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분석] 인라인스케이트에 대한 소비자 안전행동 조사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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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조사개요
ⅰ) 조사배경 및 목적
ⅱ) 조사내용 및 방법
ⅲ) 조사기간
ⅳ) 조사대상

Ⅱ. 문제제기
ⅰ)인라인 스케이트의 안전실태
ⅱ) 문제점 및 해결방안

Ⅲ. 이론적 고찰
ⅰ) 소비자 정보탐색
ⅱ) 안정정보탐색 전략

Ⅳ. 조사결과 및 자료분석
① 정보탐색의 중요도
② 정보탐색시 이용 매체 및 그 매체의 신뢰도
③ 광고의 영향
④ 성별 안전성 중요도
⑤ 신체보호장비의 유무 및 신체보호장비 미착용 이유
⑥ 연령대별 구매시 고려사항
⑦ 구매선호도
⑧ 안전교육
⑨ 위험지각

Ⅴ.결과 및 자료 요약

Ⅵ.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조사개요
ⅰ) 조사배경 및 목적

-최근 주 5일 근무제의 확산 등으로 사람들의 여가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각종 레포츠를 즐기려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고 “웰빙족(잘 먹고 잘 살기를 원하는 사람)”이라고 불리는 사람들이 등장 할 정도로 건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날로 증가함에 따라 하나의 레포츠로서 인라인 스케이트가 각광받고 있다. 인라인 스케이트는 그 이용계층이 남녀노소 불문하고 어린이 및 청소년뿐만 아니라 중장년층까지 확대되어 명실공히 가족레포츠로 자리잡아 가고 있으며 인라인 스케이트 붐이라고 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시중에서 가격에서부터 기능까지 다양한 인라인 스케이트가 판매되고 있어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인라인 스케이트는 고속주행이 가능한 운동이므로 보호 장비의 착용이 필수적인데 보호 장비를 착용하지 않을 경우 뉴스에서도 인라인 스케이트으로 인한 사고를 자주 접할 수 있듯이 사고의 위험이 크다. 그리하여 우리는 이번 조사를 통하여 소비자들이 인라인 스케이트를 구매시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얼마만큼 중요시하며 제품을 구매하는데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이며 제품의 안전성에 대하여 얼마나 인지하고 있으며 실제 제품을 사용하면서 제품으로 인한 사고에 얼마만큼의 위험을 느끼고 있으며 그에 대한 교육을 받고 있는지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조사내용 및 방법
크게 7문항으로 나누어 정보탐색, 안전대리지표, 안전정보처리곤란, 안전지향성, 구매시 안전 고려, 소비자 경험, 인구통계학적요소에 관련 된 것으로 설문지 작성하여 설문조사함

ⅲ) 조사기간 -2004년 3월 13일~30일

ⅳ) 조사대상 -7 ~ 60세이상의 남녀 30명을 대상으로 함

Ⅱ. 문제제기
ⅰ)인라인 스케이트의 안전실태

- 인라인 스케이트는 초보자도 초속 20km이상의 속도를 낼 수 있어 넘어지거나 충돌의 위 험에 노출 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하는 장소는 바닥이 평탄하고 요철이 없어야하는 등 그 조건이 제한적임에도 불구하고 보호장비를 착용하지 않고 차도변이나 주차장에서 인 라인 스케이트를 즐겨 많은 사고가 발생하며 그 제품의 기능 및 가격 등이 다양하고 구 매시 소비자가 품질등에 대한 정보를 얻기 힘들어 제품 선택의 문제가 따르고 사전교육 이 잘 되지 않아 안전사고가 많이 일어나고 있다.
- 인라인 스케이트의 보급이 날로 증가함에 따라 그 안전사고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 2002년 한국소비자보호원의 조사에 따르면 사고자의 연령대는 20대가 가장 많았으며 사 고자의 부분이 보호장비를 착용하지 않았거나 부분적으로 착용하였으며 사고자의 대 부분이 인라인 스케이트를 타는 방법 및 정지 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교육을 받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한국 소비자 보호원 -www.cpb.or.kr
소비자 행동론 저자: 박영봉 출판사: 전영사
소비자 행동론 저자: 유동근 출판사: 예지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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