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교과서 분석-쓰기, 작문 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I. 들어가는 말
II. 쓰기 · 작문의 이해
1. 쓰기 · 작문의 본질
2. 쓰기 연구의 동향 및 쓰기 모형
3. 쓰기 · 작문 교육의 방법
4. 쓰기 · 작문 교육의 평가
III. 쓰기· 작문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변천
2. 교육과정의 비교
IV. 교과서 분석
1. 교과서의 비교 분석
2. 교과서의 장·단점 및 개선방안
V. 나가는 말

 참고 문헌



본문내용
4. 쓰기,작문 교육의 평가
1) 쓰기, 작문의 평가 원리 (최미숙 외, 2009 : 274~275 / 임천택, 2002 : 301)
① 실제성의 원리 : 실제적인 쓰기 과제를 중심으로 한 맥락화된 평가
② 지속성의 원리 : 지속적으로 다양한 쓰기 상황에서 다양한 쓰기 목적과 형식의 글 여러편을 대상으로 평가
③ 전인성의 원리 : 학습자의 지식, 기능뿐만 아니라 태도까지도 종합적으로 평가
④ 과정 중심의 원리 : 결과물로서의 글뿐만 아니라 한 편의 글을 생산해 나가는 과정도 평가
⑤ 통합성의 원리 : 교수 ‧ 학습과 평가 과정이 분리되지 않고 서로 역동적이면서도 순환적인 교수 전반적인 체계 속에서 통합되어서 평가
⑥ 개별화의 원리 : 학습자의 개인차를 인정하고 쓰기 발달 단계의 계열화된 연속체 안에서 각 학습자 의 쓰기 발달 정도를 평가

2) 쓰기, 작문의 평가 방법
① 쓰기 평가 기준
쓰기 평가 기준은 평가의 목적, 학습자들의 발달 수준, 글의 장르 등에 따라 달라야 하겠지만 전통 적으로 쓰기 평가 기준은 ‘어떤 글이 좋은 글인가?’, ‘쓰기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 글들이 지닌 보편적 특성은 무엇인가?’, ‘쓰기능력을 구성하는 구인은 무엇인가?’ 이러한 문제점들을 고려하면서 쓰기능력을 크게 글의 내용, 조직, 표현의 세 가지 범주를 중심으로 한 결과적 수행을 규정짓는 방향에서 개발되어 왔다.
글의 내용, 조직, 표현의 세 가지 범주를 중심으로 한 일반적인 쓰기 평가 기준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과정 중심의 쓰기 워크숍 , 역락, 최현섭, 2003
장르 중심 작문 교수 · 학습론, 박이정, 박태호, 2000
사고와 표현 - 작문 워크숍과 글쓰기- , 교학사, 한철우 외, 2003
작문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 문화사, 박덕유, 198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잘보고 갑니다
  • gsh01***
    (2015.11.04 01:13:31)
회원 추천자료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국어 교육에서 문법 교육을 바라보는 시각 (1). 7차 교육과정 이전 - 전통적 문법 담론① 독자론 ② 무용론③ 통합론④ 포괄론(2). 7차 교육과정 이후 - 지향적 문법 담론① 의미 구성으로서의 통합적 문법 교육 ② 원리 중심의 문법 교육③ ‘언어 인식’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문법 교육④ 인지적정의적 특성을 바탕으로 한 문법 교육Ⅱ.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1. 2007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 2.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성격

  • [국어교육론] 표현의 본질과 과정
  • 표현론 (1)들어가며1. 표현의 본질과 과정1) 표현의 개념2) 표현의 요인3) 표현이론과 모형4) 표현교육 연구의 출발2. 말하기의 특성과 과정1) 말하기에 있어서의 계획하기2) 말하기에 있어서의 표현하기3. 쓰기의 특성과 과정1) 쓰기 기능의 성격2) 작문의 과정3) 쓰기 지도의 내용과 방법나오며발표 : 2004. 10. 22 들어가며본고에서는 국어 교육의 표현론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표현의 본질과 과정에 대해 살펴보고 말하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7/ 26 국어교수학습론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Ⅰ. 국어 지식 영역의 연구 현황전체 국어교육학에서 국어 지식 영역은 그 위상이 크게 흔들리기도 한 분야이다. 이 장의 논의는 다음을 참고하였다. 이관규, ‘국어 지식 영역의 연구 경향과 과제’, “21세기 국어교육학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화사, 2002, pp. 79~119.특히, 지나칠 정도로 국어 사용 능력 신장을 국어 교육에서 목적으로 할 경우, 지식 영역이라고 하는 국어 지식 영역은 거의 무시되거나 인

  • [국어교육론]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쓰기`와 영역 분석
  • 6모둠 ‘쓰기’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쓰기’와 영역 분석 ❞발표 : 2008년 4월 14일〈 차 례 〉1. ‘쓰기’에 대한 이해2. 쓰기 연구의 동향3. 쓰기 과정에 대한 연구4. 쓰기 교육의 목적5. 쓰기 교육의 목표6. 7차 국어과 교육 과정 해설 - ‘쓰기’ 영역7. ‘쓰기 영역’의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8. 작문9. 쓰기영역 교육과정의 비판점10. 질의응답1.‘쓰기’에 대한 이해가.‘쓰기’의 본질‘쓰기’는 문자 언어를 통해 자

  • 초등학교 작문 교재 분석 -개정 7차 초등학교 쓰기 교과서를 중심으로
  • 초등학교 작문 교재 분석 - 개정 7차 초등학교 쓰기 교과서를 중심으로 -Ⅰ. 서론Ⅱ. 개정 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쓰기 교과서의 체제와 체재Ⅲ. 7차 교육과정 쓰기 교과서개정 7차 교육과정 쓰기 교과서 비교 분석Ⅳ. 개정 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쓰기 교과서의 제반 단원 특성 및 특정 단원 분석Ⅴ. 사교육 작문 교재 분석Ⅵ. 개정 7차 국어 교과서의 문제점과 제안Ⅶ.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2007년 2월에 개정 7차 교육과정 개정 7차 교육과정은 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