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콘텐츠의 포맷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7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art 1.
논문소개 리얼 버라이어티 쇼의 포맷화 가능성 연구

Part 2.
포맷비즈니스
국문요지

Ⅰ. 서론

Ⅱ. 리얼 버라이어티 쇼의 변별적 특성
1. 리얼리티 텔레비전의 특성
2. 버라이어티 쇼의 특성
3. 리얼 버라이어티 쇼의 변별적 특성

Ⅲ. <무한도전> 텍스트 분석
1. <무한도전>의 유형별 분류
1) 미션수행형 : 목표지향형, 체험지향형
2) 관계맺기형 : 캐릭터강화형, 동일시형
2. <무한도전>의 스토리텔링 전략
1) 캐릭터화를 중심에 둔 서사 전개
2) 제작진의 전략적 개입과 노출
3) 하위 코너들의 탄력적 활용

3. 리얼 버라이어티 쇼 <무한도전> 의 변별적 특성

Ⅳ. <무한도전> 포맷화 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본문내용
- 단순한 서사구조

- 맴버들의 캐릭터와 관계가 중요시

- 멤버들의 캐릭터가 프로그램 외적인 요소까지 끌어들이며 활력을 불어넣음

- 텍스트와 현실의 경계를 허물어 리얼리티를 강화(진실성이 아니라 시청자들을 타인의 사적 경험 속으로 끌어들이는 참여의 개념, 친근감을 강화하는 역할을 수행

1)캐릭터화 과정을 통해 스토리텔링 생산


불연속적인 대사, 성대모사, 즉흥대사, 몸짓언어, 특정 대사의 의미없는 반복, 각종 개인기와 같은 단편적이고 독립적인 비서사적 요소를 내세워
캐릭터가 서사에 종속되는 것이 아니라 캐릭터를 중심으로 서사가 만들어지는 것



사람 별명 & 캐릭터
유재석 국민MC, MC유, 1인자, 유반장,재석교주, 햇님…
박명수 거성, 찮은이형, 2인자, 소년명수, 아버지, 벼멸구…
정준하 식신, 바보형, 괴물 …
정형돈 말하나마나, 어색한놈, 진상,기능인, 달님…
노홍철 퀵마우스, 말많아, 돌+아이, 죽마고우
하하 꼬마, 죽마고우, 단신
전진 굴러들어온놈,전스틴진버레이크,백만돌이


캐릭터창출과 유형별 캐릭터 구도 간 탄력적이고
다양한 관계의 형성으로 만들어진 결과물

다양한 캐릭터는 프로그램 안팎으로
확대되어 스핀오프하게 되면서
캐릭터 강화(정준하-식신원정대, 정형돈-우결, 박명수- 두시에 데이트)되는 선순환 구조 형성.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익희, 2007, 방송콘텐츠 수출지원사업 재평가 및 개성방안 KBI 포커스
배진아, 2008,국내 포맷 비즈니스의 현황과 문제점
은혜정,2008,국제적 유통상품으로서 TV포맷의 최근 현황과 한국 포맷의 해외진출 가능성에 대한 연구.
한국예술종합학교, 2008, 디지털미디어컨텐츠 포맷산업 활성화를 위한 지적재산권
프로그램 포맷의 역사와 규모, 은혜정, 방송문학,2009.4
글로벌챌린저 Format 팀 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DMB,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효과와 위성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특성, 문제점 및 DMB, 위성DMB의 정책 과제, 정책 방향 분석
  •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효과와 위성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특성, 문제점 및 DMB, 위성DMB의 정책 과제, 정책 방향 분석Ⅰ. 서론Ⅱ. DMB 서비스 개요Ⅲ. DMB 서비스 도입에 따른 산업 및 경제적 효과Ⅳ. 위성 DMB의 특성과 수용 환경Ⅴ. 국내 DMB 도입 및 추진1. 정부의 정책 추진 경과2. 통신사업자의 DMB 도입 추진Ⅵ. 위성 DMB 도입에 따른 법적 문제Ⅶ. 위성 DMB 정책과제1. 방송환경 변화와 미디어 정책 2. 위성 DMB 도입과 현실의 규범력 3. 위성 D

  • [국제마케팅 3공통] 국제시장의 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시장진입방법 및 포지셔닝에 대해 설명 및 가수 싸이
  • 콘텐츠산업 육성에서 CT (Culture Technology)를 강조하고 있다. 한마디로 말하면, 기획 단계에서부터 IT 접목이 필수적이라는 말이다. 예를 들어 드라마 포맷화에서 3D 제작, 10분 용 모바일 앱화, SNS위젯 (Widget) 삽입 등이 있다. 국내에선 이미 높은 IT 수준을 가지고 있어 이의 접목이 콘텐츠의 글로벌전략 추진에 매우 유리한 조건임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제작사는 이러한 노하우를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산업간 가치 통합이 필요하다. 이를 ‘강남스타일’에

  • TV 프로그램 포맷 산업사례분석
  • 방송사들은 드라마를 위주로 한 콘텐츠 판매에만 주력국내 방송사의 포맷 최초 수출 : 중국 CCTV, KBS ‘도전 골든벨’2011년 MBC ‘우리 결혼 했어요’가 터키, 중국에 수출MBC ‘나는 가수다’가 미국에 100만 달러에 수출, TvN ‘롤러코스터’의 중국 수출 등으로 국내 방송사의 포맷 수출 가능성을 비춤06. Prospects of Program Format Industry06. Prospects of Program Format Industry결론독창적인 콘텐츠의 개발과 포맷화에 대한 노하우 축적해외 유통망의 확보최근 불

  • [방송] 포맷 프로그램의 성공 사례, 한계점 - 포맷 수입, 수출 성공사례
  • 방송하는 하나의 흐름인 것 같아요. 해외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활성화되었는데, 이제는 우리나라의 방송의 울타리가 국내만이 아닌 전 세계로 확대되는 흐름이라고 생각됩니다.하지만, 상대적으로 포맷 수출 산업에는 약한 우리나라는 한국 방송의 시장이 국내에 제한되어 있었다고 생각됩니다. 굳이 포맷화 할 필요성을 못 느낀 것이지요. Q. 프런코, 도수코가 타 프로그램과 다르게 모든 시즌 성공할 수 있었던 성공 전략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 [출판업][출판산업]출판업(출판산업)의 목표,현황,환경변화, 출판업(출판산업)의 e-book(이북),위기,발전방향 분석
  • 방송․영화와 같은 매체간의 경계는 사라질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볼터(Bolter) 역시 “현재 우리는 인쇄문명의 말기에 살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종이로 된 출판물(paper publishing)의 미래를 부정적으로 보고 있다. 이미 1960년대 캐나다의 문명비평가인 마샬 맥루한과 같은 학자는 인쇄매체의 종말을 선언한바 있었다. CNN방송의 설립자 테드 터너도 1985년에 “앞으로 10년 이내에 신문매체는 사라질 것”이라고 예언했었다.참고문헌ⅰ. 김경희(2000), 21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