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의 개념과 아동문학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교육적 가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문학> 아동문학의 개념과 아동문학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교육적 가치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목차
1. 아동문학의 개념

2. 아동문학의 조건과 목적
1) 아동문학의 조건
2) 아동문학의 목적

3. 아동문학의 교육적 가치
1) 아동문학의 교육적 가치
2) 아동문학의 교육적 기능
(1) 정서적 기능
(2) 지적 기능
(3) 언어교육적 기능
(4) 윤리적 기능

참고자료
본문내용
<아동문학> 아동문학의 개념과 아동문학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교육적 가치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1. 아동문학의 개념

아동문학의 본질은 문학에서 찾아야 한다. 스미스는 어린이의 책이 일반문학과 관계가 없는 진공지대에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은 어른의 오해라고 지적한 바 있다. 어린이라는 특수 독자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아동문학은 그 본질이나 가치를 논함에 있어 문학이라는 범주에 속하는 동시에 아동이라는 요소도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곧 아동문학은 문학이면서 동시에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독자적인 특성을 갖는다.
아동문학을 정의한 주요 개념들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 구인환․구창환, 문학개론, 『삼영사』, 1976.
• 김동리, 아동문학이란 무엇인가, 아동문학 1집, 『배명사』, 1962.
• 김현회․홍순정, 아동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1993.
• 박민수, 아동문학의 시학, 『양서원』, 1993.
• 박춘식, 아동문학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1987.
• 박화목, 아동문학개론, 『민문고』, 1989.
• 석용원, 아동문학원론, 『학연사』, 1989.
• 성기조, 한국문학과 전통논의, 『신원문화사』, 1989.
• 신윤정, 초등학교 5학년 아동의 문학작품에 대한 반응유형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1994.
• 신춘호․민병기․한승옥, 문학이란 무엇인가, 『집문당』, 1995.
• 유창근, 문학의 흐름, 『서운』, 1993.
• 유창한, 현대 아동 문학론, 『동문사』, 1991.
• 이상금․장영회, 『유아문학론』, 1990.
• 이재철, 아동문학개론, 서문당, 1983.
• 홍웅선, 치료적인 읽기로서의 문학, 아동문학 사상사, 197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문학을 통한 아동발달
  • 문학과 사회ㆍ정서발달4) 아동문학과 도덕성 발달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아동문학은 아동의 사회성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인지발달, 신체발달의 모든 영역에서 가장 효과적인 매체이다. 아동문학장르 중에서 동화는 아동이 현실에서 겪게 되는 불안, 갈등, 좌절 등 많은 문제들에게 겪은 경험들을 내포하고 있어, 특히 아동의 행동 발달 측면에서 아동에게 필요한 개념들을 명료하게 이해시킬 수 있으며, 자아개념과 사회에 대한 태도와 가치

  • 동화책을 활용한 언어지도 방법과 교육적가치에 대해 기술
  • ◈ 동화책을 활용한 언어지도 방법과 교육적가치에 대해 기술 ◈1. 동화의 개념동화에 대한 사전적 의미는 아동문학의 한 부분으로, 동심을 기초로 하고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이야기나 그러한 문예작품이다. 어린이의 정서와 특성을 바탕으로 어린이들을 위하여 창작하거나 전래되어온 이야기로서 현실과 환상이 담겨 있는 문학적 형식과 가치를 담고 있다. 또한 박목월은 아동문학으로서의 동화는 현실에의 해방을 꿈꾸는 음악이다. 그것은 현실 개

  • 아동문학(중간)
  • 제 1차시 : 아동문학의 개념제 1절 아동문학 및 유아문학의 개념1. 아동문학의 개념1) 아동문학이란?-아동을 주요대상으로 하는 특수 문학-아동이 이해하고 즐길 수 있는 언어로 씌어진, 아동의 성장 발달에 유익하면서도 예술적인 완성도를 가진 문학이재철(1983)-아동 문학은 주로 인간 최초의 성장기를 위해 씌어진 문학으로 다양한 교육성을 내포함-어린이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하여 어린이의 심정, 생활, 그리고 그들의 성장 발달에 도움

  • 전래동요 전래동요 개념 전래동요 특성 전래동요 유형 전래동요 분류 우리나라
  •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되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현재 마더구스(Mother Goose)는 ´Sesame Street´ ´텔레토비´ ´Blue´s Clue´등 서양어린이 프로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유아 그림책과 문학작품에서도 원형 또는 변형된 형태로 등장하기도 한다. 마더구스(Mother Goose)는 크게 아기를 위한 노래, 놀이와 관계된 노래, 이야기를 다룬 노래, 역사적 사실을 비유한 노래 등으로 구분 할 수 있다. 아이를 달래거나 즐겁게 해주기 위한 놀이와 교육적인 노

  • 문학을 활용한 아동상담 문학치료
  • 문학)’과 ‘therapeia(도움이 되다, 의학적으로 돕다, 병을 고쳐 주다)’라는 그리스어의 두 단어에서 유래  ★ 독서치료의 일반적 정의독서치료는 발달적 혹은 특정하고 심각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참여자가 다양한 문학작품들을 매개로 하여 치료자와 일대일이나 집단으로 토론, 글쓰기, 그림 그리기 등의 여러 가지 방법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신의 적응과 성장 및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얻는 것을 뜻하는 넓은 의미로 해석할 수 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