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과정의 성격, 사회과교육과정의 목표, 사회과교육과정의 개정, 사회과교과서의 특징, 사회과교과서의 활용방법, 사회과교과서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회과교육과정의 성격

Ⅲ. 사회과교육과정의 목표

Ⅳ. 사회과교육과정의 개정 배경
1. 정보화세계화 사회의 새로운 시민적 자질에 대한 요구
2. 사회와 교육자체의 문제점에 대한 요구

Ⅴ. 사회과교과서의 특징

Ⅵ. 사회과교과서의 활용 방법

Ⅶ. 향후 사회과교과서의 발전 방향
1. ‘쉬운 교과서’, ‘재미있는 교과서’, ‘친절한 교과서’의 개발이다
2. 교육과정 구현을 위한 다양한 자료가 실린 교과서이다
3. 교과서 편수 업무의 확대 및 지속성이다
4. 교과서 편찬 체제의 전환이다
5.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교과서 개발이다
6. 융통성 있고 탄력적인 운영이 가능한 교과서 개발이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과정에 어떠한 지식, 기능, 가치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요구할 때 그러한 인간을 기르고 능력을 가지게 하면서 그 목표달성에 필요한 학습을 위해서는 수많은 자료와 환경의 준비 및 활용이 필요하며 여러 가지 효과적인 방법이 이용되어야 한다. 따라서 평면적인 인쇄자료의 하나인 교과서만으로 교육과정이 요구하는 복잡한 교육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불가능한 일이다. 따라서 교육과정은 교과서라는 등식을 성립할 수 없는 것이다. 즉, 학교의 교육실천 과정에서 어떤 목표를 달성할 것인지는 국가기준, 지역지침에 의거하여 학교에서 교사 스스로 결정하여야 한다. 또 그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어떠한 자료와 환경 상황이 설정되어야 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학교에서 교사 스스로 결정하여야 한다. 교과서는 전통적 교과서관에 의해 교육 실천과정에서 지나칠 정도로 절대적인 지식의 원천으로 생각해 왔다. 그러나 교육목표를 달성하는 데는 교과서보다 훨씬 효과적이고 가치 있는 학습자료와 환경, 상황을 학교와 사회, 개인 주변에 얼마든지 용이하게 활용하는 것이 가능해져 가고 있다. 특히, 사회과에서 다양하고 복잡한 사회현상을 올바로 인식시키고 실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개인 사회문제에 대한 해결능력을 위해서는 교과서만으로는 그 효과를 거두기 어렵다.
또한, 교과서 자체도 그 제도, 체제, 내용의 구성요소 등의 변화와 함께 사용자의 교과서관에 대한 변화가 요구된다. 교과서 구성은 지금까지의 사회과학 이론체계에 따른 내용 중심에서 학습과정과 방법 중심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방법 중심의 교과서는 사회과학 이론 체제에 따른 성서가 아니라 다양한 사례가 도입된 자료집인 것이다. 이는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지식 성장, 문제 해결, 의사결정, 공동협력의 경험을 통해 민주시민으로서의 구실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초등학교 사회 및 사회과 탐구, 중학교의 사회교과서, 고등학교 공통사회과목의 (상) 일반사회 교과서 등은 사례와 탐구활동 중심으로 내용과 방법을
참고문헌
◇ 고연의 외(1992), 수업전략, 서울 : 배영사
◇ 강운선(1997), 사회과 교육에서 매체활용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주관적 평가에 관한 연구, 사회와 교육
◇ 김인숙(2001), 개별화 수업의 전략 : 수준별 집단 편성 및 학습양식에 다른 접근, 교육연구, 교육연구사
◇ 교육부(1999),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 최병모 외(1998),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사회과의 통합운영 모형 및 교수-학습 자료 개발, 한국교원대 통합사회 교육과정 연구위원회
◇ 학성고등학교(2000),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의 특별보충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의 도덕 교육 - 제 2차 대전 이후 일본의 도덕교육의 역사적 전개, 최근 동향
  • 교육의 강화에서는 학교 교육활동 전체를 통해서 실시하는 것과 새로 도덕 시간을 설치하여 매주 한 시간씩 계속해서 일관된 지도를 한다는 방침을 정했다.이후 수년간 많은 도덕교육논쟁이 벌어졌다. 그러한 가운데 도덕시간은 세 번에 걸친 개정이 있었고, 내용 구성 등에 약간의 변동이 있었으나 인간존중의 정신에 기초를 둔 기본적 목표와 도덕 시간의 교육과정상 위치에는 기본적인 변함이 없었다. 고등학교에서는 1958년에 고등학교 사회과의

  • 사회교과서 개발과정에서 교사 집필자들의 교육과정 이해에 대한 사례연구 초등 사회과 역사 영역 중심
  • 교과서의 내용 조직에 따라 내용 배열 특징이 결정될 수 있다. 따라서 교과서 집필자가 교육과정을 어떻게 이해하고 해석해서 교과서를 개발하는가가 중요한 관건이다.사회과 교육과정은 사회과의 교육 목표를 제시하고 사회과에서 다루어야 할 기본 지식이나 기능, 태도,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등 일반적인 사회과 교육의 기본을 정해놓은 체계라 할 수 있다. 좋은 사회과 교육과정을 만들기 위해서는 성취기준에 주요 학습 내용과 방법, 평가 관련

  • [교육학]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도덕과 교육
  • 교육체계로 전환되는 과도기에서 혼란을 맞게 되는데 이는 교육의 핵심이라 여겼던 도덕교육이 교과목 체제에서 사라지게 된 것이다. 이에 절충적으로 등장한 것이 생활지도 차원의 도덕교육과 ‘반공․도덕생활’이라는 독특한 성격의 도덕교육이다. 이렇게 도덕․윤리 교과는 우리 학교현장에 형성되었다.본론에서는 현재,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도덕과 교육의 기본방향과 목표, 구성 및 원리, 교육방법, 개편특징 등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 [교육학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 사회과 교육 과정의 변천3.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4. 사회과의 성격5. 사회과의 목표6. 사회과의 내용7. 사회과의 교수․학습 방법8. 사회과의 평가9. 사회과 학교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10. 사회과 신․구 교육 과정 비교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가. 정보화․세계화 사회의 새로운 시민적 자질에 대한 요구교육 과정 개정은 무엇보다도 다가올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한

  • [사회학과] 사고력 향상을 위한 사회과 학습 방법
  • 활용을 통해 새로운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신장을 필요로 한다. 사회과는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이해시키고, 사회 지식 습득 및 사회 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게 하며,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니게 함으로써 민주시민의 자질을 육성하려는 교과이다.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시 제시된 본질적 성격, 통합적 성격, 방법적 성격, 시민 자질 육성 성격 등을 바탕으로 사회과 교육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