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유통학] 미국의 농식품산업-공급중심에서 소비주도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4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1
Ⅱ. 본 론 ..........................................................................2
1. 전자상거래..................................................................2
1) 전자상거래의 출현배경................................................2
2) 전자상거래의 정의......................................................3
가. 일반적 정의
나. 국가와 기관별 정의
3) 전자상거래의 사업유형................................................5
2. 농산물 전자상거래 정의................................................11
1)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의미
2)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유형
3.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효과..............................................12
1) 유통경제에 미치는 효과
2) 농기업 또는 유통업체에 미치는 효과
3) 소비자에게 미치는 효과
4. 현황과 문제점...........................................................16
1)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거래과정
2)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실태
3) 농산물 인터넷 쇼핑몰 사업형태 및 사례
4)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5. 발전방안..................................................................29
1) 농업정보화 및 디지털 유통기반의 조성
2) 농산물 표준규격화의 촉진
3) 생산자와 소비자의 참여 확대
4) 대금결제 시스템의 구축
5) 배송체계의 구축
6) 공급, 수요자 모두 일정 규모 이상 물량을 취급하는 업체 육성
7) 관련제도의 도입 및 정비
8) 국내 농산물 산업에 적용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의 확립
Ⅲ. 결 론 ........................................................................36
◈ 참고자료◈ ..................................................................37
본문내용
Ⅰ. 서 론
오늘날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제한적인 범위에서만 활용되던 전자상거래가 21세기로 접어들면서 사회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농산물유통에 있어서도 이러한 새로운 미디어 환경의 변화를 통해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거래공간과 거래형태를 추구하게 되었다. 최근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전자상거래는 무한경쟁 체제하에서 살아남기 위한 생존전략으로 각국이 추진하고 있는 세계와 전략의 핵심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현재 미국, 일본, 유럽의 주요선진국은 물론, 싱가포르, 대만과 같은 주요 경쟁국들이 전자상거래를 위한 인프라 구축에 국가적인 차원의 막대한 자원과 투자 등의 노력을 기울이는 것도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된다. 인터넷을 활용한 전자상거래는 선점효과가 대단히 큰 디지털경제시대에서 이러한 환경의 변화를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산업 전반에 걸쳐 활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가상공간에서의 인터넷으로 통한 농산물 전자 상거래는 농산물 유통에 있어서 획기적인 변화와 효과를 가지고 오고 있으며 앞으로의 농산물 유통에 있어서 중심적인 거래 형태의 하나가 될 전망이다. 특히 농산물 전자상거래가 급속하게 성장하면서 중간상인들의 소멸이 예상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생산자로부터 여러 단계의 중간상인을 거쳐 소비자로 유통되는 전통적인 농산물 거래 유형을 크게 변화시켜 생산자에서 소비자, 소비자에서 생산자로 직접 연결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확산에 따라 농산물 시장은 기존의 전통적 시장에서는 불가능했던 새로운 사업기회와 사업방식이 창출되고 유통기업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시장경쟁을 촉진함으로써 새로운 부가가치의 창출과 가격형성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

농산물의 경우 유통, 특히 소비유통의 마진이 높기 때문에 전자상거래를 통한 직거래는 농산물 유통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한편 정부에서도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중요성을 인식해 농림부를 중심으로 농업정보통신 개선사업을 통하여 농촌지역이 보다 쉽게 인터넷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정보인프라구축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농가별 전자상거래 활용을 촉진하기 위하여 1999년에 100농가를 시작으로 2005년까지 총 1만개의 농업인 홈페이지 구축을 목표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품질표준화 및 포장규격화 등의 미흡, 신선도 유지를 위한 전용 물류 시스템의 부재 등 농산물이 가지는 상품특성으로, 전체 전자상거래 규모 중 농산물이 차지하는 비중이 10%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상황으로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의 확대가 필요한 상황이며, 학계의 연구는 일반적인 전자상거래 현황과 사용실태 등에 국한되어 있어 농산물의 전자상거래 도입가능성에 대한 어떠한 결론도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또한, 그간의 정부의 농산물 전자상거래 추진 정책이 전자상거래의 하위개념인 전자 쇼핑몰의 구축에 치중되어 있어 농수산업 전반에 걸친 구조적인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는 정책적 한계점을 나타내고 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이러한 농산물 전자상거래는 기존의 농산물 거래형태와는 본질적으로 다른 속성과 형태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그 특
참고문헌
◈ 참고문헌 ◈

