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적 힘(수학적 소양,수학적 사고)정의, 수학적 힘(수학적 소양,수학적 사고)지도실제,지도사례, 수학적 힘(수학적 소양,수학적 사고)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수학적 힘(수학적 소양, 수학적 사고)의 정의

Ⅲ. 수학적 힘(수학적 소양, 수학적 사고)의 지도 실제

Ⅳ. 수학적 힘(수학적 소양, 수학적 사고)의 지도 사례
1. 대상
2. 기한
3. 적용
1) 수학 학습 놀이 활동 계획
2) 놀이 유형별 학습 자료 제작
3) 수학 학습 놀이 자료 활용 교수학습 전개
4. 결과

Ⅴ. 수학적 힘(수학적 소양, 수학적 사고)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요즘 수학교육도 다가 올 정보화 사회에서 정보를 이해하는 능력과 교환하는 능력 그리고 실생활이나 다른 교과의 학습에서도 수학적 지식을 사용하여 문제를 구성하고 해결할 수 있는 수학적인 힘이 길러진 유능한 인간으로의 육성을 위해 중요한 도구가 되기를 바라고 있다. 이러한 수학적인 힘을 기르기 위해서는 개인능력 수준과 진로의 고려, 수학적인 기본지식의 습득, 학습자의 활동 중시, 수학적 흥미와 자신감의 고양, 계산기나 컴퓨터 및 구체적 조작물의 적극적인 활용, 다양한 교수-학습방법과 평가의 활용에 관한 관심이 더욱 필요하게 되었다.
수학 학습방법에서도 보다 다양하고 적극적인 구체적 조작활동을 통한 교수-학습방법으로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사고 과정의 중시와 수학적인 개념, 원리, 법칙 등을 아동 스스로가 발견하고 해결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논리적인 사고력을 갖추고 풍부한 창의력이 길러진 인간으로의 육성에 도움을 주어야 한다. 이러한 인간 육성을 위해서는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 그리고 실제 경험과 관련된 문제를 찾아내어 해결해 가는 과정에서 자신감을 갖고 학습을 할 수 있는 교수-학습전략이 필요하며 교사는 학생에게 주어진 문제를 다양한 측면에서 탐구하도록 격려해 주고 그들에게 흥미, 관심, 갈등 사태를 분석할 수 있도록 결과보다는 과정중심으로의 학습이 전개 되어져야 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참고문헌
구광조외, 수학과 교육, 서울 : 갑을 출판사, 1988
박한식, 한국수학교육사,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1
신현성, 수학교육론, 경문사, 1999
신현성외, 수학과 교육(교과교육 전서), 서울 : 갑을 출판사, 1989
안병곤, 교과의 본질을 추구하는 활동중심의 수학과 교육,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광주 전남지부, 1999
황혜정·나귀수, 수학교육학신론 - 교과교육총서,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과 탐구학습지도, 사회과 경제학습지도, 미술과 디자인학습지도, 음악과 감상학습, 체육과 탐구학습
  • 분석적인 감상Ⅶ. 체육과(수업, 교육) 탐구학습지도1. 문제 상황의 제시와 탐구 문제의 설정2. 탐구 계획의 수립3. 탐구 활동의 전개4. 탐구 결과의 정리 및 발표5. 탐구 활동에 대한 평가참고문헌Ⅰ. 수학과(수업, 교육) 동화학습지도수학은 아이들에게 있어서 삶의 한 형태이며, 일이며, 재미있는 활동이어야 한다. 수학은 아이들에게 실재 문제를 해결하는 도구를 제공하고, 아이들 세계에다 이해와 통찰을 더해주는 의사소통과 사고의 방법을 제

  • 유아수학교육에 있어 교구를 활용한 수학교육의 방법0
  • 수학적 사고력, 문제 해결력, 수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길러 줄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다. ⑥ 다양한 교수․학습방법과 평가방법을 활용하는 수학교육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은 수학적 힘의 함양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의 구현을 위해서는 다양한 학습지도의 방법의 동원이 필수적이다. 3. 교구를 활용한 수학교육4, 5세를 대상으로 한 IQ 실험을 했다. 책상 위에 바둑알을 십여 개 놓고 몇 개인지 세어보라고 하자, 바둑알과 손가락을 대응시키지

  • 수학사를 이용한 교수학습-황금비에 대하여
  • 지도안 구성의 활동들을 보면 대체로 2009 교육과정의 목표인 ‘창의인재 양성’에 부합한다. 먼저, 학습 도입부에 학생들이 우리 주변에 적절한 비가 존재함을 느끼게 해주기 위해서 시각자료를 이용했다. 그리고 학생들 스스로 황금비를 유도하여 황금비를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발견하는 학습이 되게 하기 위해서 정오각형 종이접기 등의 활동을 구성했다. 학생들이 깊은 이해와 사고를 위해서 황금비가 실생활에 사용되는 다양한 사례를 참고자료

  • [교육학] 대학논술지도의 효율적인 작성법과 실제예문
  • 정의는 단어의 의미를 명확히 하여 개념의 내용을 한정하는 것을 말한다. 개념은 판단에 의하여 얻어지는 결과이지만, 이를 성립시키기 위한 사고는 다시 이 개념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따라서 개념이나 정의의 규칙에 따라 사고한다는 것은 언어 활동에 있어 논리적으로 사고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개념을 정의하는 연습을 하는 일은 논리적 사고력의 증진에 기여하게 된다. (2) 논리적 오류 분석하기오류에 대하여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오

  • [대학입시, 논술고사] 논술 면접 구술고사 및 지도 실제 출제문제
  • 분석적논리적 사고를 하는 훈련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설득력 있는 글을 쓰기 위해서는 평소에 주변 사람과 대화를 통해 논리력을 기르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라. 반드시 연습은 원고지로 한다.원고지 사용에 익숙해지기 위해 원고지에 글을 쓰는 버릇을 들이도록 한다. 실제 논술 시험에서 원고지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원고지로 연습하면 띄어쓰기가 몸에 배고, 분량도 쉽게 가늠할 수 있어 큰 도움이 된다. 마. 혼자 하는 것보다 여럿이 하는 것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