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편성기획론] 한국에 사는 외국인들을 위한 가상 종합 채널 신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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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채널 개요

I. 채널 설명
II. 채널의 필요성
III. 기존 채널과의 비교('아리랑 TV'와의 비교)
IV. C.Milé(씨밀레) 이미지와 차별성



2. 가상 시청자 인터뷰

I. Focus Group Interview 내용 및 분석
II. 인터뷰에 의한 채널 기획



3. 킬러 콘텐츠 기획

I. 기획 프로그램에 대한 인터뷰
I. 기획 프로그램 전체 포맷 구성
II. 기획 프로그램 프로모션

본문내용
가. 공익 채널로서의 이미지 강화계속 언급한 바대로 아리랑 TV는 2010년 공익 채널로 선정됨에 따라 그 역할에 충실히 하고 있다. 특히 최근 G20과 관련한 프로그램을 신설, 편성함으로써 아리랑tv의 이미지를 공익채널, 국가브랜드 홍보 채널로 만들어가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나. 아리랑 TV의 한계점지금까지 차별적인 편성 목표와 그에 따른 적극적인 전략이 아리랑 TV의 존재가치를 입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위와 같은 자료를 보면 아리랑 TV는 국내방송보다는 해외 방송에 초점을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영어에 관심 있는 한국인들을 끌어들이기에는 아직까지 부족한 편성 전략을 쓰고 있었다. 더군다나 점차 재미, 흥미, 예능에 관심을 보이는 시청자들의 니즈와는 달리, 공익 채널로서의 이미지가 점점 강해지고 있다는 사실도 발견 할 수 있었다. 분석을 통한 아리랑 TV의 한계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➀ 시사교양 프로그램의 높은 편성 비율(오락프로그램의 부족)- 시청자의 낮은 관심② 한국인을 유인하기 위한 영어 교육 서비스 미약③ 한국인 시청자를 끌어들이기 위한 프로모션 부진 또는 편성 전략 부족➃ 공익 채널로서의 이미지 두드러짐

Ⅳ. C.Milé(씨밀레) 이미지와 차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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