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산업] 중국의 유통업과 서비스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4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서비스업의 정의
2. WTO로 인해 달라진 서비스업
3. 서비스업의 특징

II. 서비스 업
1. 요식업
(1) 프랜차이즈
2. 식품 산업
(1) 동양 제과 초코파이
(2) 농심 신라면
3. 유통업
(1) 유통업의 특징
(2) 국외 유통업
(3) 국내 유통업

III. 전망 및 전략
본문내용
I. 서론

이제까지 전통 정치경제학에서 특정 국가의 경제 발전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은 해당 국가의 공업과 농업의 비중이었고, 공업의 비중이 높을수록 발전된 경제로 보아왔다. 그러나 현대의 경제활동에서는 서비스업이 전체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국가경제의 발전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왜냐하면 서비스업이 현대사회의 모든 경제활동의 중심이며 직접적으로 사회의 재화를 창출하여 경제성장을 견인하는 견인차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특히 중국의 경우를 살펴보자면, 2001년 중국서비스업의 부가가치는 3조 2,254억 元으로 불변가격 기준전년 대비 7.4% 증가했고, GDP내 비중은 33.6%로 2000년(33.2%) 대비0.4% 포인트 높아졌다. 서비스업이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바 2001년 1차, 2차, 3차 산업이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15.2%, 51.2%, 33.6%를 기록했다. 투자 규모 면에서는 2001년 국유 기업의 서비스업 투자가 1조 8,306억 元으로 17.6%의 증가율을 기록하였고, 1차 산업, 2차 산업의 그것보다 각각 17% 포인트, 10% 포인트 높았다. 2002년 1/4분기 전체 서비스업 투자는 2,151억 元으로 전년 동기대비 27.4% 증가한 셈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우리는 이 발표를 통해 유통․서비스업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는 계기를 얻고자 한다.

1. 서비스업의 정의
서비스업이란 사전적 의미에서 서비스 그 자체의 제공을 주로 하는 산업의 총칭을 말한다. A.G.B.피셔․C.G. 클라크 이후 3개 부문으로 나뉜 산업분류에 따르면 제3차 산업이 이에 해당한다. 오늘날의 시점에서 보면 서비스업은 제 1․2차 산업에 포함되지 않는 잔여산업으로서가 아니라, 공통의 고유한 특질을 가지며 독자적인 발전가능성을 갖는 산업분야로서 파악된다. 정보화시대에 각광받고 있는 정보처리서비스를 비롯하여 복지․의료․교육․소매․식료서비스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분야에서 새롭게 전개되고 있으며, 고용창출의 장(場)으로서도 기대가 큰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중국에서도 서비스산업 발전을 중국의 제10차 5개년 계획 기간 중 중요한 전략목표 중 하나로 세울 정도로 이에 집중하고 있으며. 서비스시장 발전을 위한 중국정부의 지원정책과 WTO 가입 후 중국경제의 시장화 수준 및 대외개방도 제고, 대외개방 분야의 부단한 확대에 따라 중국의 서비스시장은 점차적으로 발전추세를 보일 전망이다.

2. WTO로 인해 달라진 서비스업
서비스업 개방은 중국 대외개방의 일부분으로서 WTO 가입 전부터 이미 단계적으로 실시되어 왔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볼 때 중국 서비스업의 대외개방은 제조업보다 늦을 뿐만 아니라 개방폭도 비교적 작으며 서비스업 내 세부 업종 의 개방 정도도 상이하다. 즉 금융, 통신, 보험 등 분야에 대한 제한이 상대적으로 크고 소매, 해운, 회계서비스 등 분야에 대한 제한은 상대적으로 작은 것이다. 그러나 2001년 12월 11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포스코의 기업전략 성공사례
  • 중국에 석도 강판 공장과 고급 선재 가공공장을 준공한 것이 그 대표적인 사례이다. 특히 인도에는 국내 최초로 일관제철소 건설을 추진하고 있는데, 제철소 부지의 산림지역 규제가 해제되었고, 인근 광산에 대한 탐사권 취득을 진행 중이라고 한다. 2. 산업 환경 분석(1) 철강 산업 특징철강 산업이란 일반적으로 국가의 각종 산업에 필요한 기초소재(철강재)를 생산하는 기간․소재 산업의 구조적 특성을 보유하고 있는 산업이다. 대규모 생산설비가

  • [국제경영]이마트 중국진출전략
  • 중국의 10대 산업중 전자 및 통신 설비, 전기기계, 전력, 석유가공, 교통운수설비 제조업 등 5개 산업의 비중은 증가하였으며, 전통업종인 식품가공, 방직, 화학, 건축 자재, 흑백금속 등 5개 산업의 비중은 하락하였다. 2) 서비스, 물류 부분 ① 대외개방 초 중국 서비스업의 일부부문에서 즉시 외자(外資)를 유치하기 시작하였다. 중미합작의 호텔건설이 바로 중국이 처음으로 허가한 3개 외상(外商)투자기업 중의 하나이다. 이후 국민경제가 발전함에 따

  • [국제경제]중국의 WTO가입이 중국 및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 유통업에 미치는 영향3p다. 건자재 제품에 주는 영향.3p라. 농업에 미치는 영향.5p마. 중국은행에 미치는 영향.5p바. 중국 IT산업의 발전전망.6p사. 기타7p(2)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9p3. 결론10p

  • [졸업][경제] 중국의 유통정책 변화와 한국의 중국유통시장진출전략
  • 유통업의 개방Ⅱ. 중국의 유통구조 및 발전 방향2. 중국의 WTO 가입과 유통업 개방 확대1. 중국 유통시장 현황Ⅴ. 중국 유통시장에의 진출 전략2. 중국 유통시스템의 구조변화1. 정부의 지원책3. 중국 유통업의 발전방향2. 기업의 진출 전략Ⅲ. 중국의 유통체제개혁과 그 변천과정3. 유통업체의 진출 전략1. 개혁 이전의 중국의 유통구조Ⅵ. 맺음말2. 개혁 이후 중국의 유통구조Ⅳ. 중국의 유통산업 개방동향Ⅰ. 머리말WTO 체제의 가동과

  • 이마트,이마트중국진출,이마트중국진출사례,이마트중국시장,차오안점,이마트차오안,이마트중국진출실패사례,마케팅실패사례,중국진출
  • 중국 이마트 1호점 상하이 취향점 오픈 (한국 유통업체 최초 해외점포)1998.02 이마트 식품가공센터 오픈 (국내 할인점 최초 식품가공 센터)2003.02 한국 유통업체 최초 금탑산업훈장 수상2004.06 중국 이마트 2호점 상하이 루이홍점 오픈2004.08 이마트 온라인 쇼핑몰 오픈(www. Emart.co.kr)2005.06 누적 고객 10억명 돌파2006. 05 월마트 코리아 인수(16개점)2006. 10 이마트 101호점 익산점 오픈 (국내 할인점 최초 100호점 돌파)2007. 12 중국 이마트 10호점 상하이 난차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