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스타벅스 조직 동기부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1. 서론
1-1 기업선정동기
1-2 연구목적과 방법
1-3 기업소개(STARBUCKS)
(1) 연혁
(2) 브랜드의 중심은 조직원의 열정
(3) 서비스

1-4. 커피산업의 현황과 특성
(1). 세계 커피의 생산과 유통 현황
(2). 세계 커피의 소비 현황과 변화
(3). 미국 스페셜티 커피 시장의 성장

2. 본론
2-1 동기부여의 정의와 필요성
2-2 스타벅스의 동기부여 정책
2-3 직원의 동기부여가 미친 영향


3. 결론 - 스타벅스 동기부여제도의 개선사항


4. 참고자료

본문내용
(2) 세계 커피의 소비 현황과 변화

세계 커피 소비량은 600-650만 톤이며 세계인은 1인당 연간 1kg(약 100잔분)의 커피를 소비하고 있다. 중요한 소비국은 미국 110만 톤(18%), 독일 56만 톤(9%), 일본 41만 톤(6.3%), 프랑스 32만 톤(5%). 이태리 31만 톤(4.9%) 등이며, 한국은 약 8만 톤(1.3%)으로 세계 13위의 소비국이다.

국민 1인당 소비량은 북유럽 국가들이 가장 높다. 2000-2002 년간 커피콩으로 핀란드 11.1kg, 스웨덴 8.3kg, 독일 6.8kg, 프랑스와 이태리 5.4kg, 미국 4.2kg, 일본 3.3kg 소비하며, 한국은 1.7kg를 소비한다.



(3) 미국 스페셜티 커피 시장의 성장

미국은 세계 커피의 약 18% 인 110-130만 톤을 소비하는 세계 최대의 커피 소비국이다. 커피 소비량을 형태별로 보면, 볶은 통 커피(whole beans) 5-6%, 볶은 분쇄 커피(roasted and ground) 76-78%, 볶은 탈 카페인 커피(decaff. roasted coffee) 8-9%, 인스턴트커피(instant coffee) 8-9% 이다. 미국커피협회가 2001년 실시한 전국 커피소비조사보고에 의하면 1인 당 연간 마신 커피 잔 수는 620잔이다.

미국 커피 시장의 새로운 변화는 스페셜티 커피(specialty coffee)의 성장이다. 스페셜티 커피는 첫째, 독특한 맛과 향기가 뛰어난 아라비카 품종의 커피로 특정한 지역(origin)에서 재배한 최상급의 커피콩으로 정의 한다. 둘째, 스페셜티 등급의 커피콩을 그 특성이 잘 발현되도록 로스팅한 볶은 커피와 추출한 커피도 스페셜티 커피로 정의 한다. 1980년대 이후 스페셜티 커피 시장이 새로운 고급 커피 시장으로 발전하여, 스타벅스 커피(Starbucks Coffee)나 피츠 커피 앤 티(Peet’s Coffee &Tea)같은 성공자들이 등장하였다. 스페셜티 커피는 계속 성장하여 2001년 기준으로 전체 커피 양의 27%가 되며, 매출액으로는 약 40%를 차지하고 있다.


참고문헌
4.참고자료

김 영한, 임희정. (2003).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서울: 넥서스.

맹명관. (2005).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서울: 비전코리아.

신수영. (2002). 한국화 성공 – 인사동 스타벅스, 2002.3.19, 3, 머니투데이.

하워드 슐츠. (1999). 스타벅스, 커피 한잔의 성공신화. 서울: 김영사.

Robbins, Stephen P., & Judge, Timothy A. (2007). Organizational behavior (Pearson international edition.). New Jersey: Pearson Education.

Starbucks Homepage. (2007). Retrieved May 15, 2007 from http://www.istarbucks.co.kr.

Thomson Jr., Arthur A., & Strickland, A.J. (1997). Starbucks Corporation. Retrieved May 20, 2007 from http://www.mhhe.com/business/management/thompson/11e/ case/starbucks-1.html

Weber, Grechen. (February 2005). Preserving the Starbucks’ Counter Culture. Retrieved May 20, 2007 from http://www.workforce.com/section/06/feature/
23/94/44/index.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동기부여의 의미와 중요성 및 이론 적용
  • 동기부여의 중요성제 2절 동기부여 이론1. 내용이론1) 욕구단계이론2) X-Y 이론3) 2요인이론2. 과정이론1) 기대이론2) 공정성이론3) 목표설정이론제3절 동기부여이론의 적용1.직무관리제도1) 욕구-만족 접근법2) 직무특성이론과 그 적용2. 목표관리제도3. 구성원 참여 제도4. 임금제도1)능력급2)변동급3)종업원지주제도※사례: 스타벅스제1절 동기부여의 의미와 중요성1. 동기부여의 의미동기부여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동시에 조직의

  • 동기부여 이론분석과 동기부여 기업사례분석 및 기업내 동기부여 성공위한 실천방안 제시
  • #동기부여기업사례분석과성공위한 실천방안 제시#목차1. 동기부여 정의2. 기업내 동기부여의 중요성3. 동기부여이론 연구(1) ERG이론(2) 2요인이론(3) 매슬로우의 욕구단계 이론(4) 직무특성이론(5) 성취동기이론4. 기업 및 조직에서의 동기부여 방법5. 기업 내 동기부여 사례분석(1) 구글 Google(2) 스타벅스(3) 대한항공(4) 포스코 POSCO6. 기업내 동기부여 성공위한 실천방안 제시7. 참고자료1. 동기부여 정의동기부여란 조직내 목표를 달성하기 위

  • 조직행동 - 직무설계의 접근 방법, 직무순환 및 직무확대
  • 조직적․기술적․인간적 요소를 구명하여 종업원의 직무만족과 조직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작업방법을 결정하는 절차 조직행동론 4조*2. 직무설계의 목적 Ⅱ. 직무설계의 접근 방법Goal of Job Design → Motivation, productivity•productivity pròudΛktívti n. 1 생산력, 생산성labor ~ 노동 생산성2 다산(성), 풍요 • motivation mòutvéin n. 1 자극, 유도 2 【심리】 (행동의) 동기 부여; 학습의욕 유발조직행동론 4조*• 테일러- 조직의 모든 직무를 매우 작은 작

  • 조직행동론 커뮤니케이션 이론 커뮤니케이션 방향 조직 커뮤니케이션 전자 커뮤니케이션
  • 조직과의 약속을 증가시킴으로써 기대했던 성과를 올렸다고 생각하였습니다.12커뮤니케이셔의 기능 중 하나는 바로 “설득”인데요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다른사람을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태도를 바꾸게 하는 것이 설득적 커뮤니케이션이라 할 수 있습니다.사람들이 설득적 메시지에 반응하여 처리하는 방법을 두가지로 살펴볼 수 있는데요여러분은 단지 음료수 한 캔을 사실 때 상표를 주의깊게 조사하고 어떤 종류의 음료수를 선호

  • 감정노동과 인간공학, 동기부여 이론
  • 조직적 인간공학 - 조직의 구조, 정책 그리고 처리과정들을 포함한 사회기술적인 시스템의 최적화와 효율화를 연구한다. 연관된 주제로는 작업계획, 직업만족도, 동기부여이론, 팀워크, 자택근무 등이 있다. Ⅱ. 직무특성모델인간공학에 입각하여 감정노동 근로자들을 위한 직무를 설계할 때, Hackman과 Oldham의 직무특성 모델을 접목시킬 수 있다. 직무특성 모델은 직무설계에 대한 접근 방법 중 하나로 널리 알려진 모델이다. 이 모델은 개인의 직무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