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수개념,도형,수준별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수학과 놀이,모듈식,영재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수학과 혼합계산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학과 수개념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기본 방향
1) 주자료 : 소집단 활동 중심의 구체물 조작자료 다수
2) 보조자료 : 교수 활동 중심의 파워포인트 자료 및 학습지
4. 효과
1) 아동 측면에서
2) 교사 측면에서

Ⅱ. 수학과 도형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특징
4. 자료의 효과
1) 학생면
2) 교사면
5. 일반화 방안
1) 교육적 공헌도
2) 보급성

Ⅲ. 수학과 수준별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효과

Ⅳ. 수학과 놀이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특성
1) 주자료
2) 보조자료
4. 자료의 효과

Ⅴ. 수학과 모듈식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특징
3. 기대효과

Ⅵ. 수학과 영재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내용

Ⅶ. 수학과 혼합계산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 내용
4. 자료의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수학과 수개념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실제로 현장에서 수학과를 지도하는 과정에서 교단 선진화 기기를 이용한 프리젠테이션 자료, 애니메이션 자료, VTR 자료 등을 이용하여 지도하여 보았으나 대부분 교수용 자료로 일제 학습에 적합하였으며, 학습자들이 탐구 활동을 하기에는 극히 제한적이고 어려움이 있었다. 하물며, 저학년은 현실 상황에서 직접 관찰하거나 구체물을 조작 활동을 통해서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학습력이 증대되므로 다양한 수준별 자료가 필요하나 자료의 개발 부족으로 학습 지도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그 중에서도 ‘수’와 영역은 물건의 개수에 대한 크기 정도를 이해하여 생활에서 물건의 양을 활용하는 기초가 되는 영역으로 자칫 문제 풀이 중심의 학습활동이 될 수 있어 학습자의 흥미를 잃게 할 우려가 있다.
따라서 ‘수’ 영역의 학습 활동에 있어 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는 구체적 조작 활동으로 소집단 학습을 할 수 있는 자료와 개념의 형성정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멀티미디어 자료를 구안하여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학습을 통해 수 개념 형성과 수학적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학습 자료를 제작하였다. 자료의 활용에 있어서는 구체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학습자들이 조별활동을 활동적으로 참여하여 활동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데 주안점을 두어 제작하였다.
2. 목적
실생활과 관련된 구체적 조작 활동 자료와 멀티미디어 자료를 학습자의 능력에 따라 활용함으로써
가. 기초적인 수 개념을 형성시키고,
나. 학습자 스스로 구체적 조작 활동을 통하여 수 개념을 바르게 이해하고 심화 발전시킬 수 있으며,
다. 멀티미디어 자료 활용을 통한 수 개념의 정착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키고,
라. 소집단 활동 중심의 다양한 조작 자료의 활용으로 수학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데 있다.
3. 기본 방향
1) 주자료 : 소집단 활동 중심의 구체물 조작자료 다수
(1) 제작목적 : 구체물 조작 자료를 제작하여 개별학습과 소집단 협동학습을 통하여 직관적으로 수 개념을 형성시키고자 제작하였다.
(2) 자료 제작의 기본 방향
가) 우리 생활 주변에 많이 볼 수 있고, 학습자들이 좋아하는 내용을 선정하여 자료 제작에 활용한다.
나)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다양한 놀이 활동 중심 게임 자료나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자료를 제작한다.
다) 자료를 만들 때에는 실용성과 제작 시간 및 활용성을 고려하여 쉬우면서 다양한 곳에 활용하기 효과적인 자료를 제작한다.
라) 구체적 조작 활동 자료는 소집단의 공동 학습자가 스스로 조작 활동을 함으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자료를 많이 제작한다.
참고문헌
구광조 외 - 수학과 교육, 서울 : 갑을출판사, 1988
김용운·김용국 - 도형에서 공간으로, 서울 : 우성, 1996
신방학중학교 - 자기주도적 학습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영재 학급 운영 방안, 교육인적자원부지정 영재교육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2002
안승철 외 - 수개념 형성과 연산 능력 신장을 위한 단계별 구체물 학습 자료, 경북 구미 도량초등학교, 2001
정봉균 - 모듈수업의 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 학위 논문, 숭전대학교, 1985
한국교육출판 - 생각하는 학습놀이, 서울 : 월간 교육자료,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특수학교 교육과정 국제비교
  • 학습부진학교 교과편제와 시간배당표 93 일본 유초중고등학교 교육목표 118 일본 초등학교 교과편제와 시간배당표 119 일본 중학교 교과편제와 시간배당표 120 일본 고등학교 보통교과 교과편제와 시간배당표 121 일본 고등학교 전공교과 교과편제 124 일본 특수학교 양호훈련 영역과 내용 132 일본 특수학교 고등부 전문교과 내용 133 각국의 특수학교 교육목표와 과제 150

  • 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교육과정 업무담당자 연수자료
  • 교육과정자료 20-99. 12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교육과정 업무담당자 연수자료1 9 9 9교 육 부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교육과정 담당자 연수 강사 명단 및 연수 일정교육부 교육과정정책과시 도강사명소 속직 위강 의 주 제내 용강 의 일 시시간충남이국재부여고부장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발표12.16(목)오전10:00-11:0060충남김영현충남연구원연구사지정토론11:10-11:3020서울안종란서울당서초부장〃11:30-11:5020전남김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FILE:01-01.HWP敎育에 대한 基本 序說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2. 교육의 개념 모형Ⅱ. 교육의 유형1. 평생교육2. 가정교육3. 학교교육4. 사회교육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1) 교육의 요소교육의 개념을 설명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강조할 것이 교육의 의도성이라 할 수 있다. 무엇을 가르친다고 할 때, 또는 배우게 한다고 할 때, 거기에는 이미 항상 어떤 의도가 있게 된다. 실제 교육과정에서 보면 미처 의도하지 못했던 결과들이 생겨날

  • [사범] 중학교 과목별 수행평가 자료
  • 개념및지식부족다양한 학습지(열린학습지,수준별학습지등)를활용하여 기초 지식 함양과학 실험 설계능력이 부족하다.진지한 실험태도를 갖도록 지도하며실험전,후의 평가를 강하게 한다. 토의 수업시 발표력부족 및 서술형문항 체계적 전개부족발표할수 있는 기회를 다양하게부여하며,서술형문제를 평소에 많이 다루어준다.사고력부족창의성 교육교수-학습지도안을 도입하여 사고력향상에 힘쓴다.다.학년 목표1학년 목표(1)수준별 학습지

  • 교육심리학(중간)
  • 교육의 대상은 인간이다.- 교육의 목표 및 방향은 바람직하다고 가치판단 할 수 있는 측면이다. 그리고 교육의 결과는 언제나 변화가 일어나야 하는 것이라는 세 가지 측면입니다.2. 교육의 과정1) 교육의 목표가 무엇인가? 하는 교육의 철학적, 역사적 측면에서의 고려가 있어야 함2) 설정된 교육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어떤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할 것인지의 문제3) 선정되고 조직된 교육내용을 어떻게 가르칠 것 인가 하는 교수-학습의 단계4)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