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수개념,도형,수준별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수학과 놀이,모듈식,영재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수학과 혼합계산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 목차
-
Ⅰ. 수학과 수개념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기본 방향
1) 주자료 : 소집단 활동 중심의 구체물 조작자료 다수
2) 보조자료 : 교수 활동 중심의 파워포인트 자료 및 학습지
4. 효과
1) 아동 측면에서
2) 교사 측면에서
Ⅱ. 수학과 도형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특징
4. 자료의 효과
1) 학생면
2) 교사면
5. 일반화 방안
1) 교육적 공헌도
2) 보급성
Ⅲ. 수학과 수준별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효과
Ⅳ. 수학과 놀이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특성
1) 주자료
2) 보조자료
4. 자료의 효과
Ⅴ. 수학과 모듈식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특징
3. 기대효과
Ⅵ. 수학과 영재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내용
Ⅶ. 수학과 혼합계산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 내용
4. 자료의 효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수학과 수개념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실제로 현장에서 수학과를 지도하는 과정에서 교단 선진화 기기를 이용한 프리젠테이션 자료, 애니메이션 자료, VTR 자료 등을 이용하여 지도하여 보았으나 대부분 교수용 자료로 일제 학습에 적합하였으며, 학습자들이 탐구 활동을 하기에는 극히 제한적이고 어려움이 있었다. 하물며, 저학년은 현실 상황에서 직접 관찰하거나 구체물을 조작 활동을 통해서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학습력이 증대되므로 다양한 수준별 자료가 필요하나 자료의 개발 부족으로 학습 지도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그 중에서도 ‘수’와 영역은 물건의 개수에 대한 크기 정도를 이해하여 생활에서 물건의 양을 활용하는 기초가 되는 영역으로 자칫 문제 풀이 중심의 학습활동이 될 수 있어 학습자의 흥미를 잃게 할 우려가 있다.
따라서 ‘수’ 영역의 학습 활동에 있어 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는 구체적 조작 활동으로 소집단 학습을 할 수 있는 자료와 개념의 형성정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멀티미디어 자료를 구안하여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학습을 통해 수 개념 형성과 수학적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학습 자료를 제작하였다. 자료의 활용에 있어서는 구체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학습자들이 조별활동을 활동적으로 참여하여 활동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데 주안점을 두어 제작하였다.
2. 목적
실생활과 관련된 구체적 조작 활동 자료와 멀티미디어 자료를 학습자의 능력에 따라 활용함으로써
가. 기초적인 수 개념을 형성시키고,
나. 학습자 스스로 구체적 조작 활동을 통하여 수 개념을 바르게 이해하고 심화 발전시킬 수 있으며,
다. 멀티미디어 자료 활용을 통한 수 개념의 정착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키고,
라. 소집단 활동 중심의 다양한 조작 자료의 활용으로 수학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데 있다.
3. 기본 방향
1) 주자료 : 소집단 활동 중심의 구체물 조작자료 다수
(1) 제작목적 : 구체물 조작 자료를 제작하여 개별학습과 소집단 협동학습을 통하여 직관적으로 수 개념을 형성시키고자 제작하였다.
(2) 자료 제작의 기본 방향
가) 우리 생활 주변에 많이 볼 수 있고, 학습자들이 좋아하는 내용을 선정하여 자료 제작에 활용한다.
나)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다양한 놀이 활동 중심 게임 자료나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자료를 제작한다.
다) 자료를 만들 때에는 실용성과 제작 시간 및 활용성을 고려하여 쉬우면서 다양한 곳에 활용하기 효과적인 자료를 제작한다.
라) 구체적 조작 활동 자료는 소집단의 공동 학습자가 스스로 조작 활동을 함으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자료를 많이 제작한다.
- 참고문헌
-
구광조 외 - 수학과 교육, 서울 : 갑을출판사, 1988
김용운·김용국 - 도형에서 공간으로, 서울 : 우성, 1996
신방학중학교 - 자기주도적 학습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영재 학급 운영 방안, 교육인적자원부지정 영재교육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2002
안승철 외 - 수개념 형성과 연산 능력 신장을 위한 단계별 구체물 학습 자료, 경북 구미 도량초등학교, 2001
정봉균 - 모듈수업의 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 학위 논문, 숭전대학교, 1985
한국교육출판 - 생각하는 학습놀이, 서울 : 월간 교육자료,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