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사회사업론] 소아아동환자를 위한 사회기술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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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step 1
기본적인 대화기술
1. 오리엔테이션
(사회기술훈련 소개, 개별목표 세우기)
2. 기본적인 의사소통기술
(비언어적인 표현, 언어적 표현)
3. 대화시작, 유지, 종결하기
step 2
친근만 표현의 사교기술
4. 경청하기
5. 칭찬하기와 칭찬 받아들이기
6. 사과하기
7. 고마움 표현하기

본문내용

1. 평소 개인적인 도움을 받았거나 상대방이 선행을 베푸는 행동을 본 적이 있었는지 생각해 본다.

2. <고마운 마음 표현하는 방법 연습>
① 고맙습니다.
- 다른 사람의 선행이나 도움에 대해 참여자들은 어떤 생각이 들었는지 나눈다.
* 상대방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갖게 한다.
* 상대방과 친해지거나 말을 걸고 싶기도 하고 잘해주고 싶다는 마음이 든다.
* 상대방이 한 일에 대해 고마움을 표시하면 서로 관계가 좋아진다.
② 고마울 땐 이렇게 해봐요
- 아래와 같이 상황을 설정하여 역할연기를 실시한다.
* 밝고 공손한 표정으로 상대방을 대한다.
* 평소 상대방의 어떠한 행동이 긍정적으로 인상 깊었는지, 무엇이 자신을 감사하게 느꼈는지를 구체적으로 말한다.
예) [ ] 해주어서 인상적이었다. 고마웠다. 감사했다.
* 그 때문에 내가 당신에게 어떤 긍정적인 감정을 느꼈는지 설명해 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백형의 외(2010). 정신보건사회복지사를 위한 집단프로그램 활용지침서. 신정출판사
권자영 외(2004). 통합 재활프로그램 워크북. 학지사
회기
목표
프로그램 명
1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동기부여 할 수 있다.
자신의 대인관계상의 목표를 설정하며 이를 함께 나누면서 자기소개를 연습한다.
오리엔테이션 및 자기소개
교육
내용
세부 내용
실시방법
실시기간
장비/도구
장소
담당자
[warm-up]

찌개박수
<신체 활성화 warm-up>

진행자가 박수를 가르쳐 주고 그에 맞는 박수노래를 부르면서 박수를 치도록한다.

- 지글지글 짝짝 보글보글 짝짝 지글 짝 보글 짝 지글보글 짝짝
- 오물오물 짝짝 조물조물 짝짝 오물 짝 조물 짝 오물조물 짝짝
실습 및 발표
20분



병원 내 강당

사회
복지사
박혜란
[본 프로
그램]

나는요...

1. 인형극을 통해 실제 소아화상아동에게 나타날 수 있는 대인관계의 어려움에 대해서 일깨워주고, 그에 따른 사회기술훈련의 필요성에 대해 동기부여 해 준다.
< 인형극 >
- 학교생활에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 대해 사회복지사는 인형극을 가지고 대상자 앞에서 시연해 본다.
ex : 오랜만에 찾아간 학교에서 친구들은 대상자의 흉터가득한 모습을 보고 수근대고 있다. 이 때문에 대상자는 친구들에게 더 다가가지 못하는 상황이다. (발을 밟는 실수를 해도 사과하지 못하고 뒤로 숨어버린다던가, 지우개를 빌려줘도 고맙다는 표현을 못하고 위축되어있다.)
이런 식의 상황을 통해 대상자들이 나도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구나 저런 상황에서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 라는 궁금증을 유발하는 동시에 내가 꼭 필요한 프로그램이구나 라는 동기부여를 할 수 있게 도와준다.

2. 사회기술훈련을 통한 참여자들의 개별 목표를 정한다.
① 대인관계(친구관계)에 있어서 나의 큰 장점은?
② 대인관계(친구관계)에 있어서 나의 가장 어려운 점이나 불편한 점은?
③ 그래서 나는 사회기술훈련을 통해 이런 부분이 좋아지고 싶습니다.

3. 자기를 소개하는데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에 대해 자유롭게 나누고 발표하는 시간을 갖는다.
( 자기소개를 하면서 개별목표로 정한 내용도 함께 발표하며, 구성원드링 이름을 외울 수 있도록 반복해서 돌아가면서 이름을 함께 불러보고 서로 반가움을 표시한다.)


실습 및 발표
30분
자기개별목표 계획서

필기구
[sharing]
마무리
1. 프로그램이 끝난 후에 각자의 소감을 발표한다.

2. 다음 프로그램 회기에 대한 소개를 미리 설명해준다.
발표
1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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