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 창의성개발,몬테소리 개별화학습 수업기법, 손쉽게 익히는 수업기법, 집중력 수업기법, 책상순회 수업기법, 학습 동작화 수업기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미술과 창의성개발 수업기법
1. 경험 주도형 기법
1) 도형 결합법
2) 특성(속성) 열거법
3) 희망 열거법, 결점 열거법, 문제점 열거법
4) 리스트법, 직관적 발상 기법(Delphi, 브레인스토밍법), 앙케이트법 : 확산적사고 유도
2. 분석기법
1) 형태분석법
2) 종이조각법(KJ법)
3) 메트릭스법
4) OCU법(아이디어의 평가)
5) 5W 1H법
6) 단계식 사고법
7) 상대방 비교법
3. 시스템 사고주도법
1) 초점법
2) 고든법
3) 카탈로그법
4) 변환유추법
4. 유사성 기법
1) 시네틱스법
2) 등가변환론
3) 가설설정법
4) MNP삼각모형법
5. 이미지 주도형 기법(연상기법)
6. 기타 토의를 통한 5가지 발상 기법
1) 자유연상(Free association)
2) 체크리스트(Idea checklist) : 일명 SCAMPER법

Ⅱ. 몬테소리 개별화학습 수업기법
1. 개별화 학습의 필요성
2. 개별화 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
3. 개별화 학습에 역점을 둔 몬테소리 학습
1) 몬테소리 교육 사상
2) 몬테소리 교육의 활용

Ⅲ. 손쉽게 익힐 수 있는 수업기법
1. 한 장에 복사한 교재(단원)를 나누어 준다
2. 자료를 불완전하게 내준다
3. 밑줄, 문답을 이용한다
4. 일부러 가리고 넘긴다
5. 학생들이 발표하는 것을 눈으로 볼 수 있게 한다
6. 오답의 역논리를 이용해서 문제를 풀어보게 한다
7. 자기 노트에 사고한 흔적을 남겨 놓는다
8. 실물을 노트에 붙인다
9. 그룹 내 학생들에게 역할 번호를 주고 지도한다
10. 현상을 보고 꾸짖되 인격이 포함되지 않도록 하라
1) 옥희는 아주 정말 좋은 점에 착안했다
2) 옥희는 좋은 점에 착안했다
11. 규칙이 있는 거수
12. 학생 지명
1) 지명의 종류
2) 지명의 전제 조건

Ⅳ. 집중력을 높이는 수업기법
1. 수업 집중이 안 되는 경우
2. 집중력을 갖게 하는 효과적 방법
1) 변화를 준다
2) 1분간 긴장 상태를 유지시킨다
3) 노트에 기록한다

Ⅴ. 책상순회를 이용한 수업기법
1. 책상 순회시 점검 사항
2. 책상 순회 지도시 유의점
1) 틀린 곳을 지적하기 보다 먼저 스스로 노력한 것을 찾아 인정해 주는 일
2) 일제 지도에서는 다룰 수 없는 것을 가르쳐 주는 일
3) 학생의 입장에 서서 생각하면서 관찰하고 살펴주는 일
4) 못한 사람은 ‘너 하나만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 다독거려 주는 일
5) 오답을 수집․분석하고 궁리하는 일
3. 책상 순회 지도의 사례
1) 글씨를 난잡하게 쓰는 학생의 경우
2) 책과 공책을 너무 가까이 대하는 예
3) 공책을 보자고 하면 손으로 가리는 학생에 대한 지도

