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대학생 언어의 양상과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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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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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대학생 언어의 일반적 특징
2-1. 혼재된 방언의 사용
2-2. 은어‧약어의 사용
2-3. 신조어‧유행어‧외래어의 사용
2-4. 격식체/비격식체 사용
2-5. 종결어미의 사용상의 특징

[붙임]
1. 성별별 대학생 언어의 특징
2. 문어에서 대학생이 자주 범하는 문장오류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3. 격식체/비격식체 언어 사용
대학 내에서 대학생은 다양한 사회관계를 경험한다. 이 때, 대학교에서 대학생이 구사하는
언어의 양상은 그가 맺고 있는 사회 관계의 유형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우선 대학생은 가
까운 선후배, 동기와의 관계에서는 비격식체의 언어를 구사하고, 교수, 고학번 선배 등과의
관계에서는 격식체 언어를 구사하는 경우가 많다. 가까운 선후배, 동기 등 또래 집단과의
관계에서 비격식체 언어를 사용할 때 대학생은 흔히 해체와 해라체를 구사하고, 고학번 선
배나 교수와의 관계에서 격식체 언어를 사용할 때에는 합쇼체 혹은 해요체를 사용한다.

또래집단과의 의사소통
A : 지금 뭐하냐?
B : 숙제한다.
A : 아 그래? 밥이나 먹자고 하려 했는데 아쉽군.
B : 지금 조금 바빠서. 다음에 먹자

공식적인 관계에서의 의사소통
A : 교수님 말씀드릴게 있습니다.
B : 어떤건가?
A : 다름이 아니라 제가 다음 수업시간을 과 답사활동 때문에 참석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미리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B : 그런가? 그래 조심해서 다녀오게


2-4. 종결어미의 사용상의 특징
대학생은 다양한 종류의 종결어미를 사용하는 편이다. 2003년 연구에 따르면, 문어체에서
대학생들은 '다/는다'와 '습니다/ㅂ니다' 종결어미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구어체에서는 '어',
'야', '지', '잖아' 순으로 자주 사용하고 있었다. 박석준‧남길임‧서상규, 「대학생 구어텍스트에서의 조사․ 어미의 분포와 사용 양상에 대한 연구」,『텍스트 언어학 14』, 2003, pp.139~167.
그러나 이밖에도 대학생들은 인터넷 공간
에서 다양한 종결어미를 사용해 개성 있는 표현 효과를 노리고, 이 같은 종결어미를 일상
참고문헌
<참고문헌>
나은미, 「대학생들의 문장 쓰기 실태와 지도」, 한성대학교 한성어문학회, 2008.
문금현, 「대학생의 화법에 나타난 사회언어학적 특성」,『새국어교육 제 59호』
민현식, 「성별 언어 특성과 성 차별 표현의 양상」,『언어와 사회』, 역락출판사, 2003.
박덕유,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대학생의 의식변화 고찰-은어와 속어를 중심으로」,『새국어교육 80호』,2008.
박석준․남길임‧서상규, 「대학생 구어텍스트에서의 조사․ 어미의 분포와 사용 양상에 대한 연구」,『텍스트 언어학 14』, 2003.
이주행, 『한국어 사회 방언과 지역 방언의 이해』, 한국문화사, 2005.
홍민표, 「한일 양국 호칭의 사회언어학적 고찰- 대학생들의 호칭 사용을 중심으로」,『일어일문연구회 제 30편』,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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