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도산서원의 문화유산적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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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도산서원’ 선정이유

Ⅱ. 특징

◎도산서원

◎향사례

◎도산서원의 건축물

◎관광안내도

Ⅲ. 도산서원의 문화유산적 가치와 나아갈 방향

◉ 안동 하회마을의 세계문화유산 등재

◉ 건물의 미적 아름다움

◉ 한국의 유교문화를 이해하는데 소중한 문화 유산

◉ 문화콘텐츠로서의 잠재성

Ⅳ. 세계문화유산 등재 가능성


본문내용
4.진설(陳設)
제물의 장만과 진설은 홀기에 적혀있는 물목대로 정갈하게 준비하고 진설도에 따라 진설한다.
5.향사례(享祀禮)
가장 중요한 본행사로 새날 축시에 올린다. 자정이 지나면 헌관들은 전교당에서 집사들의 도움을 받으며 의관을 정제하고, 집사들은 각 처소에서 도포에 유건을 갖춘다. 모든 향사는 찬자의 창홀에 따라 진행되며 주요 순서는 다음과 같다.
본 의식은 헌관들의 재배로 시작되고 초헌관은 신위에 향을 세 번 올린다.
초헌례 : 알자의 안내로 초헌관이 신위에 술잔을 올리는 의식이다.
아헌례 : 찬인의 안내로 아헌관이 신위에 술잔을 올리는 의식이다.
종헌례 : 찬인 2명의 안내로 종헌관과 분헌관이 참여하는 의식으로 종헌관은 신위에, 분헌관은 월천 선생 신위에 각각 술잔을 올린다.
음복수조 : 알자의 인도하에 초헌관이 대표하여 음복하는 의식이다.
철변두 : 제사가 끝나고 제기(祭器)로 사용한 그릇을 덮는 의식을 뜻한다. 변은 과실 따위를 담는 데 쓰는, 두(豆)는 고기붙이, 국 따위를 담는 그릇이다.
망예 : 축문을 땅에 묻는 의식이다. 미리 준비된 자리에 축문을 접어서 묻고 물을 조금 뿌린 후 기왓장으로 잘 덮는다. 망예를 마지막으로 모든 절차가 끝나면 전교당에서 파좌례를 고함으로써 향사례가 마무리된다.

6.음복개좌(飮福開座)
사례가 끝난 후 아침 일찍 헌관과 집사들이 전교당 대청에 앉아 개좌하고 음복상을 받는다.
이로서 3일간의 향사는 모두 끝이 나고 모든 유생들은 상하유사에게 절하고 귀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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