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복지론] 청소년 문제 해결을 위한 임파워먼트 접근법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문제확인

Ⅱ. 개념정리
1. 생태학적 이론
2. 임파워먼트
3. 강점관점

Ⅲ. 사례분석
1. 개인
2. 가족
3. 친구
4. 학교

Ⅳ. 문제해결
1. 대화과정
2. 발견과정
3. 발전과정
본문내용

Ⅲ. 사례분석
생태학적 체계로서의 J에 대한 이해(미시체계를 중점으로 분석)
1. 개인
J는 중학교 2학년인 15된 남자아이로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변화가 빠르게 일어나며 혼란을 경험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친구들과 어울리며 소속감을 느끼고 그들에게 인정을 받고 싶어 한다. J는 가족들과 학교, 친했던 친구들에게서 이런 소속감과 안정감을 느끼지 못하고, 매우 불안정하며 사람들이 모두 자신을 피한다며 극단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청소년시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을 획득하지 못하고 부적절한 자아를 가지고 있으며 현재, 이탈이나 비행과 같은 부적응 행동을 보이고 있다.
2. 가족
현재 엄마와 7살 된 동생과 함께 방 한 칸짜리 아파트에서 살고 있다. J는 엄마와 아빠와 가까운 관계를 맺고 있었다. 하지만 부모님의 잦은 싸움과 아빠의 잦은 술로 인한 실직으로, 6개월 전 부모는 이혼을 하였다. 그러나 J는 부모님이 자주 부부싸움을 하시긴 했지만 이혼할 거라는 생각은 하지 못했기에 그 충격이 더 컸다. 이혼 후, 외가 식구들과 엄마의 친구들은 아무도 위로를 해주지 않았다. 아버지가 집을 떠나고 J의 엄마는 그 후 생활비를 벌기 위해 필요 이상으로 일을 하시며 지낸다. 처음에 J는 엄마를 도와주려 집안일과, 동생을 돌보아 주었지만, 엄마의 마음에 흡족하도록 해 놓을 수 없었다. 최근, 엄마는 J에게 소리를 질러대거나 때리기 시작하였다. J의 엄마도 어렸을 때 부모로부터 잦은 구타를 당했었다. J는 이러한 상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적절한 사레접근으로 평 가 합니다.
  • hyesook6***
    (2014.11.28 13:58:11)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론 발전적 관점 청소년 복지의 발전적 관점
  • 청소년에 대한 개인차원의 접근에서 청소년복지실천가는 청소년의 장점과 잠재력을 파악하고, 이를 향상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둘째, 청소년들이 대인관계에서 문제가 되는 영역을 파악하고, 자기주장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우며, 자신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자원을 파악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셋째, 청소년복지실천가는 환경의 통제 내지 변화보다는 개인의 변화가 보다 쉬우므로 청소년의 문제해결을 개인차원에서 접

  • 지역사회 실천기술
  •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일체의 노력→거시적 실천수준 (2) 개인복지나 가정복지보다 넓은 차원의 개념이며, 아동복지, 청소년복지, 노인복지라는 대상층 중심의 복지활동보다 지역성이 뚜렷하다는 특징을 가짐.(3) (목적)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복지를 증진하기 위한 가능한 최고의 환경을 제공하는 것.1. 지역사회의 개념과 유형지역사회라는 용어는 다양한 의미와 문맥 속에 사용되고 사회변화와 함께 역사성을 가지고 변화해 왔다.① Fellin(2001)-

  • [사회복지실천론] 욕구이론
  • 위한 원조과정을 사회복지실천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이러한 여러 가지의 사회복지실천모델에는 정신분석 모델, 형태치료, 인지행동모델, 가족치료 모델, 교류분석, 현실치료, 대상관계이론, 체계모델, 위기개입모델, 과정중심치료, 클라이언트중심모델, 임파워먼트모델, 문제해결모델, 자아심리학(심리사회학), 욕구이론, 빈곤이론 등이 있다.http://cafe.daum.net/taiwhaman천안대강의 9월3일 강의 내용 p.6.여기에서는 욕구이론을 살펴본다. 자료조사는 천

  • 청소년 문제의 복지적 접근 보고서
  • 법)청소년복지의 목표청소년의 모든 권리를 존중해 주며 육체적 성장과 인격형성 및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는데 필요한 좋은 교육의 실현과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국가와 사회의 적극적인 제반 노력과 활동청소년복지의 주체와 대상주체: 청소년의 보호자, 가족, 국가, 지방자치단체, 민간 청소년복지관 및 시설대상 : 청소년(9~24세)청소년복지를 어떻게 전개해 나갈 것인가기술론적 접근방법: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 사례관

  • 학교내 인권침해사례와 인권교육 프로그램
  • 접근방법인 것이다. 성민성 외, (2004),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p245~2502) 전통적 임상모델학교교육의 목적인 학업성취와 학교적응에 방해요인이 되는 사회심리적인 문제가 있다고 확인된 개별 학생들에게 일차적 관심을 갖는다. 개입과정은 학교사회복지사가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직접 학생을 발굴하거나 발견함으로써 이루어진다. 문제의 해결을 위해 아동에게 개별 사회사업서비스를 제공한다. 3) 인권의 의미인권은 ‘사람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