1) 강형동(姜炯同, kan779@mail.dongac.ac.kr) 목포상공회의소
『농산물 인터넷 쇼핑몰 구축전략과 사례연구』2002. 5.
2) 김진석 『농산물 전자상거래 발전 방안』. 2003.
3) 농수산물 유통공사 『농수산물 전자상거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 방안』. 2003.
4) 농림부 『농업인 전자상거래 운영실태 조사결과』 2002.10.
5) 농림부 『농산물 전자상거래 우수사례』2003. 10.
6) 로버트 브랫버그 외(주우진 번역), [21세기 마케팅 정보혁명], 김영사, 1996.
7) 전의천, 김석민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현황과 활성화를 위한 과제』
8) 전창곤, 농촌경제연구원『농산물전자상거래의 현황, 특성 및 발전가능성』. 2003.
9) 이호철, 경북대 교수 디지털시대의 농산물 신유통체계 구축』.
10) 이성우, [우리나라 전자상거래 정책의 현황과 과제], 서울행정학회, 2001.
11) W. Parker Whearley, "E-commerce in Agriculture : Development, Strategy and Market Implications.", UNIVERTY OF MINESOTA, July. 2001.

◈ 참고 사이트 ◈
농가넷 www.nongga.net
농축산물 직거래마탕 http://www.affis.or.kr/farm
농촌경제연구소 www.kardi.re.kr
농협 e-hanaro www.nonghyup.com
모리산 포도골 www.podo.ox.ro
돌산갓 영농조합 www.dolsangat.co.kr
버섯농장 http://www.mushroom.co.kr
복합과수영농조합 www.totalfarm.net
소사뜰 www.sosadori.co.kr
송천농원 www.farmmoa.com
이지팜 www.ezfarm.co.kr
아피스 www.a-peace.com
에덴양봉 www.honeyfarm.net
원평허브농원 www.herbsfar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유통산업 전망 과제
  • 산업의 정의 / 12. 유통산업의 역할 / 2(1) 유통산업의 경제적 역할 / 2(2) 유통산업의 사회적 역할 / 33. 유통산업의 과제 / 3(1) 소비자욕구에의 부응 / 3(2) 다양한 사회적 욕구에의 부응 / 4(3) 경제 사회 발전에 기여 / 43장 유통산업의 대내외 여건변화. 5 1. 대내외 여건변화 / 5(1) 대외적 여건변화 / 5(2) 대내적 여건변화 / 64장 국내유통산업의 현황 (소매업을 중심으로).

  • [21세기 백화점 경쟁전략] 21세기 백화점 경쟁 전략
  • 유통학개론ꡓ, 학문사, 1998, p.50.그리고 유통근대화촉진법(流通近代化促進法)에서는 유통산업이란, 농산물 및 공산품의 도매․소매․운송․보관․포장 및 기타 이와 관련된 정보 및 용역 제공 등을 목적으로 하는 산업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통상산업부(通商産業部)에서는,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상품의 원활한 흐름을 유도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도매․소매․운송․보관․포장 및 이와 관련된 정보 및 용역의 제공 등을 목적으

  • [유통학] 국내 할인점 분석
  • 공급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이와 함께 각각의 물류거점을 전국적으로 확대해 설치함으로써 좀더 손쉽게 물품을 구입할 수 있는 것과 동시에 식품과 같은 신선도를 요하는 상품을 좀더 소비자가 의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와 함께 매장의 수 역시 대도시를 중심으로 하여 대상 소비자들이 집중적으로 몰려 있는 곳에 출점을 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접근용이성을 높여 고객수의 증대와 함께 매출액의 증대를 꾀하여야 한다. ④Promotion촉진전

  • 우리나라 쇠고기 유통 현황 조사
  • 중심으로 파악한 자료를 이용하도록 한다.그림 3 육우고기 유통 경로자료 : 전상곤 외 2009. 「육우산업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농촌경제연구원그림 3에서 보이듯이 육우의 유통경로는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1) 유형 1 : 양축농가 – 도매시장(공판장) - 중간 유통업체 – 소비자2) 유형 2 : 양축농가 – 중간상인 – 도축장 – 중간 유통업체 – 소비자3) 유형 3 : 양축농가 – 브랜드 – 도매시장(공판장) - 소비자각 유형이 유통 구조 내에서

  • 식품산업 활성화를 위한 식품클러스터 발전전략
  • 공급과 안전성 등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어져 왔다.특히, 세계화 시대가 진전되면서 1차적 생산물로서의 농산물을 바탕으로 농촌지역 경제는 FTA 확대로 인해 농촌지역 경제 및 1차 산업은 상당한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고, 이에 따라 1차 산업의 고차화ㆍ고부가가치화가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세계적인 개방화의 진전으로 식재료의 수출입이 급증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전통적인 식품제조 기술에 첨단공학기술을 접목함으로써 수출을 주도하는 신성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