분이 많다. 연예 프로그램이나 드라마와 달리 게이머가 직접 조작해야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게임을 소리와 영상을

  • [매체경영] SBS의 경영전략 주요문제점과 개선방안
  • 편성 의무화 조항이었다. 지역 민방은 자본력의 규모, 설립 준비 기간, 인력 구성, 지역 방송 광고 시장 규모 등 모든 면에 한계가 있어서 자체 프로그램을 더 이상 늘려 잡는다는 것은 무리이기 때문에, 기존 방송사나 CATV 또는 독립 프로덕션처럼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을 공급해 줄 수 있는 매체와의 제휴가 불가피한 실정이었다. 그러나 KBS와 MBC는 광범위한 자체 지방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 데다 CATV 또한 아직 걸음마 단계에 불과하며, 독립 프로덕

  • [방송경영분석] KBS 경영분석
  • 방송개시1947TU에서 한국에 호출부호 HL 할당. KBS (중앙방송국) 출범 1948국영방송 발족1961텔레비전방송 개국1973한국방송공사(KBS) 창립 (공영방송 출범)1980텔레비젼 컬러방송 시작,광고방송 실시1985음성다중방송 실시 1986아시안게임 주관방송 실시1988서울올림픽 주관방송 실시1990KBS 방송강령 제정1994수신료 징수제도 개선(한전 위탁징수),1TV 광고폐지1995장애인을 위한개국,인터넷 방송 개시1996위성시험방송 개시199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