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스타벅스 기업분석-동기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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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서론
1-1 기업선정배경
1-2 연구목적
1-3 연구방법
1-4 기업소개(STARBUCKS)
(1) 브랜드 이야기
(2) 브랜드의 중심은 조직원의 열정
(3) 서비스
1-5. 커피산업의 현황과 특성
(1). 세계 커피의 생산과 유통 현황
(2). 세계 커피의 소비 현황과 변화
(3). 미국 스페셜티 커피 시장의 성장
(4). 한국 커피 시장의 현황과 과제

2. 본론
1. 동기부여의 정의와 필요성
(1) 정의
가. 동기부여의 초기 이론
① 욕구단계설
② X 이론과 Y 이론
③ 요인이론
2. 스타벅스의 동기부여 정책
(1)종업원을 위한 양질의 복지와 혜택 제공
(2)빈 스톡(Bean Stock)의 도입(Physiological Needs)
(3)종업원 모두에 대한 철저한 전문 교육 실시 (Self-Actualization Needs)
3. 직원의 동기부여가 스타벅스에 미친 영향
4. 스타벅스 재무제표 분석
(1) 재무제표 분석 (기업:스타 벅스, 2006년 기준)
가. 수익성 비율
나. 요약 재무제표와 손익계산서
(2) 동종기업의 재무제표 분석 (기업: 커피빈, 2006년 기준)
가. 수익성 비율
나. 요약 재무제표와 손익계산서
(3) 동종기업과의 비교 (기업:스타벅스,커피빈,2006년 기준)
(4) 그래프로 한눈에 보기
① 스타벅스
② 커피빈

3. 결론

- 참고자료 첨부 -

본문내용
③ 요인이론
동기- 위생 이론이라고도 불리는 2 요인이론은 심리학자인 Frederick Herzberg가 제사한 이론이다. 사람과 일의 관계는 매우 원처적인 것이고 사람의 일에 대한 태도에 따라서 일의 성패가 좌우된다는 신념을 가졌던 Frederick Herzbergs는 ‘사람들이 직장에서 바라는 것은 무엇일까?’라는 질문을 제가하였다. 그는 사람들을 만나서 직장 생활 중에서 무엇이 좋고 나쁜가 하는 상황을 세밀하게 기술하도록 하였다. 그리고는 그 답변을 모아서 분석하고 범주화하였다.
Frederick Herzberg는 범주화된 응답을 토대로 사람들이 직장에서 좋게 느끼는 상황과 나쁘게 느끼는 상황이 확연하게 구분되는 것을 발견하였다.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는것 처럼, 어떤 특성은 직무만족과 일관된 관련성을 보이는 반면, 어떤 특성은 직무의 불만족과 밀접한 관련성을 보이고 있다. 승진, 인정, 책임, 성취와 같은 내적 요소는 직무만족과 관련된 것으로 보인다. 사람들이 직장 생화에서 좋게 느끼는 것은 자기 자신과 관련된 요소에서 찾는다는 의미이다. 반년에 불만을 지닌 근로자는 외부적인 요소, 예를 들면 감독, 급여, 회사의 정책, 작업환경 등 때문에 불만을 갖는다고 이야기 하였다.
이러한 자료를 통하여 Herzbergs는 만족의 반대가 불만족이 아니라고 주장하며 종래의 생각에 도전하였다. 그는 직무에서 불만족과 관련된 특성을 제거한다고 해서 종업원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은 아니라고 보았다. Herzbergs에 의하면 ‘만족’의 반대는 ‘만족하지 않는 것’이고, ‘불만족’의 반대는 ‘불만이 없는 것’이다.
이 이론에 의하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와 직무의 불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완전히 구분된다. 그러므로 불만족을 발생시키는 요소를 없애면 평화스러운 분위기가 조성될지는 모르지만 조직 구성원의
참고문헌
- 참고자료 -

참고서적 1. 스타벅스 사람들<조셉 미첼리 지음, 장성규(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사장) 옮김>
2.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김영한 | 넥서스 | 2003.10.06
3. 조직행동론 <교재>

참고사이트
1. 각종포털사이트 <네이버, 야후, 구글>
2. 스타벅스, 한국에서 얼마나 벌었나?
☞ 기업과 경제/재밌는 기업 이야기 2008/01/08 15:40
3. [회계학] 스타벅스 재무제표분석 - 동종업계.doc

4. 문박사의 커피전문가 과정(2)
커피 트렌드_국내외 커피 산업의 현황과 전망글_문준웅 moonjw@chollian.net
[출처] 2)_국내외 커피 산업의 전망|작성자 하늘 - http://blog.naver.com/hangangk/60015935796
5. 스타벅스(Starbucks)와 커피산업의 5-Forces 분석 최휘진 / collabonomist@gmail.com
6. [손현덕이 만난 CEO] 하워드 슐츠 스타벅스 회장 [손현덕 매일경제신문 중소기업부장]
7. [2008 신년특집]신기업문화가 기업을 살찌운다
8. 스타벅스가 공짜 카푸치노를 주는 까닭은?

참고논문
1. 미용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동기부여와 조직성과에 관한 연구
2.직업무용수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관한연구
[출처] 직업무용수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관한연구
<<|작성자 saddakussy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saddakussy?Redirect=Log&logNo=130040130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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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5.24 08:2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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