Ⅵ. 학습의 동작화 수업기법
1. 학습의 동작화
2. 기대되는 효과
3. 활동 방법
4. 효과 및 보완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미술과 창의성개발 수업기법
1. 경험 주도형 기법
과거 경험 중에서 문제해결의 유용한 아이디어가 되는 해결 방법을 여러 각도에서 탐지해내는 방법이다. 이형태에 속하는 기법으로는 (1)경험형 도형 결합형, (2)특성(속성)열거법, (3)희망열거법, (4)결점열거법, (5)문제점열거법, (6)리스트법, (7)직관적 발상 앙케이트법 등이 있다.
1) 도형 결합법
우리가 그림을 그리거나 디자인을 하거나 또는 물건을 제작할 때 그 아이디어들을 그림으로 표시해 보는 경우가 많다. 어느 디자이너가 새로운 단추를 만들고자 한다면 지금까지 나와 있는 각종 단추를 수집하여 살펴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다양한 단추형태를 그림으로 그려 볼 것이다. 이와 같이 도형상으로 결합시켜 보는 방법을 말한다.
2) 특성(속성) 열거법
물건의 속성은 명사적특성,형용사적특성,동사적특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명사적 특성이란 물건의 구성부분과 구성요소에 관한 특성으로서 전체와 부분, 재료와 제법 등을 말하며, 형용사적 특성이란 물건의 성질에 관한 특성으로 색깔, 무게, 크기 등을 의미하며, 동사적 특성이란 물건의 기능에 관한 특성을 말한다. 이들 특성별로 가능한 모든 아이디어의 목록을 작성하여 그 속성을 하나하나 따져가면서 집중적으로 생각하여 개선, 수정, 발전의 방향을 탐색하는 기법이다.
3) 희망 열거법, 결점 열거법, 문제점 열거법
문제의 대상이나 개선하고자 하는 문제,물건 등에 대하여 ‘이렇게 되었으면 좋겠다’ 라고 생각하는 희망사항을 이야기하게 한후 희망 충족을 위한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방법을 말한다.
4) 리스트법, 직관적 발상 기법(Delphi, 브레인스토밍법), 앙케이트법 : 확산적사고 유도
이 방법들은 꼬리에 꼬리를 무는 형태로 발전되는 기법이며 연쇄적인 연결고리로 이어가는 발상의 연상적인 기법을 몇 개의 사물이나 아이디어를 생각나는 분류항목을 먼저 선정하게 한 후 리스트로 작성하여 항목마다 서로 결합하거나 분해하는 과정을 통하여 리스트를 정선하여 가는 방법으로 임의 조합에서 새로운 사물이 탄생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춘일, 미술교육론, 홍성사, 1984
◎ 김춘일, 창의성 교육, 그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 몬테소리 교육방법을 적용한 개별화-교수·학습 능력의 활성화 방안
◎ 박추원, 선택적 주의집중 수업과 추론 수업이 독해와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 대학원 : 학위논문, 1988
◎ 신화식, 몬테소리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B)몬테소리프로그램의이론적기초, 교육목표및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유아교육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
  • 몬테소리교육에서는 개별화 교육에 강조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입학, 수료에 대한 강한 규제가 없으며 재원하는 유아와 신입원아는 서로 도움과 관찰, 교사의 조력을 통해 개별적으로 학습해 나갈 수 있다.셋째, 유아중심 교육에서 비롯되는 유아의 자율적인 생활태도가 있다. 몬테소리 교육방법은 자기발전(self development)의 잠재력을 가진 유아의 자기교수(self teaching)를 통한 자율교육(self education)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몬테소리는 유아는 결코 교사

  • [몬테소리][유아교육]몬테소리 일생과 저서,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정의,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인간관과 아동관,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실제,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집중화실천, 몬테소리 유아교육방법 수업참관,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평가
  • 화교육1) 역사2) 지리Ⅶ.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집중화 실천1. 선택된 결정으로서의 준비 단계2. 집중의 연결로 인한 주 작업 단계(자유는 활동이다)Ⅷ. 몬테소리 유아교육방법의 수업참관1. 수업 참관 방법2. 수업 참관시 주요 관점Ⅸ.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평가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몬테소리 교육(montessori)은 아동 존중사상을 내세우며 ꡒFollow the childꡓ을 실천하였다. 이를 위해 몬테소리 교육은 아동의 능력과 수준에 맞는 개별화 학습을 다

  • 몬테소리의 유아 교육관00
  • 화교육 ① 사회 속에서 인간학습의 여러 가지 양상, 습관, 예술, 문학 등 포함 ② 사진과 세계지도 이용: 생물, 지리, 미술, 음악에 관한 활동 4. 몬테소리의 환경론우주 자체를 유아를 위한 환경으로 보았고, 환경은 자라나는 유아들에게 새로운 세계를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잠재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중요한 교육의 장이 되어야 한다고 했다. 환경의 중요성은 육체적 태아에게 어머니의 자궁이 필요하듯이 정신적 태아도 애

  • 몬테소리 교육이론과 교육내용00
  • 몬테소리 교육의 기본적인 초석이며 유아에게 활력과 발달적 힘의 원천을 제공한다. 이것은 유아가 어떤 잠재력을 갖고 있는가의 발견은 오직 관찰을 통해서 가능하고 그러한 잠재력의 실현도 역시 관찰을 통해 이룩되기 때문이다. 몬테소리는 교사의 관찰이 유아의 작업 활동을 평가하여 잘못을 수정하거나 유아의 미숙함을 도와주려는 목적으로 시행 되서는 안 된다고 경고하고 있다. 교사의 관찰은 집중력을 획득한 어린이를 발견해 그의 발달이

  • [유아교육사] 몬테소리
  • 개발을 해나가는 것을 적극 찬성했고 이를 도왔다. 마리아 몬테소리는 등하교길에 누군가를 동반해야 한다는 아버지의 조건을 받아들였다. 또한 강의 시간에는 남학생과 떨어져 앉기로 약속하였다. 학교에서는 어려운 학과공부 외에 남학생들로부터의 놀림이 적지 않았었다. 수업에서 그녀는 여성이라는 이유로 차별 받았고 그 차별을 극복하고 학점을 따내기 위해 고군분투 하여야만 했다. 학교에 여자 화장실이 없는 것은 물론이고, 마리아가 복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