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교과서 분석-쓰기, 작문 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I. 들어가는 말
II. 쓰기 · 작문의 이해
1. 쓰기 · 작문의 본질
2. 쓰기 연구의 동향 및 쓰기 모형
3. 쓰기 · 작문 교육의 방법
4. 쓰기 · 작문 교육의 평가
III. 쓰기· 작문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변천
2. 교육과정의 비교
IV. 교과서 분석
1. 교과서의 비교 분석
2. 교과서의 장·단점 및 개선방안
V. 나가는 말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4. 쓰기,작문 교육의 평가
1) 쓰기, 작문의 평가 원리 (최미숙 외, 2009 : 274~275 / 임천택, 2002 : 301)
① 실제성의 원리 : 실제적인 쓰기 과제를 중심으로 한 맥락화된 평가
② 지속성의 원리 : 지속적으로 다양한 쓰기 상황에서 다양한 쓰기 목적과 형식의 글 여러편을 대상으로 평가
③ 전인성의 원리 : 학습자의 지식, 기능뿐만 아니라 태도까지도 종합적으로 평가
④ 과정 중심의 원리 : 결과물로서의 글뿐만 아니라 한 편의 글을 생산해 나가는 과정도 평가
⑤ 통합성의 원리 : 교수 ‧ 학습과 평가 과정이 분리되지 않고 서로 역동적이면서도 순환적인 교수 전반적인 체계 속에서 통합되어서 평가
⑥ 개별화의 원리 : 학습자의 개인차를 인정하고 쓰기 발달 단계의 계열화된 연속체 안에서 각 학습자 의 쓰기 발달 정도를 평가
2) 쓰기, 작문의 평가 방법
① 쓰기 평가 기준
쓰기 평가 기준은 평가의 목적, 학습자들의 발달 수준, 글의 장르 등에 따라 달라야 하겠지만 전통 적으로 쓰기 평가 기준은 ‘어떤 글이 좋은 글인가?’, ‘쓰기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 글들이 지닌 보편적 특성은 무엇인가?’, ‘쓰기능력을 구성하는 구인은 무엇인가?’ 이러한 문제점들을 고려하면서 쓰기능력을 크게 글의 내용, 조직, 표현의 세 가지 범주를 중심으로 한 결과적 수행을 규정짓는 방향에서 개발되어 왔다.
글의 내용, 조직, 표현의 세 가지 범주를 중심으로 한 일반적인 쓰기 평가 기준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과정 중심의 쓰기 워크숍 , 역락, 최현섭, 2003
장르 중심 작문 교수 · 학습론, 박이정, 박태호, 2000
사고와 표현 - 작문 워크숍과 글쓰기- , 교학사, 한철우 외, 2003
작문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 문화사, 박덕유, 1989
자료평가
- 좋아요!! 잘보고 갑니다
- gsh01***
(2015.11.04 01:13:3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3월-8월 관찰일지 만5세 - 관찰기록 및 발달평가 44Page
- 만 5세 4월 1-4주 보육일지 (평가제 주간보육일지)
- 만5세 보육일지 3월 1-5주 주간보육일지 (평가제)
- 아동학대와 관련하여 협력하여야 하는 시설이나 기관을 찾아보고, 해당기관의 기능과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서술하세요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방어기제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가 무엇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 [언어학] 우리말의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언어차이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 안드라 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점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1차 레포트
-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