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디저트 카페 컨설팅 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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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선정이유

2. 현 상황분석(선정주제와 관련하여)

(1) 카페시장의 현 상황분석

(2) 프랜차이즈 카페

(3) 아이덴티티(비프렌차이즈) 카페

(4) 디저트카페

3. 서비스(Sweet Pea) 소개

4. 서비스 조사

5. 관계마케팅 적용

6. 결론

본문내용

② 프랜차이즈 지역특성분석(홍대)
Sweet Pea의 위치와 관련된 프랜차이즈 매장은 다음과 같다.
***Starbucks






*Cafe Nescafe




*Twosome Place


**Caffe Bene





이 밖에도 홍대 주변에는 다양한 프랜차이즈 카페들이 존재하고 있지만 그 중 가장 지리적 조건이 가장 밀접한 몇 곳을 제시하게 되었다. Sweet Pea의 위치와 연관성이 적은 2호선 홍대입구역 주변은 이 부분에서 언급하지 않는다.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중 브랜드 인지도가 가장 높은 스타벅스는 이곳 홍대 앞에서도 가장 많은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커피 자체로 유명한 스타벅스와 디저트카페인 Sweet Pea의 관계는 어찌보면 큰 연관성이 없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우리는 일주일에 카페를 4번 이상 방문하는(Heavy user) 몇몇 지인들과 인터뷰를 하며 얻었던 인사이트를 통해 그 연관성을 찾을 수 있었다. ‘커피’로 유명한 스타벅스도 카페의 본원적 제공물인 커피 이외에도 다양한 디저트 메뉴가 더욱 개발되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고객들도 이를 인지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다시 한 번 언급하고자 했던 카페베네 또한 마찬가지이다. 다양한 마케팅 수단으로 지금의 자리까지 오를 수 있었지만(연예인홍보, TV 드라마 속 PPL 등) 카페의 본원적 제공물인 커피보다 ‘와플’이라는 메뉴를 통해 더욱 널리 알려져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우리는 프랜차이즈 카페를 통해 카페의 핵심편익의 경계가 모호해지며 더욱 다양한 욕구가 생겨난다는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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