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스타벅스 조직 동기부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1. 서론
1-1 기업선정동기
1-2 연구목적과 방법
1-3 기업소개(STARBUCKS)
(1) 연혁
(2) 브랜드의 중심은 조직원의 열정
(3) 서비스
1-4. 커피산업의 현황과 특성
(1). 세계 커피의 생산과 유통 현황
(2). 세계 커피의 소비 현황과 변화
(3). 미국 스페셜티 커피 시장의 성장
2. 본론
2-1 동기부여의 정의와 필요성
2-2 스타벅스의 동기부여 정책
2-3 직원의 동기부여가 미친 영향
3. 결론 - 스타벅스 동기부여제도의 개선사항
4. 참고자료
- 본문내용
-
(2) 세계 커피의 소비 현황과 변화
세계 커피 소비량은 600-650만 톤이며 세계인은 1인당 연간 1kg(약 100잔분)의 커피를 소비하고 있다. 중요한 소비국은 미국 110만 톤(18%), 독일 56만 톤(9%), 일본 41만 톤(6.3%), 프랑스 32만 톤(5%). 이태리 31만 톤(4.9%) 등이며, 한국은 약 8만 톤(1.3%)으로 세계 13위의 소비국이다.
국민 1인당 소비량은 북유럽 국가들이 가장 높다. 2000-2002 년간 커피콩으로 핀란드 11.1kg, 스웨덴 8.3kg, 독일 6.8kg, 프랑스와 이태리 5.4kg, 미국 4.2kg, 일본 3.3kg 소비하며, 한국은 1.7kg를 소비한다.
(3) 미국 스페셜티 커피 시장의 성장
미국은 세계 커피의 약 18% 인 110-130만 톤을 소비하는 세계 최대의 커피 소비국이다. 커피 소비량을 형태별로 보면, 볶은 통 커피(whole beans) 5-6%, 볶은 분쇄 커피(roasted and ground) 76-78%, 볶은 탈 카페인 커피(decaff. roasted coffee) 8-9%, 인스턴트커피(instant coffee) 8-9% 이다. 미국커피협회가 2001년 실시한 전국 커피소비조사보고에 의하면 1인 당 연간 마신 커피 잔 수는 620잔이다.
미국 커피 시장의 새로운 변화는 스페셜티 커피(specialty coffee)의 성장이다. 스페셜티 커피는 첫째, 독특한 맛과 향기가 뛰어난 아라비카 품종의 커피로 특정한 지역(origin)에서 재배한 최상급의 커피콩으로 정의 한다. 둘째, 스페셜티 등급의 커피콩을 그 특성이 잘 발현되도록 로스팅한 볶은 커피와 추출한 커피도 스페셜티 커피로 정의 한다. 1980년대 이후 스페셜티 커피 시장이 새로운 고급 커피 시장으로 발전하여, 스타벅스 커피(Starbucks Coffee)나 피츠 커피 앤 티(Peet’s Coffee &Tea)같은 성공자들이 등장하였다. 스페셜티 커피는 계속 성장하여 2001년 기준으로 전체 커피 양의 27%가 되며, 매출액으로는 약 40%를 차지하고 있다.
- 참고문헌
-
4.참고자료
김 영한, 임희정. (2003).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서울: 넥서스.
맹명관. (2005).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서울: 비전코리아.
신수영. (2002). 한국화 성공 – 인사동 스타벅스, 2002.3.19, 3, 머니투데이.
하워드 슐츠. (1999). 스타벅스, 커피 한잔의 성공신화. 서울: 김영사.
Robbins, Stephen P., & Judge, Timothy A. (2007). Organizational behavior (Pearson international edition.). New Jersey: Pearson Education.
Starbucks Homepage. (2007). Retrieved May 15, 2007 from http://www.istarbucks.co.kr.
Thomson Jr., Arthur A., & Strickland, A.J. (1997). Starbucks Corporation. Retrieved May 20, 2007 from http://www.mhhe.com/business/management/thompson/11e/ case/starbucks-1.html
Weber, Grechen. (February 2005). Preserving the Starbucks’ Counter Culture. Retrieved May 20, 2007 from http://www.workforce.com/section/06/feature/
23/94/44/index.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 삼성전자 인적자원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Nucor 경영전략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