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현대자동차의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현대 자동차가 걸어온 길

-대내적 전략

-대외적 전략

-기업경영전략(전반적인 내용)

-현대 자동차의 경영 전략 변천사

-기업경영전략(성공요인)
본문내용
기업경영전략(전반적인 내용)
; 현대 자동차는 1967년 설립되어 "고객최고, 기술최고, 품질최고, 인간최상"이라는 경영방침과 21C 세계 일류의 자동차 기업, 삶의 보람을 주는 기업, 세계에서 신뢰받는 기업"을 목표로 경영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현대 자동차의 경영 전략 변천사
현대자동차의 경영전략 변천사를 살펴보면 크게 기본경영 전략기, 물량극대 전략기, 장기적 안정 성장 전략기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기본경영 전략기는 1967 ~ 70년대 중반 때까지로 이 기간 동안 현대자동차는 자주적 경영 원칙 아래 기술의 독립화와 고유모델 개발 및 엔진 독자개발을 통해 자체브랜드의 개발 및 수출을 목표로 하였다.
둘째 물량극대 전략기 70년대 중반 ~ 1989년까지로 신규 수출시장의 개발을 위해 후진국 시장 및 유럽시장으로의 진출을 도모, 목표시장의 침투를 위해 노력했다.
셋째 안정적 성장 전략기는 1990년 이후 ~ 현재까지 실시되고 있는데 이 기간 동안 현대자동차는 단기적 수출 급상승으로 인한 통상마찰문제, 품질문제 개선 북미위주의 시장에서 벗어난 다각화시장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또, 현대의 딜러 관리정책은 도요타를 벤치마킹 했다. 딜러 확대를 통해 미국 내 시장점유율을 끌어 올린다는 것이다. 딜러의 혜택을 높여 현대의 단독 딜러의 비중을 높이고, 이에 따라 딜러들이 직접 나서 제품력을 보증하면서 딜러와 제조사 모두 윈윈 전략을 택한 것이다.

기업경영전략(성공요인)
①마케팅 전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도요타 `렉서스`와 현대자동차를 비교한 BCG매트릭스 분석(A+리포트)
  • 전략 등으로 역사 깊은 고급 자동차들을 재치고 성공했다. 우리나라에서도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자신의 저가 이미지를 숨기고 성공한 렉서스 자동차처럼 자동차 시장이 포화상태인 우리나라의 자동차 업체들이 세계로 나가기 위해 본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지금까지 현대자동차와 수입차 렉서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다시 한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현대자동차경 소형차 – 개사업. 준 중형차 – 현금 젖소사업.중형차 – 별 사업수입차 렉

  • [경영학원론] 현대자동차의구조적성향
  • 말 할 수 없겠지만 최대한 회사 측과 먼저 최대한의 협상을 통해 의견을 조정하여 회사에 피해를 입히는 일이 없어야지만 현대자동차가 제시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의 전략과 인재육성에 걸 맞는 현대화된 기업이 아닐까? 따라서, 노동자들은 조금 타협이 않된다고 하여 파업부터 강행하기 보다는 회사측과의 협력이 더 필요하며, 회사에명분상으로만 노동자를 위한 제도와 인재육성 보다는 정말 글로벌화에 걸 맞는 환경과 협력이 필요할 것 같다.

  • [교육] 우리나라의 지방교육자치와 교육행정조직에 관한 연구
  • 경영학․학교건축․장학행정․집단과정 등을 이수하고 재정학․경제학․사회학․정치학 및 행정학 중 3과목에서 최소한 18학점을 이수한 자② 부교육감 또는 초․중등교육국장o 대학 종신 자격증을 갖고 3년 이상의 성공적 교육경력이 있는 자o 박사학위를 가진 자, 또는 석사학위 소지자로 대학원 과정에서 70 학점을 이수한 자o 박사학위나 석사학위 소지자로 대학원 과정 이수 70학점중 초․중등학교 교육과정․교수이론․장학행정 및 집단과정

  • [경영학] 디지털 경제를 지배하는 10가지 법칙
  • 경영정보 시스템의 발전을 통해 모든 관리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면서 의사결정 구조를 분권화하는 듯하지만, 역으로 컴퓨터화된 시스템은 중앙에 위치한 관리자에게 주변의 모든 정보를 집중시켜 중앙의 의사결정을 강화하게 된다. 즉, 기능의 분산을 전제로 하는 경영정보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오히려 조직은 분권화에서 재집권화로 바뀌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일반사회에서도 이런 현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디지털의 일반 속성 중 하

  • 경영계획 레포트
  • 자동차 조립공업과 같은 대량생산시스템, 소규모 주문생산시스템, 프로젝트형 시스템 등의 종류에 따라 스케줄링의 절차와 방법이 크게 달라진다.경영계획의 의의경영계획이란?기업의 장래를 위해 경영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대체적인 행동안을 선택하는 경영자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미래에 있어서의 경영활동 수행에는 여러 가지의 대안이 있다미래의 활동프로세스에 대한 여러 가지의 대안 중에서 가장 적합한 선택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