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도산서원의 문화유산적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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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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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도산서원’ 선정이유
Ⅱ. 특징
◎도산서원
◎향사례
◎도산서원의 건축물
◎관광안내도
Ⅲ. 도산서원의 문화유산적 가치와 나아갈 방향
◉ 안동 하회마을의 세계문화유산 등재
◉ 건물의 미적 아름다움
◉ 한국의 유교문화를 이해하는데 소중한 문화 유산
◉ 문화콘텐츠로서의 잠재성
Ⅳ. 세계문화유산 등재 가능성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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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진설(陳設)
제물의 장만과 진설은 홀기에 적혀있는 물목대로 정갈하게 준비하고 진설도에 따라 진설한다.
5.향사례(享祀禮)
가장 중요한 본행사로 새날 축시에 올린다. 자정이 지나면 헌관들은 전교당에서 집사들의 도움을 받으며 의관을 정제하고, 집사들은 각 처소에서 도포에 유건을 갖춘다. 모든 향사는 찬자의 창홀에 따라 진행되며 주요 순서는 다음과 같다.
본 의식은 헌관들의 재배로 시작되고 초헌관은 신위에 향을 세 번 올린다.
초헌례 : 알자의 안내로 초헌관이 신위에 술잔을 올리는 의식이다.
아헌례 : 찬인의 안내로 아헌관이 신위에 술잔을 올리는 의식이다.
종헌례 : 찬인 2명의 안내로 종헌관과 분헌관이 참여하는 의식으로 종헌관은 신위에, 분헌관은 월천 선생 신위에 각각 술잔을 올린다.
음복수조 : 알자의 인도하에 초헌관이 대표하여 음복하는 의식이다.
철변두 : 제사가 끝나고 제기(祭器)로 사용한 그릇을 덮는 의식을 뜻한다. 변은 과실 따위를 담는 데 쓰는, 두(豆)는 고기붙이, 국 따위를 담는 그릇이다.
망예 : 축문을 땅에 묻는 의식이다. 미리 준비된 자리에 축문을 접어서 묻고 물을 조금 뿌린 후 기왓장으로 잘 덮는다. 망예를 마지막으로 모든 절차가 끝나면 전교당에서 파좌례를 고함으로써 향사례가 마무리된다.
6.음복개좌(飮福開座)
사례가 끝난 후 아침 일찍 헌관과 집사들이 전교당 대청에 앉아 개좌하고 음복상을 받는다.
이로서 3일간의 향사는 모두 끝이 나고 모든 유생들은 상하유사에게 절하고 귀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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