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인적자원 관리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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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조직소개
1) 기업 선정동기
2) 기업 소개
①-연혁
②-브랜드
③-서비스

Ⅱ.본론
2.인적자원관리의 현황
①-선발, 배치 및 이동관리
②-보상관리
③-개발 및 경력관리
④-유지, 활용 및 참여관리
⑤-전략적 계획
⑥-직무 분석, 평가 및 설계
⑦-평가관리

Ⅲ.결론
3.인적자원관리의 평가 및 개선방안

*부록
-참고 문헌

본문내용

(4)커피매스터 프로그램: 커피에 대한 열정

커피매스터 프로그램은 스타벅스 커피 문화를 고객과 파트너들에게 전달 할 수 있도록 일정한 커피 지식, 테이스팅 능력과 전달능력을 갖춘 커피 전문가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커피매스터 프로그램은 글로벌하게 진행되는 스타벅스 고유의 프로그램이며,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의 경우 총 5단계로 이루어진 엄격한 평가를 통해 커피에 대한 열정과 지식, 그리고 경험을 갖춘 전문가를 선발하고 있다.


커피매스터는 점포 커피매스터, 지역 커피매스터, 커피 앰배서더의 3가지 단계로 구성되며, 점포 커피매스터 자격 획득 후 일정한 평가를 거쳐 지역 커피매스터 자격을 획득할 수 있으며, 연 1회 지역 커피매스터를 대상으로 커피 앰배서더 컵을 개최하여 스타벅스 최고의 커피 전문가인 커피앰배서더를 선발하고 있다.
커피 앰배서더로 선발 된 파트너는 임기 동안 스타벅스 파트너들의 커피 지식 함양 및 고객만족을 위해 다양한 업무를 담당한다. 출처/ 한국 스타벅스 코리아







(5)교육훈련의 방법

현장직무훈련 (on-the-job Training : OJT)
-내부 교육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써 조직 모든 계층에서 쉽게 실시할 수 있는 직무교육

장점
-일을 실제로 수행하면서 학습 가능
-훈련자와 피훈련자간 의사소통이 원활
-훈련 받은 내용을 즉시 활용하여 성과에 반영
-훈련비용 절감

단점
-현재의 관행을 반복적으로 후임자에게 전수함으로 피 훈련자 들은 잘못된 교육내용을 무 비판적으로 답습할 가능성
-훈련자의 역량에 따라 훈련의 효과는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업무 우수자가 반드시 우수한 훈련자는 아니다.
-훈련자가 전문가가 아니므로 훈련의 효과를 믿기 어렵다.

참고문헌

*부록
-참고 문헌

인터넷
스타벅스 Http://www.istarbucks.co.kr
Http://www.starbucks.com
스타벅스 “성공신화” 책

신문
- 조선일보, 2010년 4월 17일
- 매일경제, 2010년 4월 23일
- 매경이코노미 2005년 8월 17일 김경민 기자 “스타벅스 업계 1위”
- 월간인사관리 3월호, 정호천(주)스타벅스 코리아 인사팀 과장
“3C MAN의 자질을 갖춰야 한다.”
- (주)한국외식산업연구소 2005년 11월 17일,
“고객 감동 기우는 서비스맨 교육 사례”

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이현아
지역화 전략에 따른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일러스트레이션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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