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속 커뮤니케이션]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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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Non-verbal communication : 제스처(몸짓)
1.1 감정표현
1.2 성격표현
1.3 보완
1.4 강조
2. Non-verbal communication : 눈빛(표정)
3. Non-verbal communication : 옷차림(Appearance)
4. Non-verbal communication : 조직문화
본문내용
1.4 강조

제스처는 우리의 말을 더욱 강조시키는 기능도 있다. 위와 같은 미란다의 모습은 우리가 실생활에서도 많이 볼 수 있다. 단호한 위의 사진 같은 제스처는 말을 더욱 강조함으로써 상대방에게 자신의 주장을 더욱 관철시켜나갈 수 있다. 극중 미란다는 자신의 성격에 맞게 언어 커뮤니케이션에서 이러한 모습을 많이 보여준다.
2. Non-verbal communication : 눈빛(표정)
영화 속 첫 장면에서 ‘런웨이’의 수석비서인 에밀리는 문자 한 통을 받자마자 어쩔 줄 몰라 하며 당황해 하는 표정으로 시작한다. 그 문자는 누군가가 오고 있다는 문자였던 것이다. 그러곤 온 직원 모두가 허둥지둥 바쁘게 뛰어다니기 시작한다. 직원들은 자신의 외모를 재정비하고, 주변 정리하느라 부산스럽게 움직인다. 문자 한 통 만으로 온 직원을 긴장감을 몰아 넣은 그녀는 어떤 존재일까?
그녀는 패션계의 거장 미란다 편집장이다. 사람들을 두려움에 떨게 하는 그녀는 의외로 직원들에게 큰 소리 한번 치지 않는다. 상당히 고상하고 조용조용한 말투를 지녔지만 그 사람의 눈빛과 표정에서 매섭고 무서운 존재라는 것을 말해 준다. 그녀의 눈빛만 가만히 보고 있어도 압도당하는 느낌이 든다.

역 중 미란다는 디자이너와 비언어적 요소 중 눈빛 만으로 의사를 전달한다. 그녀의 표정만으로 유명디자이너와 컬렉션에 대한 의견을 교환한다. 컬렉션 프리뷰에서 미란다 편집장이 굳이 직접적으로 말하지 않아도 디자이너들은 그녀가 고개를 끄덕이면 좋다는 의사이고, 고개를 저으면 마음에 들지 않는 다는 것이고, 입술을 오므리면 실패했다는 것을 암묵적으로 알아차린다. 그녀는 프리뷰에 대한 실망감을 입술을 오므리는 표정으로 디자이너와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한다.
편집장이입술을오므리는표정으로디자이너와비언어적커뮤니케이션을하고있다.
파리에서 모든 일정을 마치고 소파에 앉아 있는 그녀의 눈빛은 여느 눈빛과는 달라 보였다. 그녀의 눈빛 속에 슬픔이 가득 차 보였다. 냉철하고 차가운 눈빛 너머에 그녀도 아픔, 슬픔을 느끼는 여린 존재였던 것이다. 평소 완벽함과 화려함만 보이던 미란다 편집장이 주인공 앤드리아에게 그녀의 아픔인 이혼 소식을 전하며 그녀의 슬픈 감정을 드러내 보이는 장면이다. 특유의 차분한 말투에 눈빛이 한층 부드러워지면서 미란다의 차가운 이미지가 순식간에 